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준주성범 : 제3권 제16장, 제17장
작성자강헌모 쪽지 캡슐 작성일2014-10-22 조회수549 추천수2 반대(0)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6장 하느님께만 구할 참다운 위로

 

 

1. 제자의 말 제게 위로가 되리라 여겨지는 것들이 지금 이곳이 아닌 후세에서 이뤄지기를 바랍니다. 아무리 세상의 모든 위로를 다 가지고 모든 쾌락을 다 누릴 수 있다 할지라도 그 모든 것이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을 저는 조금도 의심치 않습니다. 내 영혼아, 가난한 이들을 위로하시고 겸손한 이들을 거두어들이시는 하느님 안에서가 아니면 아무런 위로를 누릴 수가 없고 완전히 쉴 수도 없다. 내 영혼아, 조금만 참아라. 하느님께서 허락하신 바를 기다려라. 천국에서 만선만복(萬善萬福)을 풍성히 누릴 것이다. 현세의 것을 과도히 탐하면 영원한 천상의 것을 잃을 것이다. 세상 것은 필요한 만큼만 쓰도록 네 마음을 다스리고, 네 마음은 항상 영원한 것을 갈망하고 있어라. 너는 현세의 어떠한 좋은 것으로도 만족할 수 없으니 그러한 것을 누리려 네가 창조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2. 창조된 모든 좋은 것을 네가 다 가졌다 할지라도 그것으로 행복하고 복이 많다고 할 수 없으며, 오직 모든 것을 창조하신 하느님 안에서만 네 모든 복이 있고 모든 낙이 있다. 세상을 사랑하는 미련한 이들이 무엇이라 하든, 어떻게 찬미한다고 하든 그것은 참된 행복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착한 신자들이 희망하고, 천상적 생활을 누리고, 마음이 조촐하고 경건한 영혼들이 맛보는 그것이야말로 참된 행복이다. 인간의 위로란 그 무엇이나 다 헛되고 짧은 것이다. 진리에서 비롯된 마음의 위로야말로 참다운 행복이다. 신심 있는 사람은 어디를 가든지 자기를 위로해 주시는 예수님을 모시며 이렇게 말한다. "주 예수님,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늘 저와 함께 하소서. 인간이 주는 모든 위로를 기꺼이 사양하는 것이 오히려 제게 위로가 되게 해 주소서. 만일 당신의 위로가 없게 된다면 그때는 그것이 당신의 뜻이며, 또한 당신께서 하시는 시험이라 생각하게 해 주심으로써 제게 더할 나위없는 위로가 되게 해 주소서. '주님께서는 끝까지 따지지 않으시고 끝끝내 화를 품지 않으시기'(시편 103,9) 때문입니다."

 

 

 

17장 모든 걱정을 하느님께 맡김

 

 

1. 주님의 말씀 아들(), 내가 네게 하고자 하는 대로 맡겨 두어라. 나는 네게 무엇이 유익한지 알고 있다. 네 생각은 사람의 생각에 지나지 않고, 네가 느끼는 것도 보통 사람의 감정에 지나지 않는다.

 

 

2. 제자의 말 주님, 당신의 말씀대로 과연 그러합니다. 제가 저를 위해서 하는 모든 걱정보다도 저에 대한 당신의 염려가 더 큽니다. 자신에 대한 모든 근심 걱정을 당신께 맡겨 두지 않는 사람은 넘어지기 쉽습니다. 주님, 제 마음이 당신께 굳건히 머물러 있게 한 다음에, 당신의 뜻대로 무엇이든 제게 해 주소서. 당신께서 제게 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좋지 않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저를 어둠 속에 버려두시더라도 당신은 찬미를 받으실 분이시요, 저를 밝은 데 두셔도 당신은 찬미를 받으실 분이십니다. 저를 위로해 주실 때에도 찬미를 받으실 분이시요, 저를 괴롭게 하셔도 변함없이 항상 찬미를 받으실 분이십니다.

 

 

3. 주님의 말씀 아들(), 네가 나와 함께 길을 가려면 이렇게 서 있어야 한다. 즐거운 일을 만날 때처럼 괴로운 일을 당할 때에도 좋아해야 한다. 모든 일이 원만하고 풍족하게 될 때처럼 궁하게 될 때에도 좋아해야 한다.

 

4. 제자의 말 주님, 당신이 제게 주시기를 원하시는 것이면 무엇이든 저는 당신을 위하여 기꺼이 견뎌 내겠습니다. 좋거나, 싫거나, 달거나, 쓰거나, 즐겁거나, 슬픈 모든 것을 가리지 않고 모두 다 당신에게서만 받고자 하고, 제가 당하는 모든 일에 감사하고자 합니다. 모든 죄악에서 저를 지켜 주신다면 지옥이든 죽음이든 하나도 두려울 것이 없을 것입니다. 저를 영원히 내치지 않으시고 생명의 책에서 제 이름을 지우지만 않으신다면 어떤 고통을 당한다 하더라도 저에게 해가 될 것이 없을 것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