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하느님의 아들과 마리아의 아들 [불릴 것이다/신앙보호]
작성자장이수 쪽지 캡슐 작성일2011-12-08 조회수353 추천수1 반대(0) 신고

마리아의 아들과 하느님의 아드님에서 '하느님의 아드님'이라는 고백의 신앙은 예수님께서 <하느님 아버지와의 유일하고 영원한 관계>이심을 명백하게 밝히며 '그리스도 교회에게 죽음의 세력에 대한 승리를 보장하시고' '교회의 흔들리지 않는 반석으로 남을 것이며' '신앙을 보호하고 형제들의 신앙을 굳세게 하는 사명을 맡게 될 것이다'
 

"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이라 불리실 것이다 "

" 태어날 아기는 거룩하신 분, 하느님의 아드님이라고 불릴 것이다 "


 “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불리실 것이다"   "불릴 것이다"


어떻게 불리게 되어질 것인가 하는 말씀에
전능하신 하느님 마음이 내포되어져 있다

마리아께서는 천사의 전언에 대한 하느님 마음의 모든 말씀들이
자신에게 빠짐없이 이루지기를 바랍니다하고 신앙을 고백하셨다



< 가 >
하느님의 아드님이라는 이름은 하느님 아버지에 대한 유일하고 영원한 관계

교리서 454 ‘하느님의 아들’이라는 이름은 하느님 아버지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하고 영원한 관계를 의미한다. 그분께서는 하느님 아버지의 외아드님이시며 또한 하느님 자신이시다. 예수님을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믿는 것은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예수님을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믿는 것은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 나 >
“살과 피가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것을 너에게 알려 주셨다"

교리서 442 그러나(441번 다음의 내용이므로, 교리서 441번 참조) 베드로가 예수님을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라고 고백하는 것은 다른 경우이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살과 피가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것을 너에게 알려 주셨다.”(마태 16,17) 하고 엄숙하게 말씀하시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바오로도 다마스쿠스로 가는 길에 겪은 자신의 회개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어머니 배 속에 있을 때부터 나를 따로 뽑으시어 당신의 은총으로 부르신 하느님께서 기꺼이 마음을 정하시어, 내가 당신의 아드님을 다른 민족들에게 전할 수 있도록 그분을 내 안에 계시해 주셨습니다.……”(갈라 1,15-16). 바오로는 “곧바로 여러 회당에서 예수님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시라고 선포하였다”(사도 9,20).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아드님이시다.’는 것은 처음부터 사도 신앙의 중심이 되었으며, 교회의 반석인 베드로가 맨 먼저 고백하였다.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아드님이시다.’는 것은 처음부터 사도 신앙의 중심이 되었으며, 교회의 반석인 베드로가 맨 먼저 고백하였다.


< 다 >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하시는 성부의 목소리
 
교리서 444 복음서는 두 번의 장엄한 순간, 곧 그리스도의 세례 때와 변모 때에 그분을 당신의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하시는 성부의 목소리를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가리켜 “하느님의 외아들” (요한 3,16)이라고 하시며, 이 칭호를 통해서 당신께서 영원으로부터 계시는 분임을 확언하신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가리켜 이 칭호를 통해서 당신께서 영원으로부터 계시는 분임을 확언하신다


< 라 >
하느님의 아드님은 교회의 흔들리지 않는 반석신앙보호하고 굳세게하는 사명

교리서 552 열둘의 사도단 가운데 시몬 베드로가 첫째 자리를 차지한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유일한 임무를 맡기셨다. 성부의 계시에 힘입어 베드로는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마태 16,16) 하고 고백했다. 이에 우리 주님께서는 그에게 “너는 베드로이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즉, 저승의 세력도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마태 16,18) 하고 선언하셨다. “살아 있는 돌”이신 그리스도께서는 베드로 위에 세우신 당신 교회에게 죽음의 세력에 대한 승리를 보장하신다. 베드로는 그가 고백한 신앙 때문에 교회의 흔들리지 않는 반석으로 남을 것이다. 그는 어떤 쇠퇴로부터도 이 신앙을 보호하고, 형제들의 신앙을 굳세게 하는 사명을 맡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베드로 위에 세우신 당신 교회에게 죽음의 세력에 대한 승리를 보장하신다. 베드로는 그가 고백한 신앙 때문에 교회의 흔들리지 않는 반석으로 남을 것이다. 그는 어떤 쇠퇴로부터도 이 신앙을 보호하고, 형제들의 신앙을 굳세게 하는 사명을 맡게 될 것이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