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예수, 임마누엘 / 반영억라파엘 감곡매괴성모성당 신부님
작성자김세영 쪽지 캡슐 작성일2014-12-18 조회수1,161 추천수11 반대(0) 신고



대림 제3주간 목요일



<예수님께서는 다윗의 자손 요셉과 약혼한 마리아에게서 탄생하시리라.>
+ 마태오  1,18-24






예수, 임마누엘


 

예수라는 이름의 뜻과 임마누엘이라는 이름의 의미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예수 라는 이름은 하느님은 구원이시다, 하느님께서 구원하신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마태오 복음사가는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마태1,21).라는 말로 그 뜻을 암시하였습니다. 죄에서 구원 된다는 것은 우상 숭배나 이단뿐 아니라 노예살이로부터의 해방이며 죄의 종살이에서 해방되는 포괄 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실 모든 사람이 죄를 지어 하느님의 영광을 잃었습니다(로마3,23). 바로 ‘하느님의 영광스러운 모습’을 회복하는 것이 구원입니다. 이렇게 보면 라는 말은 인간이 구원 받아야 할 모든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구원자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시고 삽니다. 이것은 우리의 기쁨이요, 희망입니다. 언제나 우리를 구원에로 초대하시기 때문입니다.


 

임마누엘 이라는 이름은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이 이름은 이사야서 7장14절에 주님께서 몸소 여러분에게 표징을 주실 것입니다.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할 것입니다. 하고 예언되었습니다.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과 항상 함께 계신다는 지식은 이스라엘의 신앙 속에 깊이 뿌리 박혀 있는 것이었고 그것은 이스라엘의 특징이자 영광이었습니다. 과거에 그러하였듯이 예언자들이 선포하는 미래에도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과 함께 하실 것이라는 것이 그들의 믿음이었습니다.


 

사실, 성조들이 전쟁 중에 있을 때, 판관들의 시대에 제사당에 모인 군중 속에, 이스라엘의 왕들에게 기름을 부을 때, 예언자들이 사명을 수행할 때, 그리고 당신 약속을 지키시어 구원을 베푸실 때 하느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계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포로생활을 할 때에도 여전히 함께 하셨고 천사가 요셉에게 나타나 마리아를 통한 구세주의 잉태를 알려 주었을 때도 함께 하셨으며 그 예언의 성취를 이룬 오늘 예수님을 통해 우리 삶의 여정에도 함께하십니다.


 

“내가 너를 구원하였으니 두 려워하지 마라.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으니 너는 나의 것이다. 네가 물 한가운데를 지난다 해도 나 너와 함께 있고 강을 지난다 해도 너를 덮치지 않게 하리라. 네가 불 한가운데를 걷는다 해도 너를 타지 않고 불꽃이 너를 태우지 못하리라. 나는 주 너의 하느님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 너의 구원자이다(이사43,1-3). 하신 하느님께서 오늘도 우리와 함께 하시고 또한 내일을 열어주십니다.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느님, 우리의 구원자 예수님과 더불어 모든 시련과 고통, 어려움을 이겨내는 오늘이기를 희망합니다. 사랑합니다.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