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깨끗해졌다는 증거
작성자김혜진 쪽지 캡슐 작성일2015-02-14 조회수1,225 추천수14 반대(0)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015년 나해 연중 제6주일


< 그는 나병이 가시고 깨끗하게 되었다.
 >


복음: 마르코 1,40-45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내림


LORENZETTI, Pietro 작, (1325)


     < 깨끗해졌다는 증거 >

      

돈은 깨끗한 것일까요, 더러운 것일까요? 사실 돈 때문에 많은 죄악이 저질러지고 있으므로 돈은 더러운 것일 것입니다. 성경은 돈의 욕심이 모든 죄의 원인이 된다고 말합니다.

사실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입니다.”(1티모 6,9)

그래서 예수님은 부자가 하늘나라 들어가기는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보다 어렵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부자와 라자로의 비유를 보면 부자는 특별한 이유 없이 그냥 부자로 편하게 살았기 때문에 지옥에 갔다고 나옵니다. 돈에 대한 욕심으로 가난한 이웃을 도와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과연 예수님은 돈을 더러운 것으로 보셨을까요? 먹고 입고 주무시기 위해서, 또 가난한 이들을 도우려면 누군가로부터 돈을 받으셔야 했을 것입니다. 성경에 재정적 지원을 해 주는 여인들도 주님을 쫓아다녔다고 나옵니다. 당신에게 향유를 바르는 여인에게는 3백 데나리온이나 하는 향유를 깨뜨리는 것을 허락하셨습니다. 3백 데나리온은 지금의 돈으로 3천만 원 정도 하는 것입니다. 3천만 원짜리 향수를 한 번에 다 써버릴 수 있는 사람이라면 엄청난 부자임에 틀림없습니다. 오히려 그것을 가난한 사람에게 주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제자들을 꾸중하셨습니다.

   

돈은 음식과 같이 소중한 것입니다. 그것으로 우리도 살고 남도 살릴 수 있습니다. 문제는 돈이 아니라 돈에 대한 욕심입니다. 음식이 아니라 음식에 대한 욕심이 건강을 해치듯이, 돈도 그 자체로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지만 욕심이 생기게 되면 죄를 짓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입니다.”(1티모 6,9)

돈이 아니라 돈을 사랑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죄를 짓지 않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욕심을 끊어버려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돈에 대한 욕심이 있습니까, 아니면 그냥 먹고 입는 것으로 만족하며 살아가고 있습니까? 도대체 돈에 대한 욕심은 어떻게 사라질 수 있을까요?

   

‘Whatever Lola wants’(롤라)란 댄스영화가 있습니다. 24살 난 댄서의 꿈을 키우는 한 여성의 이름이 롤라입니다. 그녀의 직업은 우체국 직원입니다. 그녀의 춤이 썩 대단하지는 않아서 하는 오디션마다 다 떨어져 언제나 우체국 직원으로의 일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친구의 소개로 가난하게 태어나 이집트의 전설적인 벨리 댄서가 된 이스마한의 비디오를 보고는 그녀처럼 되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이집트 남자 잭과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잭은 롤라를 매순간 생각하지만 롤라는 이스마한의 비디오를 보며 춤을 따라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냅니다. 결국 잭은 롤라를 떠납니다. 잭이 떠난 이후 롤라는 자신의 전부가 잭이었음을 깨닫고는 이집트로 잭을 찾아 나섭니다.

그러나 이집트에서 만난 잭은 완전히 다른 사람이었습니다. 이집트의 보수적 이슬람 문화에서 댄서가 꿈인 사람과 교제하는 것은 가문의 수치입니다. 댄서는 거의 술집여자처럼 취급되는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잭은 그래서 롤라보다는 가족을 택합니다.

이집트로 와서 외톨이가 된 롤라는 다시 춤을 추기 위해 전설의 벨리댄서 이스마한의 집으로 무작정 찾아갑니다. 그러나 이스마한은 춤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그녀는 남편이 있었지만 또 다른 남자와 사랑에 빠지게 되어 그 남자를 위해 춤을 포기했었습니다. 이집트에서 이스마한은 매우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고 춤으로 최고의 경지에 있었지만 어디서도 춤을 출 수 없게 되어버렸던 것입니다.

그러나 롤라의 집요함으로 이스마한은 롤라에게 춤을 가르쳐주게 되고 부잣집 혼인잔치에서 벨리댄스를 춘 것이 신문에 나게 되어 이집트에서 유명한 댄서로 이름을 날리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영화는 우리 모두가 추구하는 것들이 서로 다른 데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롤라는 춤으로 성공하기는 했지만 그것 때문에 직장과 남자를 포기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그녀가 그렇게 선망하는 이스마한은 남자를 위해 춤을 포기한 여자입니다. 잭은 가족을 위해 사랑하는 여자를 떠나야 했습니다. 롤라는 춤을 위해 남자를 버릴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한 가지 알 수 있는 사실은 누군가가 무언가를 극도로 원하게 되면 다른 것들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줄어든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돈이라는 것을 어떻게 대해야하는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돈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닙니다. 참으로 중요합니다. 그러나 어떤 더 중요한 가치가 나타나게 되면 돈의 가치가 이전과 같지는 않게 된다는 뜻입니다.

   

저의 조카들이 어렸을 때 돈을 가지고 장난을 많이 놀았습니다. 처음엔 천원을 줍니다. 아이들도 그것이 좋은 것인지는 압니다. 그래서 천원을 다시 빼앗는 일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아이에게 백 원짜리 동전을 보여주며 이건 쇠로 돼 있어서 더 비싼 거야라고 설득하면 아이는 백 원을 받고 천원을 포기합니다.

이와 같은 의미로 예수님은 밭에 묻힌 보물에 대한 예화를 들어주십니다. 밭에 보물이 묻혀있습니다. 아무래도 깊이 파다가 보물을 발견했을 터인데 그렇다면 돌이 많은 척박한 땅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는 그 척박해 보이는 땅을 위해 가진 재산을 다 팔아버립니다. 돈이 싫어서가 아니라 밭에 묻혀있는 보물이 더 좋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하느님나라를 발견한 이들은 세상 모든 것이 있어도 되고 없어도 상관없는 것이 되어버립니다. 욕심을 버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죄를 짓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나병환자를 고쳐주시고 이 사실을 말로 퍼뜨리지 말라고 하십니다. 예수님은 당신의 기적이 말로써만 드러나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그러나 이렇게 증명하라고 하십니다.

누구에게든 아무 말도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다만 사제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고, 네가 깨끗해진 것과 관련하여 모세가 명령한 예물을 바쳐, 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여라.”

진정으로 그리스도의 피로 깨끗해지고 하느님나라를 만났다는 증거는 말이 아니라 바로 예물입니다. 하느님나라를 만났다면 이 세상 것엔 무관심하게 되기 때문에 예물을 바치는데 문제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봉헌이 바로 깨끗함의 증거인 것입니다.

   

자캐오가 예수님을 집으로 모셨을 때 마음이 무척 괴롭습니다. 예수님은 모셨지만 자신의 집엔 부정한 재물들이 많이 쌓여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 보기에 마음이 불편한 것입니다. 그러나 자캐오에게 그리스도는 돈보다 더 소중한 가치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쉽사리 자신의 재산 절반을 가난한 사람에게 나누어주겠다고 말합니다. 그때서야 비로소 예수님은 자캐오의 집에 구원이 들어왔다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당신을 차지한 증거를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사랑하면 이 세상 것은 더 이상 사랑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아직 우리가 돈 때문에 기뻐하고 슬퍼하고 걱정한다면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하느님나라가 아니라 세상 재물이란 뜻입니다. 그렇다면 우상을 섬기고 있는 것이고 구원에서 멀어져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만났다는 증거는 이 세상 것들에 관심을 갖지 않게 되는 것으로 증명이 됩니다. 말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만약 돈에 집착하는 신자가 옆 집 사람에게 성당 나오라고 한다면 그 사람은 절대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성당 나와서 아무 것도 찾아내지 못한 사람임을 누가 봐도 알기 때문입니다. 우리 마음속에 보물을 간직했다는 증거는 이 세상 재물에 대한 욕심이 없는 것으로 드러납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도 당신을 만나 깨끗해졌다는 증거를 예물을 바침으로써 증명하라고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은총은 우리를 훈련해서 우리로 하여금 불경건한 생활과 세속적인 욕심을 버리게 하고 이 세상에서 정신을 차리고 바르고 경건하게 살게 해줍니다.”(디도 2,12)

   

 

      

 


 

                                                                           

             

     

                                                                                          

  

요셉 신부님 미니홈피: http://minihp.cyworld.com/30joseph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