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부활 제3주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13-04-14 조회수314 추천수3 반대(0)


‘졸탁동시(卒啄同時)라는 말이 있습니다. 새가 알에서 부화할 때 새끼가 안에서 톡톡 쪼는 행위와 어미가 밖에서 탁탁 쪼는 행위가 동시에 일어날 때 비로소 두꺼운 알이 깨진다는 말입니다. 안에서 새끼만 알을 쪼면 알이 깨지지 않고, 어미만 밖에서 알을 쪼면 새끼가 죽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송대(宋代)의 선종(禪宗)을 대표하는 벽암록(碧巖錄)에 나온 이 말은 매사에 서로서로가 적기에 힘을 합쳐야 일이 이뤄진다는 뜻인데, 이는 시기에 대한 적절한 비유이기도 합니다.

혼자서는 하기 힘든 일들이 있습니다. 악기를 배우거나, 서예를 배울 때 혼자서는 제자리걸음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좋은 스승을 만나서 잠깐 배우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공부할 때, 외국 신부님들과 함께 이야기를 하곤 했습니다. 어느 날 시험이 끝나고 외국 신부님들이 한국 음식을 먹고 싶다고 하셔서 한국 식당엘 갔었습니다. 일본 신부님과 필리핀 신부님께서 한국음식을 아주 잘 드시더군요. 그런데 소주를 시켰는데 ‘참이슬과 처음처럼’ 중에 어느 것을 원하는지 묻더군요. 저는 ‘처음처럼’을 주문했습니다.

그런데 필리핀 신부님께서 ‘처음처럼’이 무슨 뜻이냐고 질문을 하였습니다. 제가 루가 복음 15장에 나오는 돌아온 탕자의 비유를 이야기 하면서 아버지는 둘째아들이 집을 나가기 전이나, 집을 나가서 재산을 탕진하고 거지가 되어서 돌아올 때나 처음처럼 똑같이 아들을 사랑한다고 설명을 하면서 처음처럼은 바로 그런 뜻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부모님은 자녀들이 성공을 하던 실패를 하던 처음처럼 자녀들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바로 그런 뜻이라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연인이 처음 만날 때나 결혼을 해서 자녀를 낳은 후에도 똑같이 사랑을 하는 것이 처음처럼 이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신부님께서 이야기를 하더군요. 한국 사람은 술 이름을 지어도 참 영성적으로 만드는군요? 아마 저의 설명이 그럴듯해서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그렇게 이야길 들으니 술 이름이 참 영성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도 ‘처음처럼’제자들을 사랑하십니다. 처음 제자들을 만났을 때 주님께서도 제자들이 고기를 많이 잡을 수 있도록 도와 주셨습니다. 그런데 오늘 복음을 보면 처음처럼 제자들이 고기를 많이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습니다. 그런 예수님의 사랑을 받은 제자들은 아주 담대하게 주님을 전하고 복음을 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베드로 사도는 이렇게 말을 합니다. “우리는 사람의 뜻보다는 하느님의 뜻에 복종해야 합니다.”하느님의 뜻을 따르고 하느님의 뜻에 복종하는 사람은 오늘 제 2독서에서 본 것처럼 하느님의 나라에 하느님의 사랑 안에 머물 수 있습니다.

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 처음 먹었던 마음이 너무도 자주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 사제가 되었을 때는 매일 기도하고,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하고, 성사를 최선을 다해서 집전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 처음 먹었던 마음은 타성에 젖고, 습관처럼 지나치게 되곤 하였습니다. 사람을 만나도 그 사람을 대하는 나의 태도가 변하는 것을 많이 봅니다. 그 사람이 생각보다 유능하고, 부유하면 나의 태도는 더 친절해졌습니다. 그런가 하면 그 사람이 겉보기 보다 가난하고, 능력이 없으면 처음 가졌던 느낌이 줄어들곤 하였습니다. 사람을 보기보다는 그 사람의 겉모습과 능력, 나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하는 것으로 사람을 판단하고 대하곤 하였습니다. 주님께서는 나의 능력을 떠나서, 나의 외모를 떠나서, 나의 성공과 실패에도 불구하고 처음처럼 저를 사랑하시는데 저는 그렇지 못하였습니다.

처음처럼 우리를 사랑하시는 주님을 따라, 우리도 우리가 가졌던 신앙을, 우리가 만났던 소중한 이웃들을 처음처럼 간직하고 사랑했으면 합니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