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하느님의 영광은 바로 인간이며 [인간 존재의미 나는 있는 나다]
작성자장이수 쪽지 캡슐 작성일2013-07-15 조회수319 추천수1 반대(0) 신고



<교리서 143>    신앙으로써 인간은 온전히 자신의 지성과 의지를 하느님께 복종시킨다. 인간은 자신의 존재 전체로, 계시하시는 하느님께 동의를 드리는 것이다. 성경은 계시하시는 하느님에 대한 이러한 인간의 응답을 “믿음의 순종”이라고 부른다.

<교리서 294>   “하느님의 영광은 바로 살아 있는 인간이며, 인간의 생명은 하느님을 뵙는 것입니다. ....

<교리서 309>   ... 어째서 악이 존재하는가.... 인간을 행복한 삶에 초대함으로써 인간에게 다가오시는 하느님의 고통스러운 사랑이 그 답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어떤 두려운 신비 때문에 이 초대를 회피할 수도 있다....

<교리서 357>   인간 하나하나는 하느님의 모습을 지녔으므로, 존엄한 인격을 지니고 있다. 인간은 단순히 어떤 ‘것’이 아니라 어떤 인격’이다인간은 자신을 인식하고 자신의 주체가 되며, 자유로이 자신을 내어 주고 다른 인격들과 친교를 이룰 수 있다.은총을 통하여 인간은 자신의 창조주와 계약을 맺고 그 무엇도 대신할 수 없는 신앙과 사랑의 응답을 드리도록 부름을 받았다.

<교리서 363>  영혼이라는 말은 성경에서 종종 인간의 생명이나 인격 전체를 의미한다.그러나 이 말은 또한 인간의 가장 내밀한 것, 가장 가치 있는 것을 가리킨다. 그리고 특히 인간은 그것을 통해서 하느님의 모습을 지니게 된다. ‘영혼’은 인간의 영적 근원을 가리킨다.

<교리서 705>    죄와 죽음으로 그 모습이 손상되기는 했지만, 인간은 여전히 “하느님의 모습”, 성자의 모습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인간은 “하느님의 영광을 상실하였으며”, 그 ‘유사성’을 잃어버렸다.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으로 구원 계획이 개시되는데 이 계획의 정점에서 성자께서는 “인간의 모습”을 취하시어 그 ‘영광’, 곧 만물을 ‘살리시는’ 성령을 주시고 성부에 대한 ‘유사성’을 회복시켜 주실 것이다.

<교리서 856>   선교 임무에는 ....  하느님께서 사람들과 민족들에게 베푸신 진리와 선을 공고히 하고 보완하며 향상시키려는 것이며, “하느님의 영광과 악마의 패배와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그들을 오류와 악에서 정화하려는 것이다. 

<교리서 1604>  사랑으로 인간을 창조하신 하느님께서는 또한 사랑에로 그를 부르셨다. 사랑은 모든 인간이 타고난 근본 소명이다. 인간은 바로 “사랑이신”(1요한 4,8.16) 하느님과 닮은 모습으로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교리서 1701>  인간은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모상”(콜로 1,15)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창조주를 “닮은 모습”으로 창조되었다.

<교리서 2809>    하느님께서는 “당신과 비슷한 모습으로”(창세 1,26) 인간을 창조하심으로써, 그에게 영광의 관을 씌워 주셨다. 그러나 인간은 죄를 지음으로써 “하느님의 영광을 잃어버렸다.”  그때부터 하느님께서는 인간이 “자기를 창조하신 분의 모상에 따라”(콜로 3,10) 새로워지도록,  당신의 이름을 드러내시고 알려 주심으로써, 당신의 거룩함을 드러내신다.

<교리서 206 참조>  하느님께서는 “나는 있는 나다.”, “나는 곧 나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분께서는 “자신을 숨기시는 하느님”(이사 45,15)이시며  그 이름은 말할 수 없고, 그분께서는 인간에게 다가오시는 하느님이시다.




"하느님의 영광은 바로 살아 있는 인간입니다"

인간은 하느님(나는 곧 나다)과 닮은 모습으로 창조되어 
인간 역시 자기 존재의 의미(나는 곧 나다)가 분명히 있습니다

[ 나는 있는 나다 , 나는 곧 나다 ]



그러나
인간의 존재 의미와 달리 오로지 하느님께서만 진정으로, 참으로
<나는 있는 나다> 하실 수 있으시며 <나는 곧 나다> 하실 수 있습니다






<게시글 참조> => [자신을 비우거나 자신을 버리지 못하는 영성적 고찰 [다른 측면]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