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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자유체험, 부재체험 --- 요한복음 6,1~15 ; 6,16~21
작성자강헌모 쪽지 캡슐 작성일2013-01-30 조회수433 추천수6 반대(0) 신고

요한복음 6,1~15

오천 명을 먹이시다

그 뒤에 예수님께서 갈릴래아 호수 곧 티베리아스 호수 건너편으로 가셨는데, 많은 군중이 그분을 따라갔다.

그분께서 병자들에게 일으키신 표징들을 보았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산에 오르시어 제자들과 함께 그곳에 앉으셨다.

 마침 유다인들의 축제인 파스카가 가까운 때였다.

 

예수님께서는 눈을 드시어 많은 군중이 당신께 오는 것을 보시고 필립보에게,

“저 사람들이 먹을 빵을 우리가 어디에서 살 수 있겠느냐?”하고 물으셨다.

 이는 필립보를 시험해 보려고 하신 말씀이다. 그분께서는 당신이 하시려는 일을 이미 잘 알고 계셨다.

 필립보가 예수님께 대답하였다.

 

“저마다 조금씩이라도 받아 먹게 하자면 이백 데나리온어치 빵으로도 충분하지 않겠습니다.

”그때에 제자들 가운데 하나인 시몬 베드로의 동생 안드레아가 예수님께 말하였다.

“여기 보리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진 아이가 있습니다만,

저렇게 많은 사람에게 이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러자 예수님께서 “사람들을 자리 잡게 하여라.”하고 이르셨다.

 그곳에는 풀이 많았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자리를 잡았는데, 장정만도 그 수가 오천 명쯤 되었다.

 예수님께서는 빵을 손에 들고 감사를 드리신 다음, 자리를 잡은 이들에게 나누어 주셨다.

물고기도 그렇게 하시어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주셨다.

 

그들이 배불리 먹은 다음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버려지는 것이 없도록 남은 조각을 모아라.” 하고 말씀하셨다.

. 래서 그들이 모았더니, 사람들이 보리빵 다섯 개를 먹고 남긴 조각으로 열두 광주리가 가득 찼다.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일으키신 표징을 보고,“이분은 정말 세상에 오시기로 되어 있는 그 예언자시다.” 하고 말하였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와서 당신을 억지로 모셔다가 임금으로 삼으려 한다는 것을 아시고,혼자서 다시 산으로 물러가셨다.


복음서 내용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사람들이 예수님을 왕으로 모시려는 것을 아시고
도망가셨다는 말이 나온다

왜 그러셨는가?
사람들은 왜 예수님을 왕으로 모시려고 했는가?

왕이라 하면 비아냥거리는 의미도 있지만
사람들 마음속에는 왕이 되고 싶은 마음이 있다
어디 가서든지 접대 받고 싶고 존경받고 싶은 마음이 있다

나는 도저히 왕이 못 된다고 느끼는 사람은
누군가를 왕으로 만들어
특혜를 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욕구 중에 가장 큰 욕구는 지배욕구이다
누구나 일을 시키고 싶고
왕처럼 대접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오늘 복음서에서 예수님의 말씀은 지배 욕구를 줄이라는 것이다

예수님을 왕으로 만들려고 다가갔다
왕의 남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 오천 명이나 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은 왕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왜 도망갔을까?

그 이유는 영성심리학에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문제들이
더 커지길 원하지 않으셨기 때문이라고 본다

1. 자유(freedom, 自由)

사람에게 있어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자유, 자유의지이다

게슈탈트 기법의 창안자인 F. Perls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자기 자신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가를 연구한 사람이다
이 사람이 만든 기법 중에 유명한 빈 의자 기법에서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을 놓고 얘기하라고 한다
사이코드라마나, 롤 플레이심리치료, 수법 등이다

펄스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탤런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자유라고 얘기했다
사람에게 있어서 자유란 것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펄스는 자유를 두 가지로 나누었는데
하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 자유(1차적 자유)와
또 하나는 무엇을 하지 않을 수 있는 자유,
즉 할 수 없는 자유(2차적 자유)이다

자유와 사람이 갖고 있는 의존적 성격과는 함수관계를 갖고 있다

성격발달 심리학에서 자유는
처음에는 환경에 의존하다가 자아의존으로 넘어간다
내 환경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부모이다
이 환경에 의존상태는 어느 기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어느 시기가 지난 다음에는 자아의존, 즉 홀로서기,
자기 독립적인 삶, 자기중심적인 삶으로 바뀌어 가야 된다

이렇게 환경의존에서 자아의존으로 바뀌어가는 과정에서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자유에 대한 체험이라고 한다

자아의존의 과정으로 넘어가지 못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자기 판단을 믿지 못하고
타인의 판단을 추종한다

자기 자신이 선택하고 결정하고
실패하는 것을 체험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경험이 없어서 불안하니까
자기 인생을 좌지우지 하는 사람 쪽으로 간다
점집으로 가는 것이 이런 의존적 성격 때문이다

그래서 자유체험이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자유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아이들은 자유에 대한 감각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안전하다고 느낄 때 자유롭게 행동한다고 한다
부모를 통해서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아버지가 집에 들어올 시간이 되면
두려워하는 것은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유로운 행동을 했을 때 안전을 보장받지 못하면
눈치 보고 위축된 삶을 살게된다

이런 아이들은 안전을 주지 못하는 부모에 대해
복잡한 마음이 일어난다
그런 부모를 죽이고 싶은 마음과
그 부모와 똑같이 되고 싶은 마음이다

인간은 자기에게 처한 환경이 척박해질수록
자기에게 위해를 가하는 자와 동일시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
자유롭지 못한 것이다

플라토(Plato)는 아이들이 도약하는 것에 대해,

아이들은 도약하고 싶어 한다고 말한다
아이들은 뛰어야 하고 너무 조용하면 문제이다
아이들은 몸 전체가 에너지가 넘치는 상태에 있다

이런 도약의 욕구는 어른들도 갖고 있다
업그레이드(upgrade)되고 싶은 것이다
내 삶을 한 단계 높이고 싶은 욕구들이다

높은 곳에 올라가면 시원하다는 것은
내가 사는 삶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와
내가 갖고 있는 욕구가 자유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자유롭게 행동하면서
일상생활의 단순한 습관에서 벗어나고 싶어한다
아이들이 산만한 것은 자유에 대한 욕구 때문이다

그런 자유에 대한 욕구들을 체험한 아이들이
어른이 되어서도 그것이 기반이 되어
무엇인가 창조적인 일을 한다


프리드리히 니체는
성숙해지기 위해서는 아이였을 때 놀이에 대한 열정을
다시 찾아야한다고 한다
가장 많은 장난감을 가진 사람이 죽었을 때 승리한다고 한다

예수님이 사람들이 왕으로 모시려 했을 때 도망간 이유는
전적으로 의존적이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 때문이다
빵을 먹여주니까 계속 먹여달라고 했기 때문이다

신자분들은 거의 의존적이기에
그 마음을 홀로서기를 시켜야 한다
사이비종교는 의존적인 사람의 마음을 더 의존적으로 만든다

예수님은 사람들의 자유의지를 중요시하시기 때문에
당신을 왕으로 만들려는 사람들로부터 도망가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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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6,16~21

물 위를 걸으시다

녁때가 되자 제자들은 호수로 내려가서, 배를 타고 호수 건너편 카파르나움으로 떠났다. 이미 어두워졌는데도 예수님께서는 아직 그들에게 가지 않으셨다. 그때에 큰 바람이 불어 호수에 물결이 높게 일었다.그들이 배를 스물다섯이나 서른 스타디온쯤 저어 갔을 때, 예수님께서 호수 위를 걸어 배에 가까이 오시는 것을 보고 두려워하였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말씀하셨다.“나다. 두려워하지 마라.”그래서 그들이 예수님을 배 안으로 모셔 들이려고 하는데, 배는 어느새 그들이 가려던 곳에 가 닿았다.


1. 부재체험

이 복음은 내용이 짧은 것에 비해
갖고 있는 상징적 의미가 크다
여기서 얘기하는 배와 호수는 우리의 인생살이,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다

갈릴래아 호수를 제자들이 배를 타고 건너갈 때
예수님은 함께 하지 않으셨다
인생살이를 예수님이 함께 하지 않았고
자기네들끼리 노를 저었다는 것이다

어두움은 힘듦이 닥침,
감당하지 못할 일이 닥쳐올 때는 답답하다
눈앞이 어두워지고
판단력이 정지된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얘기하는 것이다

제자들이 그런 상황을 동시에 같은 체험을 한 것이다
예수님을 찾기 시작했을 때
복음서에서는 예수님께서 그 들에게 돌아오지 않으셨다고 한다

그 상태에서 거센 바람이 불고
물결이 높게 일었다고 했다
정말 어려운 상황이 닥친 것이다

평소에 사람들 사이가 좋을 때는 먹고 살기 좋은데
어려울 때는 부정적 감정이 올라온다

가장 힘겨운 상황 속에서는
사람들이 이기심이 올라와 이기적이 된다
이기심이란 본능적 욕구이다


열악한 상황 속에서 자기 것을 나누어 줄 수 있는 사람들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자기 안의 이기적 욕구를 이겨낸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이기적이다
힘든 상황이 되었을 때
보통 때 보이지 않았던 조잡한 모습들을 많이 보인다

제자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자기들끼리 문제를 해결해야 되니까
여러 가지 감정들과 불편한 생각들이 올라왔을 것이다
그런데도 예수님이 그냥 그 상태로 그대로 두셨다

제자들이 대단한 것이
배를 저어 십리 길을 갔다는 것은
그런 악조건 안에서도
자기네들끼리 두려움을 극복하려고
계속 노를 저었다는 것이다

배를 저어 거의 다 갔을 때
예수님이 물위를 걸어 오셨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보고 깜짝 놀랐다

그동안 불평을 했기 때문에 무안하기도 하고
무섭기고 하고 그랬을 것이다
제자들이 탈진 상태에 빠졌을 때 나타나셨으니
두렵기도 하고 놀랐을 것이다
제자들이 두려워하니까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셨다

그 말을 듣고 안심하며 예수님을 받아들이려 할 때
이미 배가 땅에 닿았다고 했다
제자들이 예수님이 어떤 사람인가 깨닫는 순간이
자기의 역경이 끝나는 시점이었던 것이다

인생살이에서도 우리가 겪고 있는 힘듦의 끝이
하느님을 현존을 깨닫는 시점이라고 얘기한다

편안하게 하느님을 깨닫는 것은 유아적 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힘겨움, 역경을 체험한 사람들만이
그리스도의 부재에 대해서 분노와 그리움과 갈증을 체험하고
나중에 그분이 우리와 함께 해주신다는 현존을 깨닫는 것이
그 겪는 동안 우리를 보고 계신다는 것이다
내가 성숙해가는 것을 보고 계신다

힘들 때 돌아오시지 않은 이유는
동료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이다

죽어서 누가 예수님 옆에 서 있을 것인가,
또한 누가 예수님 다음의 권력자에 대해 민감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다르다
너희는 세상의 권력자가 되지 말고
발을 씻겨주라고 하신 것이다

그러나 제자들이 원한 것은 권력이었다
대접받고 싶었다
권력추구 과정 중 갈라지고 깨어져 나갔다

그것을 깨닫게 하시는 과정 중에
제자들에게 선택하게 하시기 위해
배를 너희들끼리 저어보라고 하시고
폭풍우까지 몰아치는 선상체험을 하게 하신 것이다
이 경험을 통해 한 사람 힘으로는 안 된다는 것을 체험한다

그리스도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는 체험도 마찬가지이다
하느님이 늘 함께 있으면 다가가지 않는다
늘 어떤 자리를 계속 지키고 있는 것이 좋은 결과를 못 얻는다
하느님의 부재체험을 해야 고마워한다


2. 공유의식

늘 함께 붙어 다니다 보면 기적 같은 것이
함께 이루어졌다고 착각한다
권력 같은 것을 같이 하고 싶으면 부작용이 커진다

모든 권능이 모든 능력이 자기도 할 수 있다는 착각이 든다
그 때부터 매우 오만해진다
예수님의 말씀에도 시비를 걸기 시작한다

이럴 때 자기도취를 깨는 방법은
혼자 두는 수밖에 없다
그래서 제자들을 비바람 폭풍우 속에 내버려 두셨더니
제 정신으로 돌아온 것이다
자기들 힘으로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그 때 깨닫는 것이다

하느님이 내 삶의 중심이냐,
내가 내 삶에 중심이냐 하는 것은
표현하는 어투에서 차이가 난다

결과에 대해서 집착을 하고 있을 때는
내가 중심이 되었을 때이다
내가 씨를 다 뿌렸으니까
하느님이 무슨 일을 하시겠지 할 때는
하느님이 중심일 때인 것이다

결실에 대해 손을 놓을 때가 하느님이 중심인 것이다
이것은 기도하지 않으면 식별이 안 된다
그냥 화를 내고 있으면 자기중심일 때이다

단체 지도자나 부모들이나 똑같이 경험하는 것이다
자식이 내가 해준 만큼 왜 안 되나 할 때
자식을 위한 사람이 아니고
자기중심적 삶일 때 그런 얘기를 한다

내가 최선을 다 했으니까
하느님이 알아서 해주시겠지 하는 것이
하느님 중심인 삶이다.



--- 작성자 박용귀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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