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개인 문제
작성자김혜진 쪽지 캡슐 작성일2012-05-13 조회수769 추천수12 반대(0) 신고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2012년 나해 성 마티아 사도 축일 - 개인 문제

 


 

로마에서 공부할 때 택시를 탔습니다. 저의 직업을 묻기에 사제인데 로마에서 공부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대뜸 사제들도 결혼을 해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세계 여기저기서 터지고 있는 성직자 아동 성추행 문제나 동성애 문제 등을 예로 들면서 사제들이 결혼하면 그런 문제가 없을 것 아니냐는 것입니다.

그 분 말씀하시는 것이 본인의 자유분방한 사생활을 사제도 그런 죄들을 범하면서 사는 것으로 정당화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살짝 사생활에 대해 물었더니 역시나 좀 문란한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질문했습니다.

기사님도 결혼 해놓고도 그렇게 외도를 하신 적도 있으신데, 왜 사제들은 결혼을 하면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되는 것처럼 말씀하시죠?”

사제가 결혼을 해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결혼한 분들이 모두 배우자만 생각하며 순결하게 사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개인적으로그리스도를 사랑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단순한 차이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가끔은 교회 체제가 잘못되었느니, 주교님이나 사제의 사목이 문제라 성당에 못 다니겠다느니 하는 핑계의 말들을 듣습니다.

 

영국의 거부였던 피츠제럴드는 그의 사랑하는 아내를 잃었습니다. 아내를 몹시도 사랑한 그는 아내가 남겨 놓고 간 하나뿐인 열 살을 갓 넘은 그의 아들을 더욱 사랑하고 정성을 다해 돌보았습니다만 아들마저 병을 앓다가 죽고 말았습니다.

홀로 된 피츠제럴드는 그의 여생을 유명한 미술작품을 수집하며 그 슬픔을 달래려 노력했습니다. 세월이 흘러 피츠제럴드도 병으로 죽게 되었습니다. 자기가 세상을 떠난 뒤에 어떻게 재산을 처분할 것인가를 유언으로 남겨 두었습니다. 그리고 그 유언에는 그의 재산을 어떻게 처분할 것인가를 분명하게 밝혀 두었습니다. 그가 많은 돈을 드려 수집한 미술 소장품들을 경매에 붙이라는 지시가 그 유언서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가 수집한 귀한 소장품들은 양적으로도 대한한 것이었지만 질적으로는 참으로 고귀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소장품을 사려는 사람들은 가히 인산인해를 이루었습니다. 소장품들은 경매에 앞서서 전시실에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그곳에 전시된 소장품 중에는 별로 뛰어나지 않은 그림 한 점이 있었습니다. 그 작품은내 사랑하는 아들이란 제목의 작품으로서 지방의 한 무명 화가가 피츠제럴드의 외아들을 그린 볼품없는 그림이었습니다.

경매가 시작되자 제일 먼저 그 그림이 경매에 붙여졌습니다. 하지만 그 그림은 인기가 없어 아무도 응찰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때 뒷자리에 앉아 있던 초라한 모습의 한 노인이 손을 들고 조용히 말했습니다. “제가 그 그림을 사면 안 될까요?” 그는 피츠제럴드의 아들을 어릴 때부터 돌보았던 늙은 하인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가진 돈을 모두 털어 그림을 샀습니다.

그 때 피츠제럴드의 유언을 집행하는 변호사가 경매를 중지시켰습니다. 그리고 큰 소리로 피츠제럴드의 유언장을 읽었습니다. “누구든 내 아들의 그림을 사는 사람이 내 모든 소장품을 갖도록 해 주시오. 이 그림을 선택하는 사람은 내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임에 틀림없으므로 모든 것을 가질 충분한 자격이 있을 것입니다.”

 

유다는 오늘 독서말씀대로 제 갈 곳으로 가려고사도직을 내버렸습니다. 하느님께서 당신 유산을 주려고 뽑았지만 정작 하느님의 아들인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하느님은 오늘 피츠제럴드처럼 당신 유산을 당신 아들을 사랑하는 이에게 넘기십니다. 만약 우리도 그 그림을 사려고 모여든 사람들이었다면 피츠제럴드의 방침에 불만을 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의 재산은 그의 맘대로 처분할 수 있습니다.

하느님도 당신 축복을 개인별로 주십니다. 여기에 핑계는 있을 수 없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책임만이 따르는 것입니다.


 

 

 

요셉 신부님 미니홈피: http://minihp.cyworld.com/30joseph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