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예수 성탄 대축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14-12-25 조회수728 추천수8 반대(0)

하늘 높은 곳에는 하느님께 영광

땅 위에서는 마음이 착한 이에게 평화

주님의 성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6부작인 인류, 우리 모두의 이야기를 보았습니다. 사자보다 용맹하지 않고, 독수리보다 멀리 보지 못하고, 곰보다 힘이 세지 못하고, 말보다 빠르지 못한 사람들이 어떻게 해서 놀라운 문명과 역사를 이룩하였는지를 보여주는 다큐멘터리였습니다. 인류는 신화의 시대, 신학의 시대, 인문학의 시대, 공감의 시대를 거쳐서 여기까지 왔다고 합니다. 거대한 자연의 힘 앞에 나약했던 인간은 자연재해와 다른 동물들의 위협 속에서 생존의 위협을 느끼며 살아야 했습니다. 다른 동물이 가지지 못했던 상상력을 가진 인간은 절대자인 하느님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하느님의 도우심으로 조직을 만들었고, 하느님의 개입으로 많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말과 글 그리고 도구의 사용은 인간이 가진 최대의 강점이었습니다. 이제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었고, 더 넓은 세상을 향해서 발걸음을 내 딛게 되었고, 이제 인간의 유일한 경쟁 상대는 인간이 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신의 이름으로 인류는 싸우고 정복을 하였습니다. 이제 인류는 긴 신학의 시대를 살게 됩니다. 교회, 사찰은 삶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신학의 시대에 인류는 질병, 고통, 자연재해를 하느님의 뜻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인간에게 심어주신 하느님의 모상을 깨닫지 못하였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인간이 함께 손을 내밀기를 원하셨습니다. 구원의 역사는 하느님과 인간이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인간은 내면에 감추어졌던 능력을 꽃피우기 시작합니다. ‘르네상스는 그 출발이었습니다. 미술, 음악, 건축, 문학, 철학, 과학이 인류 앞에 놓인 문제들에 새로운 답을 주었습니다. 산업혁명은 다양한 제품의 생산을 대량화하게 되었고, 인류는 풍요로운 세상에서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국민의 정부를 만들어 가게 되었습니다. 지난 50,000년 동안 있었던 인류의 증가는 지난 50년 동안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인류는 공감의 시대, 접속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공감의 시작은 하느님께서 사람이 되신 사건에서 시작됩니다. 접속의 시대는 말씀이 사람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인류의 시작부터 늘 일관되게 이어져 오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이웃에게 해 주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인류의 이야기의 알파요, 오메가입니다. 예수님의 탄생은 사랑의 시작입니다.

 

성탄 축하드립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