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주님의 거룩한 변모 축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15-08-06 조회수1,396 추천수12 반대(0)

제가 도움을 주고 있는 새천년 복음화 사도직 협회의 공동체 가족들과 함께 지난 7월에 충남 보령에 있는 서해 돌꽃 팬션으로 여름 수련회를 다녀왔습니다. 그곳은 특이하게도 팬션의 이름을 별로 정하였습니다. 그래서 수성, 목성, 천왕성, 금성, 토성, 화성에서 지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토성에서 지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데리고 타볼 산에 올라가셨는데, 우리는 타볼 산이 아니라, 태양계에서 지냈습니다.

 

매일 미사를 드렸습니다. 하루는 날씨가 맑았고, 하루는 날씨가 흐렸습니다. 하루는 미사 중에 비가 내렸습니다. 비가 내리니, 공동체의 가족들이 비를 피해서 처마 밑으로, 주방으로, 식당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마치 그 모습이 주님의 복음이 여러 곳으로 퍼져 나가는 것 같았습니다. 영성체를 어떻게 할까하고 걱정했는데 신기하게도 복음을 읽은 후에는 비가 그치고, 날씨가 맑아졌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저의 걱정을 아시는지, 좋은 날씨를 주셨습니다.

 

여름행사를 하면, 늘 드러내지 않고 봉사를 하시는 분들을 봅니다. 이른 새벽에 일어나셔서 전날 먹었던 음식, 쓰레기들을 치우는 분들이 있습니다. 공동체가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음식을 준비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미사가 잘 드려질 수 있도록 전례를 준비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세상은 정말 아름다운 분들이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아름다운 것 같습니다.

 

19978월과 9월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여성이 하느님의 품으로 갔습니다. 8월에는 영국의 황태자비인 다이애나가 세상을 떠났고, 9월에는 마더 데레사 수녀님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한분은 아름다운 외모와 신데렐라와 같은 삶으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다른 한분은 얼굴에 주름이 가득한 노인의 모습이지만 그 영혼이 아름다운 삶을 사셨습니다. 한분은 궁전에서 살았고, 많은 풍요를 누리고, 부러움을 받으면서 살았습니다. 한분은 가난한 빈민가에서 살았고,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살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주님의 거룩한 변모 축일을 지내고 있습니다. 신데렐라처럼 신분이 변하는 것이 거룩함은 아닐 것입니다. 아름다운 외모와 사람들의 칭송이 거룩함은 아닐 것입니다. 낮은 곳에서 힘들고 어려운 이웃들의 눈물을 닦아 주는 것이 거룩함인 것입니다. 주름진 얼굴이지만, 거친 손이지만 절망 중에 있는 이들에게 희망의 손길을 내미는 것이 거룩함인 것입니다. 근심과 걱정 중에 있는 이들에게 사랑의 미소를 보여 주는 것이 거룩함인 것입니다.

 

우리들도 거룩해 지기 위해서는 산에 올라야 합니다. 기도의 산, 봉사의 산, 희생의 산, 나눔의 산에 오르도록 해야 합니다. 산에 오를 때 몸이 너무 무거우면 지치기 쉽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필요 없는 것들을 내려놓고 올라야 합니다. 욕심, 시기, 질투, 원망, 불평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거룩해 진 것은 내가 알리는 것이 아니라, 남이 알아주는 것입니다. 가족들이 알아주고, 이웃들이 알아주고, 하느님께서 알아주시는 것입니다. 국민훈장을 받았던 이태석 신부님의 숭고한 삶은 많은 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었습니다. 같은 사제로서 자부심을 느꼈고, 더욱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톨릭교회에 대해서 긍정적인 인식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 신앙을 갖지 않았던 사람도 누군가를 돕고, 가진 것을 나누는 것이 좋은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이런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라면 오래 사는 것도 포기하셨고, 재물도 포기하셨고, 세상의 명예도 모두 포기하셨습니다. 우리 모두도 하느님께 그런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신앙인은 모두 제2의 그리스도가 되어야 합니다.

 

사람의 아들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날 때까지, 지금 본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마라.”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