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죄악불식 이후 성화은총 가능 [참된 십자가 의미,교황님 교서]
작성자장이수 쪽지 캡슐 작성일2013-03-24 조회수303 추천수0 반대(0) 신고


ㅡ 복자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님의 교서 가르침 ㅡ


구원은 악으로부터의 해방 의미하며
또 그렇기 때문에 구원은 고통의 문제와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에 따르면
인간을

악으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하여

하느님께서 세상에 당신 아들을 주셨습니다.

그리스도의 구원적 고통
외아들 그분이 인류에게 주어진 것은
일차적으로
결정적인 악에 대항하고 결정적인 고통에 대항하여
인간을 보호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우리가 고통을 인간 역사에서
개인적 행동과 사회적 과정의 죄스런 배경에서 분리시켜 놓을 수도 없습니다.
 
인간 고통의 근저에는 죄와의 복합적인 연루관계가 있다는
비판 기준을 배격할 수 없다는 것도 진실인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선 첫째로는 원죄와 더불어 비롯하여
악의 영향력 아래 인간의 역사 안에 뿌리를 내린 죄의 지배를 불식하시며

그 다음으로는 인간에게
성화은총 속에서 살 수 있는 가능성을 베풀어 주신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 고통의 세계에 점점 더 가까이 다가오셨습니다.  그분의 활동은 일차적으로 고통 속에서 도움을 찾고 있는 사람들과 관련되어 있었습니다그분은 육신의 고통이든, 영혼의 고통이든 인간의 모든 고통에 대하여 민감한 반응을 보이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 고통을 바로 당신 자신에게 받아들임으로써 인간 고통의 세계에 다가오심을 이루셨습니다.
 

그분은 사람들로부터 조롱과 멸시, 오해를 받는 일을 겪으셨을 뿐아니라,  점점 더 소외를 당하고 적의에 둘러싸이게 되셨으며 자기를 죽이려고 계획하는 음모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그리스도께서는 이 모든것을 알고 계셨으며 죽음이 자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수난과 죽음을 향하여 나아가시며 이 방법으로 당신 사명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충분히 의식하고 계셨습니다. (인간 고통을 당신 자신에게 받아들인)  바로 이 고통을 수단으로 하여 그분은 인간이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신 것입니다하느님의 무한하신 사랑으로 인류 역사와 인간 영혼에 뻗어 내려 있는 악의 뿌리를 쳐부수셨던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수난과 더불어 모든 인간 고통이 새로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는데 악의 경험이 비할데 없이 그리스도의 고통을 결정지었으면 이 그리스도의 고통이 구속의 댓가가 되었습니다.

구속자께서는 인간을 대신하여 그리고 인간을 위하여 고통을 받으셨습니다.  인간 각자 모두가 구속사업이 성취되게 한 그 고통에 참여 하도록 부르심을 받고 있습니다.누구나가 자기 자신의 고통을 겪으면서 그리스도의 구속적 고통에 참여하는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스도께서 고통받고 죽으시면서 이토록 우리를 사랑하셨다 할진대 그분은 이 고통및 죽음과 더불어 당신께서 사랑하신 사람 안에 살아계십니다. 또 그리스도께서 그 사람 안에 살아계시기에 그분의 십자가를 통하여 그 사람에게 일치되십니다. 이 일치로 말미암아 세상은 나에게 대해서 죽고 나는 세상에 대해서 죽었습니다.  

그리스도와 결합하는 이 몸 안에서 대저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결합하여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은 비단 그리스도로부터 힘을 받고 있을 뿐만아니라 또한  자기 고통에 의하여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채우고" 있기도 합니다. 인간 고통이 그리스도와의 사랑의 결합에 근거하여 그리스도의 고통을 채우고 있는 것입니다. 

<이하 생략>



악의 경험이 => 비할데 없이 그리스도의 고통을 결정지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악에 의한 인간 고통을 바로 당신 자신에게 받아들임으로써 인간 고통의 세계에 다가오심을 이루셨습니다. 바로 이 그리스도의 고통을 수단으로 하여 악을 쳐부수셨던 것입니다.

참된 십자가 의미 = 악의 경험이 그리스도의 고통을 결정지었으며 그리스도께서는 이 고통을 당신의 십자가로 악을 쳐부수시었습니다. 구원이란 악으로부터의 해방을 말하는 것입니다. 악에 의한 인간 고통에 결합할 때,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십자가를 통하여 그 사람에게 일치되십니다. 악에 대항하고 고통에 대항하는 이것이 진정 <참된 그리스도의 십자가>이며, 악의 고통에서 인간을 보호하고자 하신 그리스도적 고통(고통의 특권), 곧 구원에 이르는 고통인 것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