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준주성범 : 제3권 내적 위로에 대하여 - 제1장 , 제2장.
작성자강헌모 쪽지 캡슐 작성일2014-10-08 조회수674 추천수0 반대(0)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권 내적 위로에 대하여

 

1장 충실한 영혼에게 이르시는 그리스도의 내적 말씀

 

 

 

1.하느님께서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나는 듣고자 하네."(시편 85,9) 주님께서 안으로 말씀하시는 바를 자기 내면에 받아들이고 주님의 입으로부터 위로의 말씀을 받는 영혼은 행복하다. 하느님 말씀의 비결을 알아 이 세상이 소곤거리는 소리에 기울이지 않는 귀는 행복하다. 밖에서 들리는 소리에 상관치 않고 안에서 가르쳐 주는 진리에 주의를 집중하여 듣는 귀는 행복하다. 밖에 있는 물건에는 시선을 두지 않고 안의 사정만을 살펴보는 눈은 행복하다. 내적 사정을 꿰뚫어 보고, 매일 수업(修業)으로 천상의 신비를 알려 힘쓰는 이는 행복하다. 모든 시간을 하느님께 바치려 하면서, 세상의 모든 장애물들을 없애려는 이는 행복하다.

 

2. 이런 것들을 명심하라, 내 영혼아. 네 안에서 하느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 수 있으려면, 너는 이 세상을 멀리하고 네 육정의 문을 잠가라. 네가 사랑하는 분이 말씀하신다. "나는 너의 구원이다.'(시편 35, 4) 나는 네 평화요, 나는 네 생명이다. 내게 너를 온전히 맡겨라. 그러면 평화를 얻으리라. 잠시 지나가는 모든 것을 다 버리고 영원한 것을 구하라. 현세의 모든 것은 유혹(誘惑)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창조주에게서 버림을 받는다면 모든 피조물이 네게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러므로 세상만사를 제쳐 놓고 너의 창조주를 충실히 섬겨 그의 뜻에 맞춰라. 이에 참된 행복을 얻으리라.”

 

 

 

2장 소리 없이 내적으로 말씀하시는 진리

 

 

1. 제자의 말 주님, 말씀하십시오. 당신 종이 듣고 있습니다.”(1사무 3,10 참조) “저는 당신의 종, 저를 깨우치소서. 당신의 법을 깨달으리이다.”(시편 119, 125) 주님의 말씀에 제 마음을 기울여 주시고 주님의 말씀을 이슬과 같이 제게 내리소서. 이스라엘 자손들은 모세에게 말하기를 우리에게는 당신이 말해 주십시오. 우리가 듣겠습니다. 하느님께서 직접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그랬다가는 우리가 죽습니다."(탈출 20 ,19) 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주님, 저는 그렇게 하지 않겠습니다. 그렇게 기도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도리어 사무엘 예언자처럼 겸손과 열정을 다하여 "주님, 말씀하십시오. 당신 종이 듣고 있습니다."(1사무 3,10 참조) 하고 말하겠습니다. 주 하느님, 모든 예언자를 비추시고 이끌어 주신 분이시어, 제게는 모세도 아닌 어느 예언자도 아닌 주님께서 친히 말씀해 주십시오. 주님께서는 그들이 없더라도 저를 완전하게 가르쳐 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그들은 주님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2. 실제로 그들은 좋은 말을 합니다. 그러나 정신까지 주지는 못합니다. 그들은 아름답게 말하지만 만일 주님께서 침묵하시면 그들이 저의 마음을 불태울 수 없습니다. 그들은 오묘한 도리를 말하지만 주님께서는 이치를 밝혀 알아듣게 하십니다. 그들은 계명을 가르쳐 주지만 주님께서는 그것을 지킬 수 있게 도와주십니다. 그들은 길을 가리키나 주님께서는 그것을 다닐 힘을 주십니다. 그들의 활동은 바깥일에 지나지 않지만 주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을 지도하고 비추어 주십니다. 그들은 물을 뿌려 없애지만 주님께서는 부어 주시고, 그들은 소리를 질러 말하지만 주님께서는 말을 들어 이해하게 하십니다.

 

3. 그러므로 영원한 진리이신 저의 주님, 제게는 모세가 아니라 주님께서 말씀해 주소서. 혹시라도 훈계를 들었지만 아무런 감화가 없어, 소용없게 되지 않도록 해 주소서. 말씀을 듣고도 행치 않고, 알고도 사랑치 않고, 믿고도 순종치 않아서 엄한 심판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 주소서. 그러므로 '주님, 제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요한 6, 68 참조) 주님, 당신 종이 듣도록 제게 말씀하소서. 제 영혼에는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고, 저의 모든 생활에는 개선이 되고, 주님께는 찬미와 영광과 끝없는 존경이 되도록 주님, 제가 말씀하소서.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