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3월 6일 연중 제9주일 -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작성자노병규 쪽지 캡슐 작성일2011-03-06 조회수671 추천수16 반대(0) 신고

 

?

3월 6일 연중 제9주일-마태오 7장 21-27절


 

“나에게 ‘주님, 주님!’ 한다고 모두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이라야 들어간다.”

 

<내 십자가도 크지만>

 

 

    늦은 시간, 한 국철역에서 열차를 기다리고 있을 때였습니다. 시간이 좀 남아 여기저기 어슬렁거리며 역 여기저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역 안에는 피곤한 얼굴로 열차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 반, 노숙인 반이었습니다.

 

    한 곳에 긴 줄이 늘어서 있기에 뭔가 싶어 가봤더니, 참으로 고마운 분들이 다 계셨습니다. 쌀쌀한 날씨에 잠시나마 속을 따뜻이 하라고 작은 컵라면에 뜨거운 물을 부어 나누어주고 있었습니다. 제 딴에 그 광경이 너무나 흐뭇하고 보기 좋았습니다.

 

    순식간에 준비해온 컵라면이 바닥나더군요. 그러면서 잠시나마 노숙인들의 얼굴에는 화색이 돌았습니다. 제 마음도 훈훈해졌고, 저는 한참동안 넋을 잃고 그런 광경을 쳐다보고 있었습니다.

 

    그런 제 모습을 또 한참동안 바라보던 한 노숙인이 자신이 받아든 컵라면을 제게 내밀면서 그랬습니다. “드실래요?”

 

    아니라고, 계속 손사래를 쳤지만, 막무가내로 컵라면을 제게 안겨주고 저 건너편 친구들 있는 곳으로 걸어가시더군요. 그분 눈에 제가 무척이나 불쌍해보였던가 봅니다.

 

    저를 한참동안 바라보던 그분의 그윽하고 측은한 눈길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자신의 몫, 작은 것이지만 소중했을 텐데, ‘더 불쌍한’ 사람을 위해 양보한 그분의 마음이 오래도록 제 마음에 남았습니다.

 

    오늘 복음 서두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나에게 ‘주님, 주님!’한다고 모두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이라야 들어간다.”

 

    ‘아버지의 뜻을 실행한다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그것은 만리장성을 쌓는다든지, 초대형 피라미드를 만든다든지, 전국토를 연결하는 대운하를 만든다든지 하는 것이 결코 아닐 것입니다. 하느님 아버지의 뜻을 실행한다는 것은 그리 대단하고 거창한 것이 아니라고 저는 믿습니다.

 

    매일 우리 눈앞에 펼쳐지는 일상 안에서, 구체적인 상황들 안에서 우리가 취하는 작은 몸짓 하나 하나, 결단 하나 하나 안에서 하느님의 진리와 정의를 추구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일 직면해야하는 인간관계 안에서 하느님의 계명을 실천하고, 매일 내게 주어지는 작은 과제들에 충실하려는 노력이야말로 하느님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것이 틀림없습니다.

 

    제게 큰 호의를 베풀어주셨던 노숙인처럼 나도 급하지만 더 급한 이웃을 생각하는 일, 내 십자가도 크지만 나보다 더 큰 십자가를 지고 가는 이웃을 배려하는 일, 내 코가 석자지만, 이웃의 딱한 처지에 나 몰라라하지 않는 일, 그것이야말로 하느님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일일 것입니다.

 

†살레시오회 수도원 수련원장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

 

돈보스코 /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인 성지 순례단 모집

 

◎일시: 2011년 9월 28일(수)-10월 8일(토)

 

◎동반: 살레시오회 수도자들

 

◎주요 순례 장소

 

프랑스 안네시(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지), 이탈리아 토리노 발도코 오라토리오, 돈보스코 생가, 도움이신 마리아 대성당, 두오모, 꼬똘랭고, 산조반니 디 리바(사비오 생가), 키에리 신학교, 피렌체, 아시시, 오르비에토, 란치아노, 로마, 예수성심성당, 피사나 살레시오회 본부 등

 

◎모집기간: 2011년 3월 1일-4월 30일(선착순 30명)

 

◎참가자격: 성인 가톨릭신자

 

◎담당자 연락처: (02) 828-3526(stellafma@nate.com)

 

******************************************************************** ******************************

 

돈보스코 유해 순례 체험수기 공모

 

지난해 늦가을, 한국 땅을 찾아오신 돈보스코 성인 앞에서 느꼈던 감동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순례 위원회에서는 후속작업으로 돈보스코 유해 한국 순례 때 각자가 받은 은총과 체험들을 한곳에 모으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장력’이나 ‘글 솜씨’에 대한 걱정은 조금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보내만 주시면 정성껏 다듬고 걸러내어 멋진 작품으로 꾸며보겠습니다.

 

순례를 통해 받은 은총이나 체험, 느낌 등을 보내주십시오. 응모해주신 모든 분들께는 ‘기대해도 좋을’ 돈보스코 관련 기념품을 증정할 것이며, 채택된 작품을 모아 단행본으로 엮을 예정입니다.

 

▣ 분량: 컴퓨터 A4 1-2장 내외(글자 크기 10pt, 줄 간격 160%)

 

▣ 원고 마감: 2011년 4월 30일

 

▣ 접수: 온라인 E-mail: stellafma@nate.com

 

▣ 문의 전화: (02) 828-3525

 

▣ 참가 대상: 돈보스코 유해 순례에 참가하신 모든 분들

 

▣ 원고에는 성명과 본명, 전화번호, 주소를 명기해주시기 바랍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