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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심리적 건강 --- 창세기 32장 4~22절
작성자강헌모 쪽지 캡슐 작성일2013-03-23 조회수400 추천수3 반대(0) 신고

 

 

 

 

심리학으로 보는 창세기 / 도반 홍성남 신부

 

첨부이미지

 

 

 

 

심리적 건강

 

 

 

 

창세기 32장 4~22절



야곱이 에사오를 만날 준비를 하다


야곱은 형 에사오에게 머슴들을 보내면서

"이 못난 아우 야곱이 문안드립니다. ... 아무쪼록 너그럽게 보아주십시오."

...

에사오께서는 지금 사백 명 부하를 거느리고 주인님을 만나러 오십니다.

야곱은 덜컥 겁이 나고 걱정이 되어 일행과 양떼와 소떼와 낙타 떼를 두 패로

 

나누었

,,, 한 패라도 피하게 해야겠다는 속셈이었다


그리고 나서 야곱은 기도를 드렸다

"할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느님, 아버지 이사악의 하느님!

저에게 고향 친척에게로 돌아가면 앞길을 열어주겠다고 약속하신 야훼여!

...

당신께서는 '네 앞길을 정녕 열어주고 네 자손이 바닷가 모래처럼 셀 수 없이 불어나

 

 

게 해주마.'

하시지 않으셨습니까?"


...에사오에게 선물로 보낼 것을 골라내었다

...야곱은 이것들을 따로 한 떼씩 떼어 종들의 손에 맡기며 앞서가되

떼와 떼 사이에 거리를 두라고 일렀다

... 이렇게 대답하여라. '이것들은 당신의 종 야곱의 것입니다

형님 에사오에게 드리는 선물입니다 야곱은 뒤에 오십니다.'


야곱의 기도는 하느님의 책임에 대해 상기시키며 묻는다


야곱이 사람을 다루는 방법이 에사오보다 한 수 위이다


야곱은 악조건 하에서도 자기 인생을 충분히 즐긴 사람이다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이었다


라반의 딸 둘도 얻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재산을 불리고

심리적으로 건강했기 때문에

내가 다 가져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고

에사오에게도 주는 균형을 잡을 수 있었다

고생하면서 성격적으로 성숙해진 경우이다


-내 인생살이에서 얻는 것을 많이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1. 인생목표


1)허위적 목표


내 인생살이가 재미가 없다

자기인생을 살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원하는 인생살이를 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남의 인생을 위해 살아주는 것이다


2)참 목표



내 인생살이가 재미있는 것이다

인생살이의 여러 가지를 경험하는 것이 좋다

감정은 죽기 전까지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우리나라는 노인에게 잔인하다

나이를 먹어서는 인생의 맛으로 승부를 봐야한다


인생의 희로애락을 맛본 사람은 한이 없다

많은 경험이 정신적 건강에 좋다


재미없는 인생을 사는 사람들의 자기 인생의 평가기준이

잘 한다/못 한다 이다

이것이 심하면 강박증으로 간다


중요한 것은 재미있다/없다 이다

재미없으면 자기 일이 아니다

내 인생이 재미있어야 내 인생인 것이다


재미있을 때 마음이 여기 지금에 머물고 있다

HIC ET NUNC (Here and Now)

밥 먹을 때는 밥맛만 느껴야 한다


심리적으로 불안이 심한 사람들이 심리적 변비에 걸린다

지금을 즐기지 못하고 앞날에 대한 불안이 심한 사람들이 체증에 걸린다

허위 목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2. 건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크게 의존하지 않는다


하루 종일 생각하는 양 중에

나:너=6:4 정도이면 건강하다

7:3 이면 상당히 건강하다


나 자신만을 생각하는 시간이 얼마인가

나:너=9:1 혹은

10:1 정도면 이기적이다, 지나친 이기심이다

반대로 나:너=1:9 정도는 신경증 환자, 의존적 성격 장애자이다



의존적이란 오전에는 자식생각, 오후에는 남편생각,,

의존적 성격이란 다른 사람이 나를 행복하게 해주어야 한다

자식의 성적, 남편 사업에 내 인생이 휘둘리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다듬는 시간을 쓰지 못하고 시간을 낭비 한다->바보이다


걱정 중독증: 걱정하는 자체를 즐기기 때문에 걱정하는 것이다

걱정하는 동안은 자기가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과

내가 가족의 중심임을 느끼기 때문이다


*입버릇


무심코 뱉는 말이 자기 암시를 많이 준다

심리학에서는 자기 예언(self-prophecy)이라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입버릇은 육감에서 나온다

육감을 심리학에서는 초고속판단회로 라고 한다

이 육감은 자기 경험에서 나온다


긍정적 경험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은 육감이 창조적인 사람이다

부정적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육감이 불길한 예감이다

자기가 살아온 인생살이가 안 좋았다는 얘기이다

심리적으로 병들었거나 심리적으로 힘이 없을 때 빙의 현상이 일어난다

보통사람들은 불길한 예감을 조금씩은 하는데 휘둘려 살지는 않는다


입버릇부터 고치면 된다

괜찮아질 거야, 잘 할 수 있을 거야, 등의

자기 암시를 주는 것이다

자기가 자기를 안심시켜주는 말을 많이 쓰는 것이

심리적인 건강에 도움이 된다


창세기 32장 23~

야곱이 이스라엘이 되다

...
야곱이 혼자 뒤떨어져 있었다

그런데 어떤 분이 나타나 동이 트기까지 그와 씨름을 했다

...
그분은 동이 밝아오니 이제 그만 놓으라고 했지만

야곱은 자기에게 복을 빌어주지 않으면 놓아드릴 수 없다고 떼를 썼다

...
"너는 하느님과 겨루어냈고 사람과도 겨루어 이긴 사람이다

그러니 다시는 너를 야곱이라 하지 말고 이스라엘이라 하여라"

...

야곱은 "내가 여기서 하느님을 대면하고도 목숨을 건졌구나"하면서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불렀다

...
천사와 싸우고 난 후 야곱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고 한 것은

심리학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우리는 누구나 콤플렉스(complex)를 가지고 있다

외모 콤플렉스-부위별로,

심리적 콤플렉스-나는 왜 이렇게 화가 나~, 나는 왜 이렇게 질투를 하지~, 나는 왜 이

 

 

렇게 돈 욕심이 많을까~, 등등

콤플렉스는 사람을 불편하게 만든다



*다른 사람이 내 콤플렉스를 건드렸을 때 내가 어떻게 반응하나?


자기가 원하는 대로 말이나 행동을 못하게 된다

만나는 사람이 싫으면

만나는 장소와 시간을 잊어버리게

내 안의 콤플렉스가 도와주는 것이다

말이 떨리거나 횡설수설 하는 것도 콤플렉스가 만든다



*콤플렉스란 무엇인가?


우리한테는 생각의 흐름이 있다

사고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콤플렉스는 이 사고의 흐름에 훼방을 놓는다


콤플렉스의 특징은 생뚱맞다

생뚱맞은 생각과 말과 감정을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난다

본인의 행동에 본인이 당황하는 것이 콤플렉스 때문이다


콤플렉스와 열등감이 같지는 않다

콤플렉스라는 덩어리 안에 열등감이 부분을 차지한다

건강한 콤플렉스도 있다

콤플렉스는 하나가 아니고 다수이다

남들이 모르는 콤플렉스를 다 가지고 있다



*콤플렉스의 핵 요소와 부가요소


죽기 싫은 죽음의 콤플렉스를 보면

죽음의 공포가 핵 요소면

죽는다는 경험들이 붙어 덩어리를 만든다

크면 클수록 부들부들 떤다

그래서 콤플렉스는 군집(群集)이다


내 안에 내가 많아 라는 말은 콤플렉스를 얘기하는 것이다

그것도 나라는 생각을 가져야한다

내 안의 분신(分身)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문제는 이 분신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콤플렉스가 어떻게 행동하는가


Jung은 콤플렉스를

물에 떴다 잠겼다하는 인형 같다고 표현했다

이와 같이 콤플렉스는 보였다 안 보였다한다

요괴 같은 장난질에 흥겨워한다

-잘해주고 싶은 사람 앞에서 실수를 하게 한다


콤플렉스는 꿈에 나타나 행동하기도 한다

꿈에 모르는 사람들이 콤플렉스가 인격화(人格化) 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원시인들은 콤플렉스의 인격화에 대해 혼령이 들어왔다고 생각해 악마(demon)라고

 

 

불렀다


콤플렉스가 심할수록 즉 불안장애가 심할수록

콤플렉스를 인격화해 보기 때문에 분열증에 걸린다

조기에는 노이로제라 한다, 환청과 환시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 '빙의', 신들렸다 얘기하는 것이다

한 사람이 두 가지 말 내지 세 가지 말을 한다

Jung의 입장에서는 빙의를 콤플렉스의 일종으로 본다



*콤플렉스의 역할


Jung의 이론에 의하면

여러 가지 분열되어 있는 정신적 현상을

연결시켜주고 매듭을 짓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정신적 현상을 통합시켜준다


무의식으로 들어가는데 보통은 꿈을 통해,

꿈을 해석하는 것에 의해,

카우치에 누워 얘기하며 들어가는 정신분석에 비해,



Jung은 콤플렉스를 통해 무의식으로 들어가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은 좁은 산길과 같고

들어가기가 힘들다고 했다


예수님께서도 부자가 하늘나라에 들어가기는 참으로 어렵다

부자가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는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그리고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하셨다


자기 안의 열등감, 콤플렉스를

흉몽들을 통해 무의식으로 들어가는 것인데

내 안의 어두움을 보기 싫으니까 이것이 어렵다


늘 편안하게만 살려는 사람

어려운 쪽으로는 가려하지 않는 사람

제 자리에 안주하려는 사람들에게 노력하라고 얘기하는 것이다


인간은 돈을 많이 가졌냐 아니냐가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자기 마음을 탐색하고 싶어 하는 가로

심리적으로 부자인가 가난한가를 본다


현대 사람들이 꿈이라 하는 것을 옛날 사람들은 꿈을 실체라 생각했다


콤플렉스가 접근이 어려운 것은 내가 가진 힘든 부분이기 때문에 그렇다

그래도 직면해야 되는 이유는

콤플렉스로 인해 나를 당혹케 하는 행동을 하게 되기 때문에 봐야한다


내가 준비가 안 되어 있을 때 누가 다가오면 반갑지 않듯이,,,

있는 그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

콤플렉스 때문이다

 

 

 

  : 도반 홍성남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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