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2015년 3월 7일 사순 제2주간 토요일 영적독서
작성자신승현 쪽지 캡슐 작성일2015-03-07 조회수856 추천수0 반대(0) 신고

 

 

2015년 3월 7일 사순 제 2주간 토요일 영적독서

 

성 암브로시오 주교의 「세속에서의 도피」에서 
 
(Cap.6,36; 7,44: 8,45,9,52. CSEL 32,192.198-199.204)
 

유일하고 참된 선이신 하느님과의 일치
 

사람의 마음이 있는 곳에 그의 보화가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구하는 이들에게 은총을 거절하지 않으십니다. 하느님께서는 선하시고 특히 당신을 섬기는 이들에게 자비하시기 때문에, 우리가 그분의 빛 가운데 거닐고 그분의 영광을 보며 천상적 기쁨의 은총을 누리기 위해서는 그분께 매달려야 하며 영혼을 다하고 마음을 다하며 정성을 다하여 그분과 함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온갖 선이신 하느님께로 마음을 드높여 하느님 안에 있고 그분 안에서 살며 그분과 일치하도록 합시다. 최고의 선이신 그분께서는 인간의 모든 생각과 이해를 뛰어넘으시며 모든 이해와 지각을 초월하는 한없는 평화와 고요함을 누리고 계십니다.

선이신 하느님께서는 모든 것에 스며드시고 우리 모두는 그 안에서 살며 또 그것에 의존합니다. 그분은 신적이시기에 당신 자신을 초월하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선은 신적이고 신적인 것은 선이기에 유일한 하느님 외에는 선한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시편 작가는 "당신이 손을 벌려 주시면 복이 그득 차나이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선을 통하여 참으로 선한 모든 것들을 받게 되고 그것들 안에는 악의 혼합이 없습니다.

성서는 믿는 이들에게 이 선한 것들을 약속합니다. "너희가 기꺼이 순종하면 땅에서 나는 좋은 것을 먹게 되리라."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어 우리 안에 그리스도의 생명이 드러나도록 우리 육신 안에 그리스도의 죽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우리 옛 생명으로 살지 않고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살면서 순결과 정결, 단순성과 온갖 덕행의 생활을 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했으므로 그분과 함께 살고, 뱀이 이제 지상에서 우리의 발꿈치를 상하지 못하게 하도록 그리스도 안에서 승화를 이룹시다. 이곳에서 도피합시다. 여러분은 아직 육체 안에 갇혀있다 하더라도 영적으로 도피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영혼이 그분께 매달리고 영신으로 그분의 발자취를 따르며 외적으로만이 아니라 신앙으로 그분의 길을 가고 또 그분께로 도피한다면, 여러분은 이곳에 있으면서도 동시에 주님의 현존 앞에 있을 수 있습니다. 시편에서 다윗이 말한 대로 주 님은 우리의 피난처이시며 힘이십니다. "주여, 당신께로 피신했사오니, 결코 망신을 당하지 않았나이다."

하느님은 우리의 피난처이시고 또 하늘과 하늘 위에 계시기 때문에, 우리는 이곳에서 도피하여 수고로부터의 휴식과 평화가 있는 곳, 큰 축일을 지낼 그 높은 곳으로 올라가도록 합시다. 모세가 말했습니다. "안식년에 너희 땅을 묵히는 것이 너희 모두를 먹이리라." 주님께로 피신하여 그 안에 있는 행복을 바라보는 것은 참된 충족이고 즐거움과 평화의 절정입니다.

사슴처럼 샘물로 달려갑시다. 우리 영혼도 다윗처럼 갈증을 느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샘은 무슨 샘입니까? 시편의 말을 들으십시오. "생명의 샘이 진정 당신께 있나이다." 내 영혼은 그 샘에서 이렇게 말해야 합니다. "내 영혼 하느님의 얼굴을 언제나 가서 뵈오리까?" 그 샘은 하느님이십니다.

2015년 3월 7일 서순 제2주간 토요일
독서기도 제2독서 발췌(대성무일도 제2권 P 186-188)


 

readImg.asp?gubun=300&maingroup=1&filenm=1207Sant++Ambrogio+7%2Ejpg

 

 

성 암브로시오 주교 학자 (축일 12월 7일)


성 암브로시우스(Ambrosius, 또는 암브로시오)는 갈리아(Gallia)의 지방 장관으로 재직한 아우렐리우스의 아들로 339년 독일 남서부 트리어(Trier)에서 태어났다. 그는 부친이 사망 후 로마(Roma)에서 인문 교육을 받아 수사학과 법학 외에 그리스어에도 능통하였다. 가문의 전통에 따라 그는 국가 관리의 길을 택해 뛰어난 실력과 좋은 가문을 배경으로 빨리 출세하였다.

시르미움(Sirmium, 오늘날 유고슬라비아의 미트로비카)의 지방 법원에서 잠시 근무를 하다가 지방 장관 프로부스(Probus)의 고문이 되었고, 그의 추천으로 370년에 에밀리아 리구리아(Aemilia-Liguria)의 수도인 밀라노의 집정관이 되었다. 암브로시우스가 그 지방을 다스리던 때 밀라노에는 서방 교회 아리우스주의(Arianism)의 대표자인 아욱센티우스(Auxentius)가 주교로 있었다. 아욱센티우스는 발렌티니아누스 1세 황제의 도움으로 교회에서 파문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죽을 때까지 밀라노의 주교로 재직하였다.

그러나 그가 죽자 후임자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아리우스주의자들과 정통 교리를 따르는 신자들 사이에 격렬한 대립이 발생하였다. 집정관인 암브로시우스는 밀라노의 질서 회복을 위해 이 문제에 개입하였다. 아리우스주의자들과 정통 교리를 따르는 신자들을 중재하면서 암브로시우스는 성당에 모여 있던 신자들에게 평화적 방법과 대화를 통해 화해를 추구하자고 연설을 하였다.

이때 뜻밖에 시민들의 절대적인 지지로 암브로시우스가 주교로 선출되었고 그는 할 수 없이 수락했다. 왜냐하면 그 당시 암브로시우스는 세례를 받지 않은 예비신자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니케아(Nicaea) 공의회의 결정을 따르는 주교로부터 세례성사를 받은 뒤, 8일 후인 373년 12월 7일 주교품을 받았다. 주교직은 막중한 책임이 따르는 지위이다. 그리고 밀라노는 로마제국 서부 지역의 행정적인 중심지였기 때문에 주교 역시 불가피하게 정치에 개입되어 있었다. 홍수처럼 밀려드는 개종자들, 수없이 많은 이교도들 그리고 아리우스 이단에 동조하는 그리스도인들 등 모든 문제를 새 주교인 암브로시우스가 해결해야만 했다.

주교가 된 후 성 암브로시우스는 자신의 부족함을 고백하며 자신의 모든 재산을 가난한 이들을 위해 희사하고, 수도자와 같이 청빈과 극기의 생활을 하면서 신학, 성서 등을 연구하였다. 그에게 신학을 가르쳐 준 사람은 훗날 그의 후계자가 된 심플리키아누스(Simplicianus) 신부였다. 그는 오래지 않아 당대의 유명한 설교자가 되었고, 아리우스를 반대하는 서방 교회의 가장 영향력 있는 지도자가 되었다.

성 암브로시우스가 주교품을 받은 지 약 1년 만에 발렌티니아누스 1세 황제가 사망하고, 그의 아들 그라티아누스가 황제가 되었다. 새 황제의 고문관이 된 암브로시우스는 황제를 설득하여 니케아 신앙 고백을 따르도록 하고 서방에서 아리우스파를 축출하는 법안을 만들게 하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황제가 전투에서 막시무스에게 살해되자 암브로시우스는 또 다시 막시무스를 설득하였다.

또한 그는 로마의 원로원 회의실에 승리의 여신상과 제단을 재건하려는 로마 시 집정관 심마쿠스(Symmachus) 일파의 시도를 분쇄하는데 성공하였으며, 385년에는 발렌티니아누스 2세의 어머니로 아리우스주의 추종자인 황후 유스티나에 의해 일단의 무리들에게 밀라노의 성당들을 아리우스주의자들에게 내주라고 명한 발렌티니아누스 황제의 명령에 성공적으로 저항하였다.

390년 테살로니카인들이 폭동을 일으켜 로마 총독을 살해하자 그에 대한 징벌로써 테오도시우스 1세 황제가 군인들에게 진압을 명령했을 때, 군인들의 무차별 진압으로 7,000명이 살해당하였다. 이에 성 암브로시우스는 황제에게 범죄의 중대함을 알리는 편지를 썼다. 그 편지에서 암브로시우스는 참회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고 공식 참회 행위로 보속해야만 용서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황제는 이에 순순히 응해 성탄 때 제복을 벗고 참회복으로 갈아입고 통회하였다. 암브로시우스는 항상 다음과 같은 원칙 밑에서 행동하였다. “황제는 교회 안에 있다. 그는 교회 위에 있을 수 없다.”

393년 발렌티니아누스 2세가 갈리아에서 아르보가스투스들에 의하여 살해되었는데, 그들의 대표자 에우게니우스는 우상 숭배를 재건하려고 시도하는 무리들이었다. 성 암브로시우스는 그들의 살인과 공격을 공개적으로 비난함으로써 테오도시우스 황제는 마침내 제국 내에서 우상 숭배를 완전히 없애버렸다.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수개월 후에 죽게 되자, 성 암브로시우스가 그의 장례 때 기도하고 설교하였다. 성 암브로시우스도 그 후 2년 뒤에 밀라노에서 운명하였다.

성 암브로시우스는 초기 교회의 가장 위대한 인물 가운데 한 분이며, 로마 제국이 쇠퇴해 가던 서방 세계에서 그리스도 교회의 부흥을 새로운 단계에 돌입시킨 분이시다. 또한 세속의 권위에 대항하여 교회의 독립과 자주성을 옹호했던 행정가이면서도 성서, 신학, 신비신학 등 설교를 중심으로 설파한 그의 지식 또한 괄목할만하였다. 그는 설교를 통해 이단에 빠져있던 성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8월 28일)를 이끌어 가톨릭 신앙을 고백하도록 했으며, 387년 그에게 세례를 주었다. 이 사건은 그 당시의 사회를 온통 뒤흔들어 놓은 놀라운 일이었다.

그래서 성 암브로시우스는 성 아우구스티누스, 성 히에로니무스(Hieronymus, 9월 30일), 교황 성 대 그레고리우스 1세(Gregorius I, 9월 3일)와 함께 서방 교회의 4대 교부 가운데 한 분으로 추앙받는다. 또한 그의 저서 중에 “신비에 대해서”란 책이 있는데, 여기서는 주로 세례, 견진 그리고 성체에 대한 글이 실려 있다. 그는 시편을 대중적인 찬미의 기도로 활용하도록 가르친 첫 번째 인물이다. 그의 주요 저서로는 “성직자들의 직무론”(De Officiis Ministrorum), “동정녀”(De Virginibus), “신앙론”(De Fide) 등이 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