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연중 제14주간 금요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15-07-10 조회수995 추천수13 반대(0)

프랑스의 마르세이유 항구에는 높은 언덕이 있고, 그 위에 성당이 있습니다. 성당에는 성모상이 있습니다. 그 성당은 한국 교회와 깊은 인연을 간직한 곳입니다. 바로 프랑스 외방 선교회 신부님들이 조선을 향해서 선교를 떠나는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성당에서 파견미사를 마치고 조선을 향해서 떠나는 사제들도 울었고, 사제들을 떠나보내는 가족들도 울었다고 합니다. 당시에 조선은 너무나도 먼 나라였고, 조선으로 간다는 것은 다시는 돌아 올 수 없는 길을 떠나는 것과 같았기 때문입니다. 당시 조선은 박해의 광풍이 불고 있었고, 선교사들인 파리 외방 선교회의 신부님들도 모진 고문을 받고 순교하였습니다. 멀리 떠나는 배를 바라보는 가족들의 마음은 얼마나 아팠을까요? 선교사들은 마르세이유 언덕의 성모상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쳐다보고, 또 쳐다보았다고 합니다.

 

지금 인류가 이렇게 세계 구석구석까지 삶의 터전을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은 새로운 삶의 둥지를 찾아서 떠날 수 있었던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편안하고, 따뜻한 곳을 떠나서 때로 위험이 있고, 고난이 있지만 새로운 곳을 찾으려는 열정은 창조적인 생각들을 떠올리게 하였고, 인류에게 문화와 역사를 선물로 주었습니다. 인류의 이런 열정과 도전정신은 언젠가는 지구라는 못자리를 떠나서 우주를 향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비행기, 기차, 전기는 예전에는 꿈이었지만 지금은 현실입니다. 시간여행, 광속이동, 텔레파시, 사이보그는 또 언젠가는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제1독서에서 하느님께서는 야곱에게 이렇게 말씀을 하셨습니다. ‘나는 하느님, 네 아버지의 하느님이다. 이집트로 내려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그곳에서 너를 큰 민족으로 만들어 주겠다. 나도 너와 함께 이집트로 내려가겠다. 그리고 내가 그곳에서 너를 다시 데리고 올라오겠다.’ 야곱은 먼 길을 떠나지만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용기를 내서 이집트로 갈 수 있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도 비슷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너희가 가는 길에 고통과 아픔이 있을 것이다. 때로 박해와 죽음도 있을 것이다. 가족과 헤어질 수도 있고, 사람들 앞에서 모욕을 받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걱정하지 마라. 너희는 무엇을 말할까 걱정하지 마라. 너희가 무엇을 말해야 할지, 그때에 너희에게 알려주실 것이다. 사실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안에서 말씀하시는 하느님의 영이시다. 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이제 다음 달이면 교구의 인사이동이 있을 것입니다. 많은 신부님들이 새로운 곳을 향해서 떠날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박해의 시기를 지내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시는 돌아 올 수 없는 먼 곳으로 떠나는 것도 아닙니다. 떠나야 하는 곳에서는 박수를 치면서 잘 가시라고 인사를 합니다. 도착해야 하는 곳에서도 기쁜 마음으로 새로이 오시는 신부님을 환영할 것입니다. 사제의 인사이동이 기쁨과 박수를 받는 축제의 자리일 수도 있지만, 사제의 인사이동은 조금은 더 절박한 심정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다짐으로, 주님께 받은 사명을 충실하게 전하려는 마음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들이 채워진다고 해서 진정으로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욕망을 다 채우기도 힘들지만, 그렇게 채워진 것들은 그것이 사라지게 되면 더욱 공허하기도 합니다. 오늘 화답송은 우리가 어떻게 해야 참된 행복에 이르는지 말해 주고 있습니다. ‘의인들의 구원은 주님에게서 오네! 악을 피하고 선을 행하여라. 그러면 너는 길이 살리라. 주님은 올바른 것을 사랑하시고, 당신께 충실한 이들을 버리지 않으신다. 그들은 영원히 보호 받는다.’

 

신앙은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신앙은 고통 중에서도, 절망 중에서도 하느님의 뜻을 찾아 갈 수 있는 이정표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