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뉴에이지 유사영성 경계 [나는 그리스도다, 신이다] 묶음
작성자장이수 쪽지 캡슐 작성일2012-03-30 조회수348 추천수0 반대(0) 신고

교리서 460
‘말씀’은 우리를 하느님의 본성에 참여하게”(2베드 1,4) 하시려고 사람이 되셨다. “바로 이 때문에 ‘말씀’은 인간이 되시고, 하느님의 아들은 사람의 아들이 되셨다.인간이 ‘하느님의 말씀’과 친교를 맺고, 자녀 됨을 받아들여 하느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려고 성자께서 인간이 되셨다.“그분은 우리를 하느님이 되게 하시려고 인간이 되셨다.” “하느님의 외아들은 당신 신성에 우리를 참여시키시려고 우리의 인성을 취하셨으며, 인간을 신으로 만들기 위하여 인간이 되셨다.”

교리서 253
삼위는 한 하느님이시다. 세 신들이 아니라, 세 위격이신 한 분 하느님, 곧 “한 본체의 삼위”에 대한 신앙을 우리는 고백한다.하느님의 삼위는 신성을 나누어 가지는 것이 아니라, 각 위격이 저마다 완전한 하느님이시다.“성부께서는 성자의 본성을 지닌 바로 그분이시며,성자께서는 성부의 본성을 지닌 바로 그분이시고, 성부와 성자께서는 성령의 본성을 지닌 바로 그분이시다. 본성으로 한 하느님이시다.” “삼위의 각 위는 이러한 실재, 곧 하느님의 실체, 본질 또는 본성이시다

교리서 457 ‘말씀’은 우리를 하느님과 화해시켜 구원하시고자 사람이 되셨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아드님을 우리 죄를 위한 속죄 제물로 보내 주신 것입니다”(1요한 4,10). “아버지께서 아드님을 세상의 구원자로 보내셨습니다”(1요한 4,14). 그리스도께서는 이 세상에 “죄를 없애시려고 나타나셨습니다”(1요한 3,5). /// 교리서 616 사람은 제아무리 거룩한 사람이라도, 모든 사람의 죄를 스스로 짊어지고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자신을 제물로 바칠 수는 없다.



뉴에이지 운동 (바닥종교운동) 이단 영지주의 회귀
 
 
뉴에이지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 기원을 갖고 있는 반그리스도교적인 현상이다. 기존의 종교 (그리스도교, 가톨릭 신앙) 안에서 가치를 찾지 못하고 영적 공허을 느낀 사람들이 이를 탈피하기 위해 전개하기 시작했으며 뉴에이지 운동은 그리스도교와 대적되는 종교적인 요소들을 갖고 있다.

하느님과 이루는 일치의 신비를 희랍 교부들은 인간의 신화 (神化)라고 불렀는데 옛 교부들은 하느님과의 일치(하느님의 생명에 참여)를 '신화' 라고 말했다. 예수님께서는 '인간 신' (예수는 신화다 / 예수는 사람이 신이 되었다)이 되신게 아닌 것이다.
 
뉴에이지의 종교성이 어떤 면에서는 인간 본성의 자연스러운 영적 갈망과 일치한다고 해도 그것은 그리스도교의 계시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뉴에이지는 2~3세기의 영지주의와 자주 연관된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이미 『뉴에이지를 가장한 고대(이단) 영지주의로의 회귀』에 대해 경고한 바 있다.

뉴에이지에서는 예수님을 유일한 그리스도로 보지 않는다.
뉴에이지는 우리가 신이며 우리 안에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인식하고 잠재력의 힘을 더욱 많이 실현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신화'란 신이 되는 것을 말한다 주장한다.



사람이 신이 되다 (신화) = 하느님의 생명(신) 참여(화)인 것이다.  삼위일체 교의를 다시 살펴보면서 '너희는 신이다'는 말씀의 뜻이 진정 무엇인지를 깨달아야 한다.





 ㅡ 상기 72153번글 교황청 문헌 및 요한바오로2세 교황님 문헌 참조 ㅡ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