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되나 <반영억신부(요한 7,1-2.10.25-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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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종업 | 작성일2011-04-08 | 조회수531 | 추천수4 | 반대(0) 신고 |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되나 <반영억신부(요한 7,1-2.10.25-30)
2011년 4월 8일 사순 제4주간 금요일 나를 보내신 분은 참되신데 너희는 그분을 알지 못한다. 나는 그분을 안다. 내가 그분에게서 왔고 그분께서 나를 보내셨기 때문이다.”(요한 7,1-2.10.25-30)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되나 <반영억신부 유다인들의 지도자들이 예수님을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우리를 성가시게 하는 자, 우리가 하는 일을 반대하며 우리를 나무라고 탓하는 자, 그를 모욕으로 시험해 보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당당히 당신이 누구신지를 말씀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 보내서 왔다는 것을 선언하셨습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예수님의 출신배경을 알았기 때문에 그분의 말씀을 받아들일 수가 없었습니다. 유다인들에 의하면 메시아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나타나야 하며 아무도 그의 출처를 몰라야 합니다. 그는 마지막 순간까지 하느님의 현존 안에 숨겨져 있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안다는 것이 오히려 더 혼란스러웠습니다. 가난한 나자렛목수의 아들이었다는 것이 메시아가 될 수 없는 이유였습니다. 그야말로 확실하게 알면 힘이요, 능력이지만 어설프게 알면 ‘아는 게 병’입니다. 믿는다는 것은 비록 의문이 간다 할지라도 우선 받아들여야 합니다. 일단은 받아들여야 비로소 주님이 누구신지를 알게 되고 또 확고히 믿게 됩니다. 존 포엘신부는 “믿어라. 그러면 너는 하느님의 능력을 보게 될 것이다. 기적이나 표징을 요구하지 말라. 먼저 믿어라. 그러면 나는 네가 애당초 기대했던 것보다 너에게 더 위대한 일을 행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리라.”고 하였습니다. 사실 모든 것을 확인하고 나서 의심이 해소된 후 믿겠다는 것은 믿음이 아니라 과학적인 확인일 뿐입니다. 우리의 믿음은 믿음이 있어서 따르기보다 먼저 따름으로써 믿음의 소유자가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믿고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님, 비록 저의 믿음이 부족하오나 당신을 주님으로 믿사오니 믿음을 더하여 주십시오. 촌뜨기가 말하여도 그 말이 힘이 있고 살아있으니 그 말씀을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지혜를 주십시오.” 아우구스티누스는 말합니다. “오로지 믿기만 하시오! 그러면 당신은 그분의 모든 것을 받게 됩니다. 믿기 위해 아는 것이 인간적이라면 알기 위해 믿는 것은 신성에 가깝습니다.” ‘개천에서 용난다’ 는 옛말이 있습니다. 보잘 것 없는 집안에서 훌륭한 인물이 났을 때 쓰는 말입니다. 보잘것없는 집안에서는 훌륭한 인물이 나와서는 안 됩니까? 어디에서 났느냐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가 어떤 삶을 사는가가 중요합니다. 하느님의 지혜로 사느냐? 아니면 세상의 지식으로 사느냐가 믿음의 사람을 결정합니다. 글도 모르는 시골 할머니가 신학교 교수보다도 훨씬 더 큰 믿음을 간직할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겉으로 드러난 모습으로 그의 믿음을 판단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편견과 선입견, 고정관념의 벽을 넘어 ‘내가 만든 예수님 상’을 바로 세우기를 희망합니다.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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