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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근본주의 해석에 대한 문제점
작성자박승일 쪽지 캡슐 작성일2012-02-21 조회수415 추천수1 반대(0) 신고



바. 근본주의 해석

 

근본주의 해석은 영감을 받아 쓰여지고 오류가 전혀 없는 하느님 말씀인 성서는 모든 세

부 사항에 이르기까지 반드시 글자 그대로 읽어야 하고 해석하여야 한다는 원칙에서 출

발한다. 그러나 이 해석은 "자구적 해석"이라는 말을 고지식하게 축자적 해석으로 이해

한다. 이를테면, 성서를 이해하기 위하여 그 역사적 기원과 발전을 고려하는 어떤 노력

도 배제한다. 따라서 성서 해석을 위하여 사용하는 역사비평 방법과 다른 모든 학문적

방법을 반대한다.

 

근본주의 해석은 성서의 자구적 의미에 충실하고자 고심했던 종교개혁 시대에 그 기원

을 둔다. 계몽주의 시대 이후 이 해석은 프로테스튼트 안에서 자유주의 성서 주석에 반

대하는 보루로 부상하였다. 실제로 "근본주의"라는 말은 1895년 뉴욕 주 나이아가라에

서 열린 미국 성서대회와 직결된다. 이 모임에서 보수적 프로테스탄트 주석가들을 "근본

주의 5대 요점"을 이렇게 정의하였다. 곧, 성서의 축어적 무류성, 그리스도의 신성, 그분

의 동정잉태, 대속 교리, 그리스도 재림 때의 육신 부활이다. 성서의 근본주의 해석은 세

계 다른 지역에 퍼져 나가면서,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에서 생겨난 "축자적
해석"과 같은 여러 가지 다른 형태로 발전하였다. 20세기를 마감하면서, 이런 종류의 해

석은 각종 종교집단과 신흥종교들 안에서 심지어는 가톨릭 신자들 사이에서도 갈수록

더 많은 추종자들을 확보해 가고 있다.

 

근본주의가 성서에 대한 하느님의 영감, 하느님 말씀의 무류성, 그밖에 근본주의의 5대

요점에 포함된 성서의 진리들을 주장한다는 것은 옳다. 그러나 이 진리들을 제시하는 방

식은, 그 대표자들이 무엇이라고 말하든, 성서적이 아닌 이데올로기에 뿌리를 두고 있

다. 근본주의는 완고한 교리적 입장의 철저한 고수를 요구하고, 그리스도인 생활과 구원

에 대한 가르침의 유일한 원천으로서, 모든 질문과 비판적 탐구를 거부하는 성서 독서만

을 강요한다.

 

이러한 근본주의 해석의 근본 문제는 성서 계시의 역사적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으며

강생의 진리 자체를 온전히 받아들일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하느님과 맺는 관계에서도,
근본주의는 신적인 면과 인간적인 면의 긴밀한 관계를 다 회피하려고 한다. 근본주의는

하느님 말씀이 영감을 받아 인간의 언어로 표현되었고 제한된 능력과 자료를 지닌 인간

저자들이 하느님의 영감 아래서 그 말씀을 기록하였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

런 이유로 근본주의는 성서 본문을 성령께서 말씀 한마디 한마디를 불러주시는 대로 받

아 적은 기록처럼 다루려고 하며, 하느님 말씀이 다양한 시대에 속한 언어와 표현으로

형성되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근본주의는 성서 본문 안에 있는, 대부분 오랜 세

월에 걸쳐 다양한 역사적 상황의 자취를 지닌 기나긴 과정의 소산인 문학 유형과 인간의
사고방식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다른 한편 근본주의는 성서본문에 나오는 세부 사항들의 무류성을 부당하게 주장하는

데, 특히 역사 사건들이나 과학 진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도 그러하다. 근본주의는

흔히 역사성을 내세울 수 없는 자료를 역사화시킨다. 근본주의는 과거 시제의 동사로 보

고되거나 기록된 모든 것을 역사적인 것으로 간주하며, 상징적 또는 표상적 의미의 가능

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근본주의는 흔히 히브리말, 아람 말, 그리스 말로 된 성서 본문에 제기된 문제들을 무시

하거나 부정하려는 경향을 나타낸다. 또한 흔히 오래된 것이건 새 것이건 오로지 하나의
고정된 번역본에만 매달린다. 마찬가지로, 근본주의는 성서 자체 안에 있는 일부 구절의
"재해석(relectures)"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복음서들과 관련하여, 근본주의는 복음 전승의 발전을 고려하지 않고, 고지식하게도 (복

음사가들이 기록한) 이 전승의 마지막 단계를 (역사의 예수님의 언행인) 첫단계와 혼동

한다. 동시에 근본주의는 최초의 그리스도교 공동체들이 나자렛 예수님과 그분의 메시

지가 가져다 준 충경을 자기네 방식대로 이해했다는 중요한 사실을 간과한다. 그러나 이

것은 바로 그리스도교 신앙의 사도적 기원과 그 신앙의 직접 표현에 대한 증언이다. 근

본주의는 또한 복음 그 자체가 내는 목소리를 변질시키고 있다.

 

근본주의는 또한 매우 좁은 안목으로 사물을 보려 한다. 그래서 단순히 성서에 표현되어
있다는 사실만으로 낡은 옛 우주관을 실재로 받아들인다. 이런 자세는, 한층 더 폭넓은

관계 개념을 가지고 하는, 문화와 신앙 사이의 대화를 가로막아 버린다. 특정한 성서 본

문의 무비판적 독서에 바탕을 둔 근본주의 자세는 선입견에 빠진 정치적 사상이나 사회

적 태도를 강화시키는데 이바지한다. 예를 들면 그리스도의 복음과 전혀 상반되는 인종

차별주의가 바로 그것이다.

 

마지막으로, "오직 성서만(sola Scriptura)"의 원칙이 집착하여, 근본주의는 성령의 인도

를 받아 신앙 공동체 한복판에서 성서와 결합하여 참되게 발전해 온 성전과 성서 해석을
분리시킨다. 근본주의는 신약성서가 그리스도 교회 안에서 꼴을 갖추었고 이 교회의 거

룩한 책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사실 교회는 신약성서의 본문들이 생겨나기 이전

에 이미 존재하였다. 이 때문에 근본주의는 흔히 반교회적이다. 근본주의는 교회 전통의
일부가 된 신조와 교의와 전례 관습 그리고 교회의 교도 기능 자체를 소홀히 한다. 근본

주의는 사적 해석의 형태로 나타나며, 교회가 성서에 기초를 두고 있고 그 삶의 영감을

성서에서 이끌어낸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

 

근본주의 접근은 성서에서 삶의 문제에 관한 해답을 찾으려는 사람들에게 매력을 갖고

다가서기 때문에 위험하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성서가 필연적으로 모든 문제에 관한 즉

각적인 해답을 다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기는커녕, 경건하지만 환상적인 해석

을 내놓음으로써 사람들을 속인다. 여러 말 할 것 없이, 근본주의는 일종의 사상적 자살

로 사람들을 초대한다. 근본주의는 성서 메시지의 인간적 한계를 그 메시지의 신적 본질

과 무심코 혼동하게 함으로써 현실의 삶 안에 그릇된 확신을 심어준다.





                                 교회 안의 성서 해석--교황청 성서위원회  반포(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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