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연중29주간월요일(루가12,13-21)재물에 대한 태도 / 반영억 라파엘 신부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11-10-16 조회수968 추천수5 반대(0) 신고

 

연중29주간월요일(루가12,13-21)안티오키아의 성이냐시오주교기념 1017

 

아오레온- 25데나리온

 

 

 

데나리우스 - 16 아스

 

 

                                                                            키스토포루스 - 3데나리온  

 

 

 

                                                                   

                                                                            아스- 청동 화폐

재물에 대한 태도

  반영억 라파엘 신부

오래 전의 이야기 입니다. 가족은 물론 친지가 없는 할머니 한 분이 계셨습니다. 작은 아파트에 계셨는데 본당 수녀님께서 틈틈이 방문하여 청소도 해드리고 말벗도 해주시곤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그것도 하루 이틀이지 수녀님께서 할머니를 책임질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아파트를 처분해서 양로원에 들어가시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혹 마음 상할까봐 조심스레 할머니께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러나 할머니께서는 양로원에 들어가면 당신의 재산을 다 잃는다고 생각 하셨습니다. 하는 수 없이 생각을 접고 할머니를 열심히 챙겼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수녀님은 홀로 돌아가신 할머니를 발견하고 뒷수습을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연고자가 없는 관계로 이러저러한 조사 끝에 동사무소를 통해서 쓸쓸히 장례를 치렀습니다. 할머니에게는 아파트가 생명이나 다름없었겠지만 그 아파트를 잘 활용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주의 하여라. 모든 탐욕을 경계하여라. 아무리 부유하더라도 사람의 생명은 그의 재산에 달려있지 않다.”(루가12,15)고 말씀 하셨습니다. 재물은 하느님 축복의 결과이고(창세26,12-13 ; “이사악은 그 땅에 씨를 뿌려, 그 해에 수확을 백배나 올렸다. 주님께서 그에게 이렇듯 복을 내리시어, 그는 부자가 되었다. 그는 점점 더 부유해져 마침내 큰 부자가 되었다.”) 또한 하느님을 공경하는 수단(잠언3,9-10 ; “네 재물과 네 모든 소출의 맏물로 주님께 영광을 드려라.그러면 네 곳간은 그득차고 네 술통은 포도즙으로 넘치리라.”) 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하느님께 의지하지 않고(시편52,6-7) 거만하게 하고(에제28,4-5; 너는 지혜와 슬기로 재산을 모으고 금과 은을 창고에 쌓았다. 너는 그 큰 지혜로 장사를 하여 재산을 늘리고는 그 재산 때문에 마음이 교만해졌다.“), 다툼을 일으키기도 하고(창세13,6-7) 파멸의 구렁텅이에 떨어지게도 합니다(1디모6,9-10).

 

그러므로 “저를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하지 마시고 저에게 정해진 양식만 허락해 주십시오. 그러지 않으시면 제가 배부른 뒤에 불신자가 되어 ‘주님이 누구냐?’하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아니면 가난하게 되어 도둑질하고 저의 하느님 이름을 더럽히게 될 것입니다.”(잠언30,8-9) 하고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모으려거든 하늘에 보물을 쌓아 두어야하겠습니다. 거기에는 좀도 녹도 망가뜨리지 못하고, 도둑들이 뚫고 들어오지도 못하며 훔쳐 가지도 못하기 때문입니다.(마태6,20)

 

‘주님을 경외하며 가진 적은 것이 불안 속의 많은 보화보다 낫습니다. 재산을 쌓아 놓고 다투며 사는 것보다 가난해도 야훼를 경외하며 사는 것이 낫습니다.’(잠언15,16) 사랑합니다.

 

 

--알림마당--

 

창5동성당  1일 대피정 (http://church.catholic.or.kr/chang5 )

 

“너희는 맛보고 눈여겨보아라, 주님께서 얼마나 좋으신지! 행복하여라, 그분께 피신하는 사람!”(시편34:9)

․ 때, 곳 : 11월 7일(월) 오전 10시-오후 5시, 대성당

․ 주제 : 사랑의 하느님

․ 강사 : 반영억 라파엘신부님(청주교구 감곡성당)

․ 회비 : 3,000원(점심 김밥 제공)

※ 누구든지 참석하셔서 강의, 미사와 안수로 하느님 사랑을 체험하시기 바랍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