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믿음이 부족할 때 기도 [주님 승천 대축일 (홍보 주일)]
작성자김기욱 쪽지 캡슐 작성일2015-05-17 조회수875 추천수2 반대(0)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의 끝입니다. 16,15-20

그때에 예수님께서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시어 15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16 믿고 세례를 받는 이는 구원을 받고 믿지 않는 자는 단죄를 받을 것이다. 

17 믿는 이들에게는 이러한 표징들이 따를 것이다. 곧 내 이름으로 마귀들을 쫓아내고 새로운 언어들을 말하며, 18 손으로 뱀을 집어 들고 독을 마셔도 아무런 해도 입지 않으며, 또 병자들에게 손을 얹으면 병이 나을 것이다.” 19 주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다음 승천하시어 하느님 오른쪽에 앉으셨다. 

20 제자들은 떠나가서 곳곳에 복음을 선포하였다. 주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일하시면서 표징들이 뒤따르게 하시어, 그들이 전하는 말씀을 확증해 주셨다.


전통적으로 로마 가톨릭교회에서는 ‘주님 승천 대축일’을 ‘예수 부활 대축일’로부터 40일째 되는 부활 제6주간 목요일에 지내지만, ‘주님 승천 대축일’이 의무 축일이 아닌 우리나라에서는 부활 제7주일로 옮겨 지내고 있습니다.

오늘 복음말씀에서 예수님께서는 승천에 앞서 열한 제자에게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라고 이르십니다. ‘모든 사람’이 아니라 ‘모든 피조물’입니다. 하느님의 구원은 인류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 세상 전부의 구원입니다.

“내 이름으로 마귀들을 쫓아내고 새로운 언어들을 말하며, 손으로 뱀을 집어 들고 독을 마셔도 아무런 해도 입지 않으며, 또 병자들에게 손을 얹으면 병이 나을 것”이라는 표징들은 열한 제자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세례를 받고 복음을 믿는 이들에게 따를 것입니다.

세례는 받았지만 이런 표징들이 따르지 않는 나는 믿음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어떤 아버지가 제자들을 찾아가 악령에 시달리는 아들로부터 악령을 쫓아내달라고 청했지만, 그들은 쫓아낼 수 없었고 소란 끝에 만난 예수님과의 대화를 기억합니다.

“선생님께서 하실 수 있다면 자비를 베푸셔서 저희를 도와주십시오." 이 말에 예수께서 "'할 수만 있다면'이 무슨 말이냐? 믿는 사람에게는 안 되는 일이 없다." 하시자 아이 아버지는 큰소리로 “저는 믿습니다. 그러나 제 믿음이 부족하다면 도와주십시오.” 하고 청하였다.(마르코 9,22-24)

예수님께서 그 악령을 쫓아낸 후에 집안으로 들어가 따로 계실 때, "왜 저희는 악령을 쫓아내지 못하였습니까?" 하고 넌지시 묻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기도하지 않고서는 그런 것을 쫓아낼 수 없다."(마르코 9,29)


주님 감사합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