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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영의 식별 [이냐시오의 회심, 이냐시오적 그리스도론]
작성자장이수 쪽지 캡슐 작성일2012-02-07 조회수479 추천수0 반대(0) 신고


성 이냐시오 로욜라의 신비주의와 신학의 핵심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역동성에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리스도는 이냐시오의 삶에 있어서 태양과 같은 분으로서 <영신수련>의 궁극적인 촛점이다. 이러한 이냐시오적 그리스도론
의 결정적 형상과 그의 영적 체험의 절정은 라스톨타의 비전에서 잘 드러난다. ........

살라망카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하던 시기인 1527년에 이미 이냐시오는 자신이 지닌 영적지식을 어디에서 얻은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았다. 물론 이냐시오는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직접적인 대답을 회피했다. 하지만 후에 기록된 [자서전]에서 “하느님께서는 학교 선생님이 학생을 다루듯이 그를 다루셨다”라고 언급한 것을 본다면, 그가 영적 체험을 통해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배워나간 것이 <영신수련> 안에 방법적으로 표현되었음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냐시오와 같은 시대에 살고 활동한 그의 동지들 역시 <영신수련>이 어떠한 과정과 배경 속에서 형성되었는지에 관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예를 들면 예로니모 나달 신부는 <영신수련>이 바로 하느님의 말씀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응답하도록 교육시키는 가장 훌륭한 도구라고 설명하면서, 사부 이냐시오가 만레사에서 기도와 보속의 삶을 시작하셨을 때 하느님의 은총과 이끄심에 의해 작성된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냐시오는 성령의 인도하심과 은혜에 의해 자신에게 베풀어진 특수한 영적 체험을 성찰하며 다른 영혼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겨지는 것들을 틈틈이 적어 두었고, 결국 이것이 <영신수련>이라는 조그마한 책자의 골격이 되었다. ... 우리는 특별히 성서적인 하느님의 구원 계획과 인간이 걷게되는 영적인 여정 사이의 어떤 연관성 살펴보면서 <영신수련>의 기원으로서의 이냐시오의 영적 체험을 살펴보겠다.

그 속에서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영신수련>의 역동성이 드러날 것이다. 일반적으로 <영신수련>의 내적 구조는 세 단계에 걸친 이냐시오의 영성적 여정을 통해 형성되었다고 본다. 첫째 시기는 로욜라城에서의 체험으로, 개인적 고행의 삶을 통해 영신식별에 관한 기본적 경험들을 얻게 되는 시기를 말한다.
둘째 시기는 만레사에서의 체험으로, 여러 신비적인 체험들이 이냐시오의 영적 세계관을 형성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영신수련> 고유의 <그리스도 왕국>, <두개의 깃발>, <겸손의 세 가지 단계> 등의 묵상과, 그리스도의 생애를 중심으로 엮어진 둘째 주간의 기본 구조가 형성된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셋째 시기는 알카라, 살라망카, 그리고 빠리에서의 연학시기로서, 철학과 신학 공부를 통해 자신의 체험을 세세히 성찰하면서 <영신수련>의 기본 골격을 구체적으로 형성시킨 시기이다. 이 시기에 특별히 이냐시오는 <원리와 기초>, 첫째 주간의 묵상들, <교회와 더불어 생각하는 방식> 등을 심화된 신학과 성서적 지식을 바탕으로 완성시켰다.

이러한 세 단계의 구분을 바탕으로 우리는 <영신수련>의 내적 기원으로서의 이냐시오의 체험을 살펴보면서, 계시된 하느님의 말씀이라는 구원의 객관적 지평과 하느님의 은혜에 의해서 체험되는 구원의 말씀에 대한 응답으로서의 주관적 지평 사이에 어떤 차이점, 어떤 연관성, 그리고 어떤 연속성이 있는가의 문제를 살피게 될 것이다. ...............

두 권의 책을 통해 얻게 되는 영적 깨달음이냐시오에게 회심의 객관적인 시발점을 제공했다. 그리고 이로부터 그는 세상에 대한 봉사와 하느님께 대한 봉사의 두 갈래의 갈림길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를 찾아낼 수 있었다. ... 로욜라에서 일어난 이냐시오의 회심은 두 단계에 걸쳐 이루어진 선택 과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첫 단계는 보다 더 원천적인 차원에서의 선택으로서, 세상에 대한 봉사보다는 하느님께 대한 봉사에 자신의 삶을 내어주고자 하는 선택이었다. 둘째 단계는 여기에서 파생되는 것으로서, ... 성인들의 삶이 이냐시오의 둘째 단계의 선택에서 중요한 매개로 작용했음을 염두에 둔다면, 우리는 첫째 단계의 회심에 관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과연 하느님께서는 그 어떠한 아무런 외적인 매개 없이 자유롭게 이냐시오의 내적 체험을 이끄셨다고 볼 수 있을까? ...  [성인들의 꽃]보다는 [그리스도의 생애]가 이냐시오의 일차적 회심에 더 중요한 원천적 역할을 담당했었으리라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냐시오의 영성의 골격이 되는 성삼위께 대한 신심, 그리스도께 대한 충성심, 그리고 구원의 역사 안에서의 인간의 실존 등은 로욜라에서의 영적독서와 묵상을 배경으로 형성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죄인인 인간은 마땅히 자신의 죄를 깊이 뉘우치고 용서받아야 하며, 한 걸음 더 나아가 그리스도의 삶을 본받아야 하는 것이다. 즉 구원의 길은 정화의 단계를 거쳐, 그리스도를 섬기고 그분의 삶을 따르기로 투신하는 봉사의 단계로 넘어가는, 두 차원의 응답의 통일된 과정이다. ...루돌프는 그리스도께 온전히 투신하는 둘째 단계를 더 인격적이고 지성적인 응답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러한 심화되고 조명된 신앙의 관점에서 복음서의 묵상을 전개한다.......

묵상 동기, 묵상을 통해 얻어지는 영적 열매들을 설명하고, 이냐시오가 <영신수련>에서 한 것처럼, 예수의 생애를 차례로 관상하도록 그 목록을 제시한다. 그가 묵상의 방법을 설명하면서 강조한 점은 독자로 하여금 복음서의 장면 속으로 자신을 몰입하도록 하는 것이고, 그런 방법으로 독자를 초대한다. 이러한 묵상 방법은 우리로 하여금 삶의 한 복판에서 매 순간마다 그리스도의 현존에 임하도록 이끌어 줄 것이다. 한걸음 더 나아가 루돌프는 묵상 중에 멈추어 깊이 숙고함으로써 영적 신익을 거두라고 조언한다. ...

성서 묵상을 통해 그리스도의 구원 사업에 동참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서장 이후의 따라오는 181개의 장들은 그리스도의 생애 전체를 이러한 관점에 따라 묵상해 가도록 구성되어있다.... 그분은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신 분이시며, 만물을 주재하시는 성부와의 관계를 특별히 육화의 신비를 통해 드러내신다. 이 묵상을 통해서 제시된 그리스도께 대한 인식은 특별히 하느님의 말씀이라는 표상에 담겨진 두 차원의 관계를 통해서 이냐시오의 영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즉 말씀은 하느님의 계시일 뿐아니라 인간의 창조자이시다. 그리스도께 대한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냐시오는 루돌프의 [그리스도의 생애] 서장과 요한복음의 서장을 오래 묵상했을 것이고, 이러한 그리스도관은 이냐시오의 영적 세계관을 형성하는데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

우리는 이냐시오의 영성이 그리스도를 중심으로하는 성삼위의 신비에 기반한다는 것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천사와 원조들의 죄는 창조주 하느님을 거슬러 자신을 들어 높힌 죄이며, 하느님의 자비하심에 반기를 든 죄인 것이다. ... 대립되어 있는 하느님과 세속의 갈등에 눈을 뜨게 된다. 죄란 창조주 하느님을 거스르는 힘이며, 오직 그리스도의 힘에 의해서만 이 힘이 극복될 수 있음을 깨달은 이냐시오의 내면에서는 깊은 내적 평화가 자리하게 된다. ........

영혼을 풍족케 하고 또 만족시키는 것은 풍부한 지식이 아니라, 사물의 내적 내용을 깊이 깨닫고 맛보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고 언급하고 있듯이, 분명히 이냐시오는 이 루돌프의 [그리스도의 생애]를 통해서 깊은 영적 기쁨을 맛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그리스도론적이며 동시에 삼위일체적인 루돌프의 영성 사상이 이냐시오의 영성 사상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묵상을 통해 그리스도의 부르심을 찾아내고, 자신의 삶의 가치를 식별하도록 이끌어 주었다면, ...하느님의 사랑에 감동되어 항상 ''그 이상의 것''을 추구하고,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순종하신 그리스도의 겸손함을 모방하는 것 외에, 또 다른 구체적인 동기가 이냐시오의 마음을 이끌었다. 그것은 바로 성인들, 즉 ‘십자가의 기사들’의 모범들을 따르고자 하는 것이었다. ...

두 정신의 차이를 깨닫기에 이르렀으니, 하나는 <악마>에게서 오는 정신이고 다른 하나는 <하느님>께로부터 온다는 사실이었다. ... 로욜라 시기는 하느님을 향한 근본적인 회심이 이루어진 시기였으며, 아직 구체적인 방법 같은 것은 거의 생각하지 못하면서 단순히 성인들을 본받겠다는 생각을 지니게 된 시기였다. ... 로욜라에서의 깊은 회심은 만레사에서의 오랜 정화의 과정을 통해 그리스도를 향한 과감한 투신으로 전개되어 간다. ...영적인 깨달음을 얻은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만레사의 체험에서 한 가지 더 언급되어야 하는 점은 지성적 깨달음 내지는 지성적 인식이 강조된다는 특징이다. 즉 신앙의 빛에 의해 조명된 영적 인식이 점차로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영상이나 상상들은 점차 줄어 들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영적 인식은 객관적인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냐시오의 내면의 세계에 영향을 미쳤다.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이냐시오의 영적 체험 속에서는 구원의 기초와 계시의 중심으로서의 그리스도가 그의 모든 관심을 사로잡는다. .......

영적 인식이 통합되는 체험 안에서 그리스도는 모든 것의 중심이시며 계시의 중개자로 체험된다. 계시의 절정은 창조주이신 영원하신 말씀이 사람이 되신 육화의 신비에 드러났다....그리스도의 인성에 대한 깊은 인식은 오히려 이냐시오의 영적 삶을 하나로 통합해 주는 체험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극심한 절망에 빠졌을 때, 비로서 하느님의 은총에 자신을 온전히 맡길 수 있는 지혜를 배웠으며, 이를 통해서 하느님께 온전히 항복할 수 있는 용기와 겸손을 배웠다. .....

물론 자신의 비참함을 깊이 인식하게 될 때 은총의 힘에 자신을 내어 놓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지만, 반드시 하느님의 은혜로운 현존 앞에서 만이 진정 그리스도인다운 태도가 우러나오게 되는 것이다....
기도를 통해서, 그리고 하느님의 은혜에 이끌려 그분의 계시된 구원계획에 동참함을 통해서 영적으로 자신을 재 점검할 때, 더 진보하고 더 조명된 마음과 관대한 마음으로 그리스도의 사명에 자신을 내어드릴 수 있게 된다. 그리스도의 구원을 체험한다 함은 그리스도의 구원적 교의와 은총이 우리의 삶에 구체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식하는 것이다. ......

하느님의 은총에 의해 점점 새로운 인간으로 변화되어 갔고, 점차로 얻게된 영적인 새로운 인식을 통해 하느님의 구원 계획과 이 구원의 역사에서 주 그리스도께서 펼치시는 구원 사업에 대한 결정적인 투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냐시오의 깊은 영적 체험들이 구체적으로 <영신수련>으로 표현되면서 발전한 것이었다. 즉 <영신수련>에서는 하느님의 구원적 현존 앞에서 일어나는 철저한 정화와,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이기적 사욕을 극복하고 오로지 하느님의 구원사업에 자신을 내어 놓도록 영혼을 이끌어 나가는 과정이 하나의 방법으로 표현되어 있는 것이다. ......

우리의 구원과 영적성장을 위해서 <영신수련>이 우리로 하여금 하느님의 구원 계획을 향해 회심하도록 촉구한다면, <영신수련>을 해석하는 일 그 자체가 이미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느님의 구원계획을 흠숭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관상하는 일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우리,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소명을 심화시키고 새롭게 하는 것이며, 서서히 지금 여기에서 밝혀지는 구원의 역사에 우리 자신을 온전히 내어주는 작업인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바로 이러한 것이 <영신수련>이 기대하는 열매이기도 하다.

객관적인 지평에서 <영신수련>에 펼쳐지고 표현된 구원의 진리에 대한 이해 없이 <영신수련>을 올바로 해석할 수는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영신수련>은 우선적으로 복음의 진리를 선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 <끝>


[신학전망 105호(1994년 여름), pp147-168/ 심종혁 신부님 홈페이지에서]
심종혁(예수회 신부/서강대학교 수도자대학원 신학과 교수)






상기 자료는 너무 긴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임을 밝힙니다. 전부 직접 읽어보시려면 
굿뉴스 자료실의 영신수련의 기원으로서의 이냐시오의 영적 체험 (주호식 신부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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