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연중 제14주간 화요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14-07-08 조회수543 추천수7 반대(0)

며칠 전에 신자분들과 대화를 하였습니다. 신자분들은 주로 본당 신부님의 이야기를 많이 하십니다. 전에 계시던 신부님은 외부 활동이 많아서 자리를 많이 비우셨다고 합니다. 하지만 따뜻한 마음을 지니셨고, 신자들과 잘 지내셨다고 합니다. 본당의 일도 사목회와 협의를 해서 진행하셨다고 합니다. 새로 오신 신부님은 외부 활동이 거의 없으시고, 매일 본당에 계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열의가 가득해서 새로운 것들을 하려고 하십니다. 원칙대로 하려고 하십니다. 신자들의 말을 듣기 보다는 본인의 말을 따라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100점짜리 신부님을 찾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원칙과 기준을 따진다면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부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정책을 마련합니다. 첫째는 국가의 경쟁력을 위한 정책입니다. ‘국방, 외교, 국토개발, 과학, 교육을 위한 정책들을 마련합니다. 이런 정책들은 막대한 재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국민들은 세금을 내야합니다. 국가의 경쟁력을 위한 정책에 비중을 두면 그만큼 국민들은 세금의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국가는 잘 살지 모르지만 국민은 점점 살기 힘들어지는 구조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국민을 위한 정책입니다. ‘보건 복지, 의료 서비스, 임대주택, 무상교육, 무상급식, 반값등록금, 친환경 개발과 같은 것들입니다. 특히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 아픈 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책들입니다. 이런 정책들은 국민들에게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지만 반면에 국가의 경쟁력은 약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국민들은 선거를 통해서 국가의 경쟁력 위주의 정책 때문에 국민의 삶의 질이 떨어질 때면 국민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는 정당을 택하게 됩니다. 반면에 국민을 위한 정책으로 나라의 재정이 부실해지고, 국가의 경쟁력이 약해지면 국가의 경쟁력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는 정당을 선택하게 됩니다.

 

어떤 정책을 추진하더라도 비판과 비난을 받을 여지는 있습니다. 모든 이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것은 아주 어렵기 때문입니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비판과 비난은 필요합니다. 그러나 책임 있는 정당은 비난과 비판이전에 대안을 제시할 줄 알아야 합니다. 비판과 비난은 쉽지만 대안을 제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가난한 이들, 아픈 이들, 죄인들을 위로해주고 치유해 주셨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께 사랑과 존경을 드렸습니다. 바리사이파들은 예수님의 능력과 예수님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능력은 사탄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비판을 하였습니다. 사회의 지도층에 있었던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파들은 예수님을 비판하고 비난하기 전에 가난한 이, 소외된 이, 아픈 이들을 위한 사랑을 먼저 보여주어야 했습니다.

 

지난 주일에 특수사목을 하는 신부님들과 본당 사목을 하는 신부님들이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특수사목을 하는 신부님들은 병원, 학교, 법인, 교구에서 사목하는 신부님들이 더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본당 사목을 하는 신부님들은 특수사목을 하는 신부님들이 많아져서 본당 사목에 필요한 신부님들이 부족하다고 하였습니다.

 

교회에는 뛰어난 능력을 가진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사제직분을 갖지 않았지만 그런 전문가들이 교회의 행정에 좀 더 많이 참여를 한다면 좋겠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많은 권한을 위임하셨습니다. 초대교회의 사도들도 음식을 나누는 일과 행정적인 것들은 부제들에게 권한을 넘겨주었습니다. 사도들은 기도하는 일과 복음을 전하는 일에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사제들이 기도하는 일과 복음을 전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도록, 그것이 사제 본연의 직분이라면 교회의 행정에 사제가 아닌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좋겠습니다.

 

남의 눈에 있는 작은 티는 보기 쉬울지 모릅니다. 그러나 내 안에 있는 들보를 먼저 볼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