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성 필립보 네리 사제 기념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15-05-26 조회수863 추천수9 반대(0)

신학교에서 성적평가에 대한 기준을 전해 왔습니다. 학생들의 성적은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좋은 점수를 줄 수는 없다고 합니다. 대학원생들은 기준이 완화되어서 상위 점수를 조금 더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도 어렵지만, 평가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물을 모두 읽어보고, 점수를 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치인들은 선거라는 과정을 거쳐서 평가를 받습니다. 기업가들은 영업이익에 따라서 평가를 받습니다. 평가의 결과는 냉정합니다. 선거에서 떨어지기도 하고, 기업은 구조조정의 험난한 과정을 거치기도 합니다. 평가를 하고, 평가를 받는 것이 유쾌한 것은 아니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서 잘못된 부분은 개선하고, 장점과 강점은 더욱 키워갈 수 있을 것입니다.

 

24년 사제생활을 하면서 저 자신을 스스로 평가하거나, 구체적으로 평가를 받지는 않았습니다. 끊임없이 자신을 변화시키고, 강점을 개발하고, 좋은 습관을 유지하고, 독서를 하고, 이상을 현실화 시키는 측면에서 많이 부족했음을 인정합니다. 사제생활이 주어진 업무를 정해진 기간에 마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성과가 적다고 큰 불이익을 당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조금 부족해도 신자들은 사제라는 직무를 존중하고, 이해해 주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시대는 눈에 보이는 박해는 없지만, 영적인 세계에서는 치열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물질, 자본, 재물은 우리의 영혼에 이미 깊숙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교와 문화는 하나의 진리를 받아들이기 보다는 서로 포용하고, 융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빛의 속도로 전해지는 정보는 우리의 이해를 넘어서기도 합니다.

 

신앙인이 가야할 길에 대한 좋은 글이 있어서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수도자들이 착복식, 허원식을 할 때 당부하는 글이었습니다. 우리는 세례를 통해서 영적으로 새로이 태어났기에 우리 모두에게도 해당되는 말이라 생각합니다.

 

"수도생활을 시작하겠다는 것, 수도자의 옷을 입는다는 것은 신분상승의 표시가 절대로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세상의 옷을 벗고 수도복으로 갈아입는다는 것은 세상을 벗고 그리스도란 예복으로 갈아입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를 입는다는 것은 뭔가 획득하겠다는, 뭔가 상승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 아니라 기꺼이 이 세상에서 손해 보겠다는 의지의 표명입니다. 착복하겠다는 것은 가장 아랫자리로 내려가겠다는 다짐입니다. 서원하겠다는 것은 내 의지대로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내 의지를 온전히 하느님께 묶어두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도자들이 물 좋은 자리 찾기 시작하면 그 수도생활은 이미 볼 장 다 본 생활입니다. 수도자가 떠나라는데도 안 떠나고 버티기 작전으로 나오면 그것처럼 불행한 일은 다시 또 없습니다. 수도자가 고상하게 꾸며진 넓은 사무실에 애착을 느끼고, 안온한 독방에 갇히기 시작하면 그걸로 끝장입니다. 주님의 옷으로 갈아입은 여러분! 늘 버리십시오. 용기를 내고 떠나십시오. 고상한 곳, 살 맛 나는 곳, 때깔 나는 곳이 아닌 저 시끄럽고 악취가 풍기는 세상의 한가운데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십시오. 거기에 주님께서 계십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가야할 길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세상의 것으로는 얻을 수 없는 길이라고 하십니다. 때로 시련과 좌절, 아픔과 고통이 있을 것이라고 말을 하십니다. 제사를 드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선을 베풀라고 이야기 합니다. 악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악과 맞서 싸우라고 이야기 합니다. 한 알의 밀알로 남지 말고, 죽더라도 많은 열매를 맺으라고 이야기 합니다. 박해와 시련이 있을지라도 굳세게 이겨내라고 이야기 합니다.

 

주님이 원하시는 것은 자선을 베푸는 것입니다. 불의를 멀리하고 속죄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길을 걷는 이는 하느님의 구원을 볼 것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