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영의 분별과 영의 형태
작성자박승일 쪽지 캡슐 작성일2012-02-05 조회수481 추천수4 반대(0) 신고

영의 분별-----------------------------------------------------------------

 

영의 분별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즉 습득적인 것과 주부적인 것이다. 습득적인 영의 분별은 통산적인 영성지도를 보완하는 것이고, 따라서 모든 이는 적당한 방법을 써서 그 것을 개발할 수 있다.(기도, 연구, 개인의 경험 등을 통해)

주부적 영의 분별은 특은이고 하느님께서 어떤 이들에게 부여하시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특은은 성인들 사이에서까지도 극히 드물게 받는 것이나. 한 번 받으면 그 것은 그르칠 수 없는 성신으로부터 받은 영감의 결과인지라 오류를 범하지 않는다.

 

영의 형태--------------------------------------------------------------

 

하느님의 영-----인간으로 하여금 결과적으로 선을 향해 나아가도록 직접, 2차적 원인을 통해 활동하신다.

좋지 않은 영(악한 영)----어떤 이를 유혹함으로써 자신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

인간적인 영-----인간의 본성에 따른 감정으로 자신의 만족을 찿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기질, 개인적 취미와 변덕, 또는 자애의 만족에 부합한 것이면 무엇이나 쉽게 이끌린다.(준주성범 3권 54장참조). 좋지 않은 영(악령)과 인간적인 영 사이의 구별은 쉽지 않다. 그러나 인간적인 영이라도 그 것을 그슬러 싸워야 한다는 생각은 바람직하다.

 

하느님 영의 징표들------------------------------

 

진리--------하느님은 진리이고 영혼 안에 진리 외에 그 어떤 것도 불어 넣지 않으신다. 만일 하느님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것으로 생각된 사람이 계시진리에 분명히 어긋나는 견해를 가진다거나 , 교회의 무류적 가르침이나 증명된 신학 또는 과학에 어긋난 견해를 지닌다면, 그는 마귀의 꾀임에 빠졌거나 과도한 상상 또는 거짓된 추리의 희생이 되고 있다고 결론 내려야 한다.

신중성------하느님의 영이 영혼을 움직 일 때 언제나 어떤 신중하고 유익한 것을 지향한다.

계몽------어두움과 혼돈 보다는 밝혀줌이고 확실성이다.

순종성------ 훈계나 조언을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분별력------경솔, 당황, 과장 또는 성급함이 없이 균형잡히고 신중하고 고요함과 평온함이 넘친다.

겸손-----자기소멸의 감정을 영혼속에 충만히 불어 넣는다. 위에서 오는 통교가 고귀할수록 영혼은 자신의 허무의 심연으로 깊이 떨어진다. 마리아께서 "당신이 하신 것처럼 나에게 이루어 지소서" 하신 것처럼

평화-----하느님으로부터 오는 통교에 언제나 동반되는  성질이다.  영혼은 그 영의 깊음 속에서 심오하고 안전한 고요를 체험한다.

하느님에 대한 신념-----하느님의 능력과 자비에 맡김,

의지의 신축성---- 의지를 하느님의 감화와 초대에 응하려는 민첩성, 의지의 유연성은 남의 조언과 의견을 쉽게 따름에 있다. 이 의지의 유연성은 자기애로 충만한 이들의 특징인 엄하고 양보하지 않는 의지와는 반대된다.

순수한 지향----하느님의 뜻을 찿고 이익이나 자기애에서 나온 동기가 없게 된다.

고통을 잘 참음-----고통을 잘 견디며 완덕의 수단으로 이용한다.

극기-----누가 만일 나를 따르고자 하면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마태16,24)

순박성-----진실성, 성실성과 더불어 중요한 요소

영의 자유-----영의 자유는 영혼으로 하여금 언제나 하느님의 일을 위해 기쁨과 열성을 지니고 살게 한다.

그리스도를 닮으려는 욕망

이기심없는 사랑

 

좋지 않은(악한 영)영의 징표들----------------------------

 

악한 영은 흔히 자신을 착한 영으로 위장하고 진짜 같은 신비현상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악한 영의 여러 가지 징조를 간단히 언급할 필요가 있다.

거짓 영----- 반 진실, 및 가 신비현상으로 거짓을 교묘하게 숨긴다.

병적 불건전한 호기심----불가사의하고 자연을 능가한 현상에 매력을 가지는 사람들의 특성

혼란, 불안 및 깊은 우울(의기소침)

완고함----이 것은 악한 영의 가장 확실한 징조 중 하나이다.

항구적 무분별과 불안한 정신-----항상 극단적으로 행동하는 것

교만과 허영의 영

거짓겸손----이 것은 교만과 자애심의 위장이다.

절망, 확신의 결핍 및 용기잃음---- 이것은 주제넘음, 헛된 안전 및 근거없는 낙관주의와 번갈아 나타나는 만성적 특징이다.

불순종과 마음의 굳음

고통을 참아 견디지 못함과 완고한 원한

걷잡을 수 없는 욕정과 감각적으로 이끌리는 강한 경향

위선, 척함 및 이중성

감각적 위로에 대한 지나친 집착

예수님과 마리아께 대한 깊은 신뢰심의 부족

율법의 문자에 세심하게 집착함과 대의명분을 세우는데 열광적으로 열성을 보임

 

                                            영성신학---------분도출판사----------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