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기쁨의 원천 / 반영억라파엘 감곡매괴 성모성당
작성자김세영 쪽지 캡슐 작성일2012-05-18 조회수669 추천수15 반대(0) 신고
 


 

 
부활 제6주간 금요일


 
<너희의 기쁨을 아무도 너희에게서 빼앗지 못할 것이다.>
+ 요한 16,20-23ㄱ



 
       기쁨의 원천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불교계는 기쁨보다는 근심이 큽니다. 일부 스님들의 도박파문에 이어 성매수 폭로전까지 잇따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투는 스님들 놀이문화의 일부”라는 정념스님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열심히 기도하고 정진하는 많은 수행자들이 진정 기쁨을 어디에서 찾고 있는가를 생각하게 합니다. 성직자나 수도자나 할 것 없이 세상의 방법으로 기쁨과 즐거움을 찾거나 만족한다면 자신의 정체성을 잃은 것이 틀림없습니다.



성 아우구스띠노는 “주님 안에서의 기쁨이 세상을 두고 누리는 기쁨에 승리를 거두게 하십시오.”하고 권고합니다. 사실 “주님은 기쁨이십니다. 당신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는다 할지라도 주님께서는 언제나 기쁨이십니다. 하찮은 우리의 물을 부활의 포도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분이기 때문입니다”(까롤로 까레또). 그러므로 기쁨이신 주님을 차지했으면 좋겠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수난과 죽음에 대한 예고를 듣고 근심에 싸인 제자들에게 내가 너희를 다시 보게 되면 너희 마음이 기뻐할 것이고, 그 기쁨을 아무도 너희에게서 빼앗아가지 못할 것이다.(요한16,22)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시 보게 된다는 말씀은 곧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부활은 완전한 기쁨의 원천이 됩니다. 주님의 부활은 사랑의 승리요, 희생과 사랑의 삶이 결코 헛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죄악의 어둠에 죽고 거듭나는 일상의 삶을 통해서 부활의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기쁨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기쁨에 앞서 괴로움을 크게 겪었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세상에 살면서도 세상의 것에 맛들이지 않고 주님을 희망하고 천상의 것에 마음을 둔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사실 주님을 갈망하면 처음에는 갈등이 생깁니다. 할 일도 많아집니다. 손해보고 불이익을 당하는 것 같고, 괜한 일을 시작하였다는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남들은 편히 사는데 사서 고생한다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분께 가까이 가면 형언할 수 없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고통 없이 영광 없고, 죽음 없이 부활은 없습니다.’마찬가지로 희생 없는 사랑은 없습니다.



얼마 전 신문에는 미국에서 ‘신부가 되겠다’는 말을 하였을 때 첫번째로 듣는 얘기가 “너 제 정신이냐?”는 물음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귀한 하느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결정이지만 세상 사람들은 얼마든지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정신으로 응답하는 사람이라야 성직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남모르는 기쁨에 흠뻑 취하게 됩니다. 참된 기쁨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주님과의 관계 안에서 오는 것입니다. 주님을 차지하여 기쁨을 만드는 오늘이기를 바랍니다.“당신 말씀을 발견하고 그것을 받아먹었더니 그 말씀이 제게 기쁨이 되고 제 마음에 즐거움이 되었습니다.”(예레15,16) 주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영들이 너희에게 복종하는 것을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을 기뻐하여라.”(루카10,20)



그러므로 “형제들이여, 세상을 두고 기뻐하지 말고 주님 안에서 기뻐하십시오. 죄 안에서 기뻐하지 말고 진리 안에서 기뻐하십시오. 허영의 꽃을 두고 기뻐하지 말고 영원의 희망 안에서 기뻐하십시오. 기뻐하십시오. 여러분이 어디에 있든 얼마나 오래 살든 간에 주님께서 가까이 계시니 아무 걱정도 하지 마십시오.”(성 아우구스띠노) 사랑합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