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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례/미사

제목 [사순부활] 성주간 전례와 의미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15-03-29 조회수8,619 추천수0

성주간 전례와 의미

 

성삼일, 파스카 신비 기념하는 전례주년의 정점

 

 

교회 전례력으로 주님 수난 성지 주일부터 성 토요일까지를 성주간(聖週間)이라 한다. 주님 수난을 기념하는 연중 가장 ‘거룩한’ 기간이다. 주님 죽음과 부활을 마음에 깊이 새기며 묵상하는 시기다. 그만큼 전례도 성대하고 장엄하게 치러진다. 평소 예식과 다른 점도 많다. 성주간 전례와 의미에 대해 알아본다.

 

 

 

▨ 주님 수난 성지 주일(29일)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것을 기념한다. 교회는 이날 예루살렘 입성 기념 행렬과 나뭇가지 축복 전례를 거행한다. 신자들은 나뭇가지를 들고 “호산나! 다윗의 자손,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 찬미 받으소서. 이스라엘 임금님, 높은 곳에 호산나!”를 외친다. 이스라엘 백성이 예루살렘에 입성하는 예수님을 환영했던 것을 재현하는 것이다. 

 

당시 유다인들은 예수님께서 자신을 지배하던 로마인을 타도하고 유다인의 왕이 돼 유다 왕국을 재건해주길 기대했다. 

 

하지만 예수님은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스스로를 지칭했다며 신성 모독죄로 붙잡혔다. 예수님을 반대했던 이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외쳤다. 

 

호산나를 외치며 환호로 시작한 미사지만, 복음 말씀은 예수님께서 수난당하는 내용이다. 예수님 죽음이 가까웠음을 알리는 것이다. 사제는 고통을 상징하는 붉은색 제의를 입고 미사를 주례하며, 주님 수난 복음을 선포한다.

 

 

▨ 성목요일(4월 2일) 

 

▶ 성유 축성 미사 

 

오전에는 각 교구 주교좌성당에서 교구장 주교 주례로 성유 축성 미사가 봉헌된다. 축성되는 성유는 ‘축성성유’(세례ㆍ견진ㆍ성품성사에 쓰임)와 ‘병자성유’(병자성사에 쓰임), ‘예비신자 성유’(예비신자들에게 쓰임) 3가지로, 1년간 각 성당에서 사용하게 된다. 성경에서 기름은 중요한 음식이자, 축복과 구원, 치유의 표징이기도 하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기름을 붓는 것은 사람을 거룩하게 하고 치유하는 행위였다. 주교는 성유가 든 항아리에 입김을 불어넣으며 성유를 축성한다. 

 

이날 미사에는 교구 사제단이 함께하는데 사제 서약 갱신이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자신의 사제직을 건네주셨음을 기념하며, 사제 수품 때 한 서약을 되새기고 주님과 주교와의 일치를 확인하는 것이다. 

 

성유 축성 미사에서 사제 서약 갱신과 성유 축성을 함께하는 것은 사제들이 그리스도의 사제직을 수행하고자 ‘축성’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새 성유를 나눠 받듯, 이 예식을 통해 사제 생활을 새롭게 갱신함을 뜻한다.

 

▶ 주님 만찬 미사 

 

성목요일 저녁 봉헌되는 주님 만찬 미사로 성삼일이 시작된다. 주님 만찬 미사는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을 하면서 성체성사를 제정한 것을 기념하는 미사다. 

 

예수님께선 수석 사제와 율법 학자들에게 잡히시기 전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 저녁 식사를 하면서 빵과 포도주 형상으로 자신의 몸과 피를 하느님께 봉헌했다. 또한 제자들 발을 직접 씻겨주며 제자들에 대한 사랑을 보여주셨다. 

 

이날 대영광송을 바치면서 종을 치는데, 이후 부활 성야 때까지 종을 치지 않는다. 주님 수난을 묵상하면서 아름답고 즐거운 소리를 멀리한다는 뜻에서다. 예수님께서 제자들 발을 씻어준 모범을 본받기 위한 발 씻김 예식도 거행된다. 

 

영성체 후 기도가 끝난 뒤엔 성체를 수난 감실로 옮겨 모시는 예식이 이어진다. 사제는 제대 위에 모셔 둔 성합 앞에 무릎을 꿇고 분향한 다음, 어깨보로 성합을 감싸 든다. 십자가를 앞세워 촛불과 향을 든 행렬을 뒤따라 수난 감실로 성체를 모신다. 미사 후 제대보는 모두 벗기고, 제대 중앙 십자가는 밖으로 치우거나 천으로 가려둔다. 

 

신자들은 수난 감실 앞에서 밤중 성체 조배를 한다. “깨어 있으라”는 주님 말씀대로 주님 죽음과 성체의 신비를 깊이 묵상하는 시간을 가진다.

 

 

▨ 주님 수난 성금요일(4월 3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음을 기념하는 날이다. 위급한 상황의 고해성사와 병자성사 외에 모든 성사 집전이 금지된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오후 3시쯤 미사 대신 ‘주님 수난 예식’을 거행한다. 신자들은 주님 수난에 관한 복음을 듣고 묵상하는 말씀 전례, 십자가 경배, 영성체 예식으로 예수님 죽음에 동참한다. 하루 동안 금식과 금육도 실천한다.

 

 

▨ 성토요일(4월 4일) 

 

예수님께서 무덤이 묻히신 것을 묵상하면서 부활을 기다리는 날이다. 예수님께선 돌아가셨고, 제자들도 뿔뿔이 흩어졌기에 미사가 없다. 성금요일과 마찬가지로 사제는 고해성사와 병자성사를 제외한 모든 성사를 집전하지 않는다. 성토요일로 성주간은 끝난다. 

 

밤이 되면 부활 성야 예식을 시작으로 부활의 기쁨을 경축한다. [평화신문, 2015년 3월 29일, 박수정 기자]

 

 

성주간 전례와 의미

 

주님 수난 · 죽음 묵상하는 가장 거룩한 시기

 

 

성주간(聖週間). 주님 수난 성지주일부터 부활 성야 전 성토요일에 이르는 한 주간이다. 교회는 이 시기를 1년 중 가장 거룩하게 지낸다. 회개와 보속으로 사순 시기를 지내온 신자들은 성주간을 통해 더욱 깊이 주님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하고 체험한다. 부활의 기쁨을 더욱 풍성하게 맞이하기 위해 성주간 전례와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주님 수난 성지 주일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기념하는 주일로 성주간의 시작이다. 기념행렬과 수난복음이 이날 전례의 특징이다. 미사 전 성당 밖에서 시작되는 기념행렬을 하는 것이 권장된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할 때 이스라엘 백성이 그랬던 것처럼 신자들도 손에 나뭇가지를 들고 “호산나!”를 외치며 환호한다. 여기서 중심이 되는 것은 나뭇가지가 아니라 행렬을 통해 드러나는 메시아이자 왕이신 예수님께 대한 신앙이다. 

 

이어지는 미사의 수난복음을 통해 그리스도의 수난 신비는 절정에 이른다. 수난복음은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 주로 여러 명이 역할을 나눠 봉독한다. 군중의 환호는 어느새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는 외침으로 돌변한다. 지금 이 순간 우리 모습은 어떤지 되돌아보며 예수님의 수난을 묵상하는 시간이다. 

 

이날 사용한 성지는 집으로 가져가 1년 동안 십자고상에 걸어둔다. 예수님을 환영했던 군중들이 얼마 지나지 않아 배반했던 모습을 기억하며 주님께 충실한 삶을 살기로 다짐하는 의미다. 1년간 보관한 성지는 다음해에 태워 재의 수요일 예식에 사용된다.

 

 

성목요일 

 

저녁에 거행되는 주님 만찬 미사부터 파스카 성삼일이 시작된다. 오전에 각 교구마다 주교좌성당에서 성유축성미사를 봉헌하지만, 이 미사는 성삼일에 포함되지 않는다. 

 

주님 만찬 저녁 미사는 예수님께서 수난 전날 제자들과 나누신 마지막 저녁식사를 통해 성체성사가 제정된 것을 기념한다. 또 마지막 만찬에서 유래된 발씻김 예식도 이날 거행한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어 주신 모습을 본받아 사랑의 계명을 되새기며 이웃 사랑을 실천하라는 의미를 지닌다. 

 

영성체 후에는 성체를 수난감실로 옮기고 밤새 성체조배를 이어가며 성체성사의 신비와 인간을 위해 수난하고 돌아가신 예수님 사랑을 묵상한다. 

 

한편 이 미사에서 대영광송을 부를 때 종을 친 후 부활성야까지 종을 치지 않는다. 예수님의 수난을 본받아 귀를 즐겁게 하는 것을 멀리하며 검소한 삶을 살겠다는 의미다. 또 제대를 벗기고 십자가도 가린다.

 

 

성금요일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억하는 날이다. 오랜 관습에 따라 성사를 집전하지 않고, 미사도 없다. 다만 오후 3시경 말씀의 전례, 십자가 경배, 영성체로 구성된 수난 예식을 거행한다. 

 

이날 신자들은 단식과 금육을 지키며 예수님 죽음을 묵상하고 그 신비에 깊이 참여한다. 하지만 단순히 예수님의 죽음을 애도하는 날이 아니라, 인류 구원의 원천인 십자가 제사를 고마운 마음으로 묵상하는 날이기도 하다.

 

 

성토요일 

 

교회는 십자가 죽음을 당하신 예수님 무덤 옆에 머물며 주님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한다. 따라서 미사도 없고 다른 전례도 거행하지 않는다.(성무일도 제외) 

 

예수님께서 무덤에서 쉬시고 저승에까지 복음을 선포하신 것을 기념하는 날이자 부활의 실현을 희망하며 기다리는 날이다. 이 희망은 해가 진 다음 거행되는 부활 성야 예식에서 성대한 기쁨으로 절정을 맞는다. [가톨릭신문, 2015년 3월 29일, 정정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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