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Fr.조명연 마태오]
작성자이미경 쪽지 캡슐 작성일2011-12-28 조회수934 추천수9 반대(0) 신고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2011년 12월 28일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A voice was heard in Ramah,sobbing and loud lamentation;
Rachel weeping for her children,and she would not be consoled,
since they were no more.
(Mt.2,18)


제1독서 1요한 1,5--2,2
복음 마태오 2,13-18

한국에 도래하는 오리류 중 가장 흔한 대표적인 겨울 철새로 청둥오리를 들 수가 있을 것입니다. 겨울 강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새이지요. 북쪽 시베리아 지역에서 번식하다가 우리나라까지 날아오니 얼마나 먼 거리를 날아서 오는 것입니까? 이 모습만 봐도 청둥오리들이 얼마나 날개의 힘이 좋은 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청둥오리 농장을 가면 울타리에 가두어져 있는 수 천 마리의 청둥오리들을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철새이지만 이 야생의 청둥오리를 이렇게 농장에서 사육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 농장에는 울타리만 있을 뿐, 하늘에는 아무것도 없이 그냥 열려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가 있어 보이지 않습니까? 맞습니다. 청둥오리는 시베리아에서 우리나라까지 날아갈 정도로 튼튼한 날개를 가지고 있기에 하늘이 그냥 열려 있으면 도망갈 것이 뻔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이 농장의 주인은 전혀 걱정을 하지 않습니다. 영양가 높은 사료에 길들여진 청둥오리들은 날 생각을 전혀 하지 않고 그냥 뒤뚱거리며 걸어 다니기 때문이지요. 영양이 높은 사료를 먹다보면 살이 쪄서 날기가 쉽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즉, 먹을 걱정에서 자유로워지는 만큼 하늘을 나는 것을 포기하게 된 것이지요.

이렇게 편하게 먹을 수 있고, 먼 곳을 비행하지 않게 되어서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그 순간에는 좋겠지요. 편하겠지요. 그러나 살이 점점 찌면서 청둥오리는 죽어 사람의 식탁에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무런 걱정이 없는 삶을 지향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무엇이든 다 소유하게 되고, 많은 재산과 높은 지위를 통해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참된 행복의 길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탄생하실 때, 이스라엘을 다스리고 있었던 사람은 헤로데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의 정적들을 살해했던 잔인한 인물이었지요. 그런데 동방박사로부터 들은 소식에 근거해 죄 없는 아기들을 모두 살해하는 악행을 저지릅니다. 자신의 권력을 끝까지 지키겠다는 생각 때문에 이렇게 잔인한 죄를 저지른 것입니다.

이렇게 죄 없는 아기들을 죽이면서까지 지키려고 했던 권력을 지금 현재에도 가지고 있을까요? 그 권력이 영원할 것이라 생각했을지 모르겠지만, 그 권력은 기껏 해봐야 몇 십 년 밖에 유지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사람들의 손가락질을 받는 아주 못된 사람으로 평가될 뿐입니다.

이 헤로데의 모습을 우리 역시 간직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사랑보다는 나만 잘 되면 그만이라는 이기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들, 그래서 때로는 남에게 못할 짓을 하는 것 역시 괜찮다는 착각 속에 빠지게 될 때, 우리는 그 옛날 헤로데의 길을 쫓아가는 것입니다.

나는 지금 헤로데의 길을 쫓고 있을까요? 아니면 주님께서 말씀하신 사랑의 길을 쫓고 있을까요?

 
 

가장 훌륭한 사람은 칭찬을 해주면 얼굴을 붉히고 헐뜯을 때는 침묵을 지키는 사람이다.(칼릴 지브란)



행복을 얻기 위한 방법 12가지

조토, 베들레헴 영아학살

1. 좋아하는 일을 하라.
2. 즐겁게 행동하라. - 행복한 표정을 짓고 낙천주의자가 되어라.
3. 가장 좋은 친구는 바로 자신이다. - 자책하지 말라.
4. 자신에게 작은 보상이나 선물을 하라. - 받을 자격이 충분히 있다.
5. 친구와 가족을 위해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라.
6. 현재를 즐기라. - 문제를 과장하여 키우지 말고 냉정하게 보라.
7. 인생의 즐거움을 만끽하라. - 즐거운 순간을 많이 만들어 기억 속에 새겨 두어라.
8. 시간을 잘 관리하라. - 상위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작은 목표를 여러 개로 쪼개어 세우고 실천하는 기쁨을 맛보라.
9. 스트레스와 역경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나름의 방법을 준비하라.
10. 음악을 들으라. - 휴식과 자극을 동시에 느낄 수 있으며 두뇌회전도 빨라진다.
11. 활동적인 취미를 가지라. - 정원을 가꾸거나 영화를 보면 집에서 TV를 보는 것보다 훨씬 더 행복하다.
12. 자투리 시간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라.

BBC 행복위원회의
에서 옮긴 글입니다. 스스로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위의 12가지를 한 번 따라 해보시면 어떨까요? 다른 사람이 제시하는 행복의 길을 쫓다보면 나만의 행복의 길 역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