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매일복음(2014.12.01) 동쪽과 서쪽
작성자김기욱 쪽지 캡슐 작성일2014-12-02 조회수609 추천수1 반대(0)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8,5-11

5 예수님께서 카파르나움에 들어가셨을 때에 한 백인대장이 다가와 도움을 청하였다. 6 그가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 제 종이 중풍으로 집에 드러누워 있는데 몹시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7 예수님께서 “내가 가서 그를 고쳐 주마.” 하시자, 8 백인대장이 대답하였다.

“주님, 저는 주님을 제 지붕 아래로 모실 자격이 없습니다. 그저 한 말씀만 해 주십시오. 그러면 제 종이 나을 것입니다. 9 사실 저는 상관 밑에 있는 사람입니다만 제 밑으로도 군사들이 있어서, 이 사람에게 가라 하면 가고 저 사람에게 오라 하면 옵니다. 또 제 노예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합니다.” 

10 이 말을 들으시고 예수님께서는 감탄하시며 당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이르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나는 이스라엘의 그 누구에게서도 이런 믿음을 본 일이 없다.

11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많은 사람이 동쪽과 서쪽에서 모여 와, 하늘 나라에서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과 함께 잔칫상에 자리 잡을 것이다.”


오늘 복음말씀을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성경에서 찾아 읽으면 아래 두 구절과 함께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12 그러나 하느님 나라의 상속자들은 바깥 어둠 속으로 쫓겨나,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13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백인대장에게 말씀하셨다. “가거라. 네가 믿은 대로 될 것이다.”바로 그 시간에 종이 나았다.

그리고 이 단락의 제목은 “백인대장의 병든 종을 고치시다.”이다.  마태오가 전한 복음 8장과 9장은 병자를 고치시는 예수님의 권능에 관한 기록으로 가득하다. 예수님은 나병 환자, 백인대장의 병든 종, 베드로의 병든 장모, 야이로의 딸, 하혈하는 부인, 눈먼 두 사람, 말못하는 이를 포함한 많은 병자들을 고쳐주셨다. 하지만 오늘 복음묵상의 조명은 11절에서 멈춘다.

11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많은 사람이 동쪽과 서쪽에서 모여 와, 하늘 나라에서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과 함께 잔칫상에 자리 잡을 것이다.”

동쪽과 서쪽은 상대적인 개념이다. 서울에서 보면 동경이 동쪽에 있지만 도쿄에서 볼 때 서울은 서쪽에 있다. 그런데 동쪽과 서쪽이 상대적 개념으로 사용되지 않은 시대도 있었다. 해가 뜨고 지는 방향을 뜻하는 오리엔트와 옥시덴트는 로마(후기에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지중해를 양분할 때 사용된 용어이다. 그리고 이 시대는 바로 예수님께서 온 갈릴래아를 두루 다니시며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하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하시며, 백성 가운데에서 병자와 허약한 이들을 모두 고쳐 주신 때이기도 하다(마태오 4,23).

오늘 복음에서 “많은 사람이 동쪽과 서쪽에서 모여 와”라고 하신 말씀은 바로 세상의 중심이 로마가 아니라 주님이 계신 곳이며, 주님이 다스리시는 나라는 하느님 나라의 상속자들이 쫓겨난 하늘나라임을 선포하고 있다.

하늘나라는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의 나라이고(마태오 5,3), 아버지의 나라이며(마태오 6,10), 다른 민족들이 애써 찾는 먹을 것 마실 것 입을 것 대신 하느님의 의로움을 찾는 사람들의 나라이다(마태오 6,31-33).

하늘에 계신 저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히 드러내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저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저희에게 잘못한 이를 저희도 용서하였듯이

저희 잘못을 용서하시고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저희를 악에서 구하소서.

인간이 세운 지혜와 종교를 상징하는 동방의 박사들은 이미 동쪽에서 왔고(마태오 2,2) 권력과 법을 상징하는 로마의 백인대장은 서쪽에서 와서 예수님에 대한 절대 신뢰와 복종을 고백하고 있다.


주님 감사합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