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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5년 2월 24일 사순 제1주간 화요일 영적독서
작성자신승현 쪽지 캡슐 작성일2015-02-23 조회수780 추천수1 반대(0) 신고

 

 

2015년 2월 24일 사순 제1주간 화요일 영적독서

 

틴토레토(Tintoretto, 1518~1594), 〈그리스도의 세례〉(부분),
1578~81년, 유화, 538×465㎝, 로코 학교, 베니스


성 치쁘리아노 주교 순교자의 저서 「주의 기도」에서
  
(Cap. 1-3: CSEL 3,267-268) 
 

우리에게 생명을 주신 그분은
또한 기도하는 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복음의 계명들은 다름이 아니라 하느님의 .가르침입니다. 그것들은 우리 희망을 떠받치고 있는 기초이고 우리 신앙을 굳세게 하는 보루이며, 우리 마음에 힘을 주는 양식이고 우리 발걸음을 인도하는 길이며, 구원을 가져다 주는 도움입니다. 이 계명들은 하느님께 복종하는 신자들에게 교훈이 되며 그들을 천상 왕국으로 인도해 줍니다.

하느님은 당신의 종들인 예언자들을 통하여 우리가 들어야 하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과거에 예언자들 안에 계시고 이제는 당신 자신의 음성으로 선포하시는 하느님 외아드님의 말씀은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리스도는 이제 앞으로 오실 이의 길을 마련하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않습니다. 당신 친히 오시어 우리 길을 열어 놓으시고 그것을 보여 주심으로, 눈멀고 죽음의 암흑 속에서 헤매었던 우리가 당신 은총의 빛으로 조명 받아 주님의 인도와 안내로 생명의 길을 찾게 하십니다.

주께서는 당신 백성을 구원으로 인도하시기 위해 여러 가지 유익한 계명과 권고를 주셨는데, 그 중에 기도하는 방법과 기도할 때 무엇을 청해야 하는가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우리에게 생명과 다른 모든 것을 주실 때와 똑같은 사랑으로 기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외아드님이 가르쳐 주신 이 기도로 성부께 기도 드림으로써 아버지께서 우리의 간구를 더 잘 들으시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참된 예언자들이 영과 진리로 성부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오리라고 이미 예언하셨습니다. 그리고 이 약속을 성취하시어 당신의 거룩함에서 영과 진리를 받은 우리가 당신의 뜻에 따라 하느님께 영과 진리로 예배 드릴 수 있게 하셨습니다. 우리에게 성령을 보내 주신 그리스도께서 가르쳐 주신 이 기도보다 더 영적인 기도가 어디 있겠습니까? 진리 자체이신 외아드님의 입에서 나온 이 기도보다 더 참된 기도를 아버지께 바쳐 드릴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그분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기도를 드리지 않고 다른 기도를 드리는 것은 어리석을 뿐만 아니라 벌받을 잘못입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하느님의 계명을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고집하고 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우리 스승이신 하느님 친히 가르쳐 주신 대로 기도합시다. 그리스도께서 바치신 기도 즉 그분의 말씀을 빌려서 드리는 우리의 기도는 하느님께 친숙하고 정다운 기도입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성부께서 우리 기도 안에서 당신 아드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도록 합시다. 우리 마음 안에 계시는 분이 우리 목소리를 통해서 나타나시도록 합시다. 그리고 우리가 우리 죄의 변호자로 하느님 앞에 그분을 모시고 있기에, 죄인인 우리는 우리 죄에 대한 간구를 바칠 때, 우리 변호자께서 사용하시는 같은 말씀들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너희들이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청한다면 무엇이든 받을 것이다."라고 그분이 말씀하셨는데, 우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빌려 기도한다면 우리의 기도는 더 효과적인 기도가 되지 않겠습니까 ?


2015년 2월 24일 사순 제1주간 화요일
독서기도 제2독서 발췌(대성무일도 제2권 P 96-98)
 

 

 

성 치쁘리아노 주교 순교자 (축일 09월 16일)

 

200-210년경 북아프리카 카르타고에서 유복한 이교 가정에서 내어난 성 타스키우스 카이킬리우스 키프리아누스(Thascius Caecilius Cyprianus, 또는 치프리아노)는 수사학자이자 법률가였고 또 교사였다. 그는 246년경 속세의 불의와 부패에 회의와 실망을 느끼던 중 하느님의 은총으로 노사제인 코일리키우스(Coelicius)에 의해 그리스도교로 개종하였다. 그는 즉시 당대의 저명한 성서학자이자 유명한 저술가가 되었다. 세례를 받은 지 얼마 후 그는 사제품을 받았고, 249년 초에 카르타고의 주교로 축성되었다. 성 키프리아누스는 249년에 일어난 데키우스(Decius)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피신하였으나, 은밀히 피신처에서 편지 등을 보내는 방법으로 자기 교구를 계속 지도하였다. 그러나 그의 피신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계속되어 251년에 교구로 돌아왔다.

그러나 이미 많은 교구민들이 박해 동안에 배교하였고, 또 자신의 주교 선임을 반대하던 사제 노바티아누스(Novatianus)가 이단에 빠져 있음을 알았다. 노바티아누스 신부는 배교한 신자들에게 아무런 회개 행위도 요구하지 않고 교회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성 키프리아누스는 그의 지나친 관대함을 나무라고, 박해 당시 배교한 이들에 대한 교회의 규율이 준수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죽을 위험에 처한 배교자를 제외하고는 새 교황이 선출되기 전까지 배교자를 받아들이는 문제를 유보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251년 3월 교황으로 선출된 성 코르넬리우스(Cornelius, 9월 16일)가 배교자들에게 관용과 용서를 베풀자, 노바티아누스는 지금까지의 입장을 바꾸어 배교자들은 영원히 교회에서 추방되어야 한다는 식의 주장을 내세우는 배타적인 엄격주의자로 돌변하였다. 로마(Roma)의 주교로 선출될 것을 기대했던 그는 자신을 지지하는 주교로부터 주교품을 받고 대립교황으로 등장하며 이교적인 그룹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즈음에 성 키프리아누스는 그의 유명한 저서인 "가톨릭 교회 일치"(De ecclesiae catholicae unitate)와 "배교자들에 관하여"(De lapsis)를 저술, 배포하여 신자들로 하여금 오류에 빠지지 않고 교회 안에 일치를 이루도록 촉구하였다.

배교자 문제가 해결된 지 얼아 안 되는 252-254년 사이에 아프리카 지역에 몸서리치는 흑사병이 창궐하였다. 성 키프리아누스는 온갖 수단을 강구하여 이를 물리치려고 노력하였으나, 그를 반대하는 이들과 신자들은 흑사병을 그리스도교와 성 키프리아누스의 탓으로 돌리고 비난하며 박해의 빌미로 삼았다. 즉 그리스도교 신자들 때문에 하늘이 분노하여 전염병을 내렸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이런 사람들의 낭설을 반박하고 위로하며 가난하고 병든 이들을 위해 봉사하는 교회의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해 "데메트리아누스에게"(Ad Demetrianum)과 "죽음에 대하여"(De mortalitate)라는 책을 썼다.

그 후 얼마 뒤에 그와 아프리카의 다른 주교들은 교황 성 스테파누스 1세(Stephanus I, 8월 2일)와의 분쟁에 휘말리게 되었다. 왜냐하면 교황은 이단자들과 분리주의자들이 베푼 세례도 유효하다고 인정한 반면, 그들은 이를 극구 반대하였기 때문이다. 255년 성 키프리아누스는 지역 주교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카르타고에서 주교회의를 열고 이단자로부터 세례를 받은 사람들에게 재세례를 요구하는 결정을 내렸다. 그래서 성 키프리아누스는 교황 성 스테파누스 1세와 격렬한 논쟁을 벌이게 되었다.

이 당시 로마 황제는 그리스도교의 모든 집회를 금지하고 또 모든 주교와 사제와 부제들이 로마제국의 공식 종교 예식에 참여할 것을 요구하는 칙서를 반포하였다. 성 키프리아누스는 이를 완강히 거부하다가 체포되었다. 그는 지방 총독인 파테르누스에 의하여 카르타고에서 50마일 거리에 있는 쿠루비스로 유배되었다. 또 다음해에는 모든 주교와 사제 그리고 부제들을 사형에 처하라는 황제의 칙령이 내렸다. 성 키프리아누스는 새 총독인 갈레리우스 막시무스에게 소환되어 재판을 받는 과정에서 끝까지 이교의 신에게 제사 바치기를 거부하여 258년 9월 14일 카르타고 근교에서 참수됨으로써 순교의 영광을 얻었다. 그는 교회, 사목, 성서, 성사 그리고 배교자 문제에 관하여 박해와 어려운 상황에서도 13편의 저서와 65편의 서간들을 남겼다. 그래서 그는 그리스도교 라틴 문학의 선구자로 추앙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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