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교황님: 십자가형에 처해지는 그리스도인들에 저는 눈물흘립니다.
작성자김정숙 쪽지 캡슐 작성일2014-05-03 조회수661 추천수2 반대(0)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주님, 세월호 침몰로 희생된 영혼들을 돌보시고 그들의 고통받는 가족들에게 위로와 희망과 다시 일어설 힘을 주소서!
아들 예수님의 시신을 안으시고 슬퍼하시던 성모마리아님, 저희들을 위하여 빌어주소서!
부활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찬미 예수님!


교황 프란치스코: 오늘날 여전히 십자가형에 처해지는 그리스도인들에 저는 눈물흘립니다.
Pope Francis at Mass: I weep for Christians still crucified today
                                                                                         2014-05-02 11:47:25


...
Published on May 2, 2014 
The persecution of Christians is not something of the past, said the Pope. In his Friday morning Mass, Pope Francis talked about the Christians who were crucified in Syria by yihadists, for refusing to reject their faith. Even though it may be surprising to many, he said, Christians are indeed still persecuted.





(Vatican Radio) 금요일 성녀 마르타의 집에서 집전하신 아침미사 강론에서, 오늘날 세계에 여전히 존재하는 "양심의 주인 masters of conscience" [thought police]"과 어떤 나라에서는 성경을 소지하거나 십자가를 지녔다는 이유로 감옥에 갈 수도 있다는 것에 대해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탄식하십니다.  또한 그리스도인들이 박해당했다는(crucified) 뉴스에, 그리고 오늘날 여전히 하느님의 이름으로 다른 이들을 살해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교황님께서는 눈물을 흘리신다고 그곳에 모인 사람들에게 고백 하십니다.



교황님의 강론은 빵과 생선을 많게 하시는 (오병이어) 복음과,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최고 의회(종교 집회)의 결정에 따라 매질을 당하는 사도행전의 독서말씀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세가지의 상징(icons)들을 말씀하십니다. "첫번째는 사람들을 향한 예수님의 사랑,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그분의 관심입니다. 주님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분을 따르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시지 않으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성교회가 성장하는지...'를 확인하시려고 인원 조사를 하실 생각조차 절대 하시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아니지요! 그분은 말씀하시고, 설교하시고, 사랑하시고, 동반해 주시고, 사람들과 그 길을 함께 걸으시며, 온순하시고 겸손하십니다. 그분께서는 권위, 즉 '사랑의 힘'으로 말씀하십니다."



"두번째 상징은 그 시대의 종교 권력자의 '시기' 입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른다는 그 사실을 견딜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참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들은 질투했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나쁜 태도입니다. 질투와 시기,  시기는 '사탄(devil)' 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the father of envy" is "the devil").  사탄이 세상에 들어온 것은 그의 시기심을 통해서였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이 누구이신지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알고 있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제자들이 그리스도의 시신을 훔쳐갔다고 말하라며 경비병들에게 댓가를 지불한 사람들과 같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진실을 침묵시키기 위해 댓가를 지불했습니다. 사람들은 때로는 매우 악할 수 있습니다!  진실을 감추기 위해 댓가를 지불할 때, 우리는 매우 큰 악을 저지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누구인지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을 따르지는 않지만, 그들이 지닌 권력 때문에 (침묵을) 용납해야 했습니다. -이교(cult)의 권력, 그 당시 교회 계율의 권력, 사람들의 권력...-  그리고 사람들은 그들의 지시를 따랐습니다. 그들은 억압적인 무게로 사람들을 내리 누르고 그들의 어깨에 무거운 부담을 지어 나르게 만든다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사람들은 예수님의 그 온유함을  참을 수 없습니다. 그들은 복음의 그 온유함을 견딜 수 없습니다. 그들은 사랑을 견디어 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시기를, 증오를 분출해냅니다."



"최고 의회에 가말리엘이라는 '현자(wise man)' 가 있었고, 그는 사도들을 풀어주라고 종교 지도자들에게 말합니다. 그러므로, -교황님께서 강조하십니다- 이들이 첫 두 상징이 됩니다. "'목자없는' 사람들을 찾아 다니시는 예수님, 그리고 종교 권력자들...입니다."



"정치적 조작과 교회적 술책으로 사람들을 계속 지배하려는... 그들은 사도들을 밖으로 내보내고, 그 현자의 말을 들은 후, 사도들을 불러다 매질한 다음 예수님의 이름으로 말하지 말라고 지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사도들을 놓아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말합니다.) '우리는 무엇인가를 해야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잘 숨겨주고 그들의 길을 가도록 할 것입니다!'  부당한 일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양심의 주인-masters of conscience[thought police]-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그렇게 할 권력을 가졌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양심의 주인... 오늘날 세상에도 참으로 많이 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고백하십니다. "어떤 나라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십자가형을 받았다는(crucified) 뉴스를 볼 때면 저는 웁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하느님의 이름으로 살해하고 박해하는 이런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도들처럼 하느님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욕을 당할 수 있는 자격을 인정받았다고 기뻐하는 많은 사람들을 우리는 압니다. 이것이 오늘날의 세번째 상징입니다. 기쁨의 증인입니다."



"첫번째 상징: 사람들과 함께이신 예수님, 그분의 사랑, 그분께서 우리에게 가르치시고 우리가 따라야만 하는 그 길. 

두번째 상징: 많은 규율들과 냉담하고 단단한 법률로 사람들을 투옥하고 진실을 감추려 댓가를 지불하기도 한 백성의 종교 지도자들의 위선. 

세번째 상징: 그리스도인 순교자의 기쁨, 역사상 이 기쁨을 느낀 많은 형제 자매들의 기쁨,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욕을 당할 수 있는 자격을 받은 것에 대한 기쁨.  그리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매우 많이 있습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단지 성서를 소지했다는 이유로 감옥에 갈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십자가를 몸에 지닐 수도 없습니다. 이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음은 기뻐합니다.


이 세가지 상징들: 오늘 그들을 바라봅시다. 우리 구원 역사의 일부분입니다."




http://en.radiovaticana.va/news/2014/05/02/pope_francis_at_mass:_i_weep_for_christians_still_crucified_today/en1-795698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