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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성소에서 이루어지는 재판♥/박민화님의 성경묵상
작성자장기순 쪽지 캡슐 작성일2015-09-04 조회수731 추천수2 반대(0)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015년 9월 4일 금요일 신명기 17장 

 

 

16장에서 파스카축제와 오순절과 초막절에 하느님께 예배를 드릴 때

금지된 부정하지 않은 제물 즉 굽이 갈라진 것과 되새김질하는 것과

비늘이 있는 정한 제물을 제물로 하느님께 봉헌해야 하며

 

이 정한 제물은 신약에 와서

어린양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며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와 하나 된

우리 자신을 산 제물로 (로마서12,1) 바쳐야 하느님께서 받아 주시며

부정한 제물을 하느님께 바치는 것은 우상숭배이며

 


오늘날 그리스도인들도 말씀의 전례와 성찬의 전례때

말씀화가 되어 사랑의 사람이 그리스도인들이

매일 매일의 삶에서 자신의 희생제물을 미사 때 신부님과 함께 봉헌 하였을때

깨끗하고 흠도 티도 없는 산 제물로 하느님께 봉헌하는 것입니다.

 


구약에서는 짐승인 소나 양 비둘기를 제물로 바쳤지만

신약에서는 소를 상징한 성부와 어린양을 상징한 성자 예수님과

비둘기를 상징한 성령 즉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그리스도인들의 자신의 삶을 하느님께 

봉헌하는 것이 흠도 티도 없는 깨끗한 예물이 되는 것입니다.

 

 

창세기4,3 카인은 땅에서 나는 곡식을 예물로 바치고

아벨은 맏배의 기름기을 예물로 하느님께 바쳤는데

하느님께서는 카인의 예물은 받아드리지 않고

아벨의 예물을 받아 드렸는데 아벨의 예물은 어린양과

성령을 상징하고 카인이 바치는 땅에서 나오는 곡식은

육을 상징하기 때문에

 

영이신 하느님이 육을 못 받아 들이시며

하느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에 카인과 아벨을 똑같이 사랑하시며

 

 

이스라엘 백성들이 흠도 티도 없는 깨끗한 예물을

바쳐야 하느님께서 받아 드리며 하느님을 흠숭하게 되며

신약에서는 죄가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 된 그리스도인들을

미사중에 하느님께서 받아 드리시기 때문에

그리스도와 하나될 수 있도록 복음 말씀 읽고 묵상하고 기도 합시다.

 

 

구약의 모든 제사는 히브리서에서 풀어 주시는데

히브리서9,1~11에는 구약의 옛계약의 제사에 대하여 풀어 주시 

히브리서9,12~28 새 계약의 제사를 풀어 주시는데

구약에서 소나 어린양, 비둘기를 제물로 레위지파 사제가

제사를 드렸는데 레위란 말은 연합하다.일치하다 라는 뜻으로

죄를 지은 백성들을 제사를 통하여 죄사함 받고 하느님과

하나 되게 하는 역활을 했으나 불완전하기 때문에

죄를 지을 때마다 제사를 바쳤야 했지만

 

 

신약의 새 계약의 제사는 어린양이신 예수 그리스도님이

인류 모든 죄를 짊어지고 십자가상에서 죽으심으로써

예수님이 영적인 대사제가 되시고 완전한 제물이 되어

원죄를 사해 놓으셨기 때문에 새 계약의 제사는 미사성제를

통하여 말씀의 전례에서 복음말씀으로 그리스도와 하나 되고

성체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하나 된 그리스도인들은 영적으로

흠도 티도 없는 산제물로 봉헌하면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도인

자신들을 하느님께 봉헌하게 되며

 

 

요한복음1,29 세례자 요한이 예수님께 세례를 드렸을 때

비둘기 모양으로 성령이 내려 오시는 것을 보시고 세상의 죄를

없애주시는 하느님의 어린양이 저기 가신다 고 하시며

구약의 마지막 예언자인 세례자요한이 예수님께 세례 주시며

안수할 때 인류의 모든 죄를 예수님께서 짊어 지시고 갈바리아산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심으로써 인류 모든 죄를 대신 짊어시고

가시는 하느님의 어린양이십니다.

 

 

구약에서는 제사를 통하여 죄사함을 받았지만

신약에서는 새 계약인 미사성제를 통하여 죄사함 받고

사랑의 열매로 신앙생활하는 것입니다. 아멘

 

 

 

1 어떤 결함이든 흠이 있는 소나 양을 주 너희 하느님께 제물로 바쳐서는 안 된다.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그것을 역겨워하신다.

 

 

설명:

 

구약에서는 하느님께 제물로 소나 양을 바칠때 살아 있는 흠도 티도 없는 제물을

 

예물로 바쳐야 했지만

 

신약에서는 요한복음15,3 내가 한 말로 이미 깨끗해 졌다.하신

 

예수님의 말씀으로 원죄 사함 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죄사함 받고 깨끗해지며

 

살아 있는 산 제물로 하느님께 봉헌해야 하며

 

 

성경에서 죄는 하마르티야 원죄를 말하기 때문에

 

세례를 통하여 원죄 사함 받고 죄가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님이

 

우리들 안에 와야 깨끗한 예물이 되는 것입니다. 

 

 

2 너희 가운데에서, 곧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성들 가운데 한 곳에서,

 

남자든 여자든 주 너희 하느님의 계약을 어기고 그분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지를 경우,

 

 

설명:

 

악한 짓은 우상숭배하는 것을 말하며 이집트와 중동에서는 해와 달과 별들에

 

제사를 지내며 우상숭배를 하였는데

 

하느님께서는 이런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소나 양 비둘기 등을 예물로 바치는 것도 우상숭배가 될수 있는 것입니다.  

 

 

3 내가 명령하지 않았는데도 해나 달이나 하늘의 모든 군대와 같은

 

다른 신들에게 가서 그것들을 섬기고 경배할 경우 

 

 

 

4 그 일을 너희가 듣고 알게 되면, 철저히 조사해 보아야 한다.

 

그런 다음에 이스라엘에서 그런 역겨운 짓을 한 것이 사실로 드러나면 

 

 

5 너희는 그 악한 짓을 저지른 남자나 여자를 성문으로 끌어내어,

 

돌을 던져 죽여야 한다.

 

 

설명:

 

구약에서는 성문에서 재판을 하고 재판의 결과에 따라 돌로 쳐 죽이는 벌을

 

내렸으나 신약에서는 콜로사이서4,3 바오로 사도는 말씀의 문이 열리도록

 

기도 해 달라고 하셨으며

 

요한복음12,48 예수님께서 내가 한 말로 심판 한다고 하셨으며

 

신약에서는 말씀이 심판이 있기 때문에 말씀이 기준이 되며 말씀을 지키고

 

살아 가는 사람은 구원을 받지만

 

말씀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심판 받아 죽게 되며

 

말씀 심판때 말씀의 열매인

 

아가페 사랑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구원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사랑을 얼마나 많이 실천하며 살아 갔는가?

 

즉 사랑이 심판의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6 그렇지만 반드시 증인 둘이나 셋의 증언이 있어야 그를 죽일 수 있다.

 

증인 한 사람의 증언으로 그를 죽여서는 안 된다.

 

 

설명:

 

구약에서는 신중한 재판을 하기 위하여 두 사람이나 세사람의 증언이 있어야

 

판결하며 만일 증인이 거짓증언을 하였을 때는 반대로 똑같은 벌을 받아 죽게 되며

 

마태복음18,1 두 세사람이 모인 곳에도 예수님께서 함께 계시겠다고 하시며

 

신약에서는 둘은 그리스도와 나, 셋은 성부성자 성령과 나, 즉 증인으로써 삼위일체

 

하느님이 함께 하셔야 올바른 증거가 되므로

 

그리스도와 함께 하고 있는지 묵상하고 증거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7 증인들이 먼저 그에게 손을 대고,(위중죄) 온 백성이 그 뒤를 따라야 한다.

 

이렇게 너희는 너희 가운데에서 그 악을 치워 버려야 한다.”  

 

 

성소에서 이루어지는 재판(성직 사제직) 

 

 

성소에서 지방과 중앙에 구성 된 기구 산헤드린공의회가 있는데

이 산헤드린공의회은 대사제가 의장이 되며 이십사 명 사제들과 이십사 명의

원로들과 이십이 명의 랍삐들로 구성 되어 재판을 하며

이 재판은 세심하고 하느님께서 함께 하시는 구약에서

권위있는 재판으로써 사제들과 판관들은 하느님께서 임명하시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은 그 말씀에 순종해야 하며 

 

구약의 율법에 따라 일반 사람들이 바치는 예물과 사람들을 판단하여

결정하는 기관입니다.

구약에서는 신정국가로써 성소에서 대사제를 중심으로 모든 재판을 하며

다스렸기 때문에 임금이 없었으며

오직 유일한 임금은 민왕의 왕이신 하느님께서 사제들을 통하여 다스렸던 것입니다.  

 

 

8너희 성안에서 살인이나 다툼이나 폭력과 관련하여 너희가 판결을 내리기 어려운

 

송사가 있을 경우에는, 일어나 주 너희 하느님께서 선택하시는 곳으로 올라가야 한다 

 

 

9 너희는 레위인 사제들과 그때에 직무를 맡은 판관에게 가서 문의해야 한다.

 

그러면 그들이 너희에게 그 사건의 판결을 알려 줄 것이다. 

 

 

10 너희는 주님께서 선택하시는 곳에서 그들이 너희에게 알려 준 판결대로

 

해야 한다. 그들이 너희에게 지시하는 그대로 명심하여 실행해야 한다.

 

 

설명:  

 

사제들이 판결할 때는 증인들의 증언을 듣고 다시 성소에 가서 기도를 하고

 

하느님의 뜻을 받아 신중하게 판결을 하는 것입니다. 

 

 

11 너희는 그들이 너희에게 내리는 지시와, 너희에게 일러 주는 판결대로

 

실행해야 한다. 그들이 너희에게 알려 주는 결정에서

 

오른쪽으로도 왼쪽으로도 벗어나서는 안 된다. 

 

 

12 그러나 어떤 사람이 거기에서 주 너희 하느님을 섬기는 당직 사제나 판관의

 

말을 듣지 않고 제멋대로 행동하면, 그 사람은 마땅히 죽어야 한다.

 

이렇게 너희는 이스라엘에서 악을 치워 버려야 한다.

 

 

설명: 

성소에서 판관인 사제들이 판단하고 지시하는 것은 하느님께서 그 안에서

 

지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말씀에 순종하며 순종하지 않으면 말씀에 의하여

 

죽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회에 명령과 지시를 따르지 않으면 영적으로 심판 받아 죽게 되는 것입니다. 

 

13 그러면 온 백성이 듣고서 두려워하며 다시는 주제넘게 굴지 않을 것이다.”  

 

임금이 지켜야 할 규정(왕직)

 

 

하느님께서는 판관과 사제들에 의하여 하느님 말씀에 따라 백성들을

이끌것을 원하시지만

사백 년 후에 이스라엘백성들도 이방민족들처럼 왕을 세워 달라고 요구 했을 때

하느님께서 사무엘 예언자를 통하여 사울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의 초대 왕으로 세웠으며

하느님 말씀은 현재 선포 되지만 언젠가는 미래에 반드시 이루어지면

왕직에 대하여 말씀 하시며 왕은 백성들 위에 굴림하는 것이 아니라

백성들을 위하여 봉사하는 직업으로 계시하며

 

모든 기준은 하느님 말씀에 의하여 말씀에 맞으면 따라가고 말씀에 위반 되면

따라가지 말아야 하며 말씀을 따라 왕직을 수행해야 하며

오른쪽 왼쪽으로도 치우치지 말고 하느님 말씀에 순종할 것을 계시해 주시며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하신

주님 말씀을 따라 전진할 때 승리하여 천국의 면류관을 받을수 있는 것입니다. 

 

 

14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으로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하고

      그곳에 자리 잡은 다음, ‘우리도 우리 주위에 있는 모든 민족들처럼

      임금을 세워야지.’ 하는 생각이 들거든, 

 

설명: 

땅이 중요한 이유는 육을 상징한 이집트가 있고 안식의 땅이며 영을 상징한

가나안 땅이 있는데

이 가나안 땅에는 하느님의 자녀들이 가야하는 곳이며

 

 

신약에서는 묵시록 21장에서 새 하늘과 새 땅을 말하며

마태복음 13장 씨 뿌리는 비유에서 말씀의 씨를

그리스도인들의 땅인 마음에 뿌려야 하며

이 새 하늘과 새 땅이 천국의 예표이기 때문에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꿈에라도 소망해야 하는 것입니다.

 

 

15 반드시 주 너희 하느님께서 선택하시는 사람을 임금으로 세워야 한다.

    너희는 너희 동족 가운데에서 임금을 세워야 하며,

    너희 동족이 아닌 외국인을 임금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설명:

 

임금을 동족 가운데서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임금을 이스라엘 열두 지파 중에서 선택해야 하며

사제들의 안수를 받고 기름을 발라 축성해야 임금이 되며

이스라엘의 첫 임금은 사울왕으로서 사무엘 예언자가 머리에 기름을 붓고

축성하여 왕이 되며 다윗왕도 사무엘 예언자가

머리에 기름 붓고 축성하여 왕이 된 것입니다. 

 

 

16 그렇지만 임금은 군마를 늘리거나, 그것을 늘리려고 백성을 이집트로

     돌려보내서는 안 된다. 주님께서 너희에게 다시는

     너희가 이 길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 하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설명: 

군마는 왕의 권위를 상징하며 이집트는 이방왕이 살고 있는 육을 상징하기 때문에

왕이 하느님의 뜻을 따라 하느님의 백성을 다스려야지

세속적인 왕의 권위로 다스려서는 아니 되며

왕직은 봉사함으로 왕의 임무를 다하는 것입니다. 

 

17 임금은 또 아내를 늘려 마음이 빗나가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고,

     은이나 금을 너무 많이 늘려서도 안 된다.

 

 

설명: 

아내를 많이 두는 것은 간음을 말하며 이방여인을 아내로 맞이할 때는

그 여인이 믿는 이방 신들이 같이 들어 오기 때문에 금지하며

은이나 금도 세상의 사치를 말하기 때문에

속에 파묻혀 있는 진주와 보석같은

하느님 말씀으로 백성들에게 봉사해야 하는 것입니다. 

 

 

18 임금은 왕위에 오르면, 레위인 사제들 앞에서 이 율법의 사본을 책에 기록해야 한다.

 

 

설명: 

임금은 구약의 말씀인 율법을 읽고 율법의 말씀에 의하여

백성들을 다시릴 것을 계시해 주시는 것입니다. 

 

 

19 그리고 그것을 자기 곁에 두고 평생토록 날마다 읽으면서,

     주 자기 하느님을 경외하는 법을 배우고

     이 율법의 모든 말씀과 이 규정을 명심하여 실천해야 한다 

 

20 그렇게 하여 그는 자기 동족을 업신여기지 않고, 계명에서 오른쪽으로도

     왼쪽으로도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그러면 그와 그의 자손들이 이스라엘에서 오랫동안 왕위에 앉을 것이다.”

 

 

설명: 

임금이 율법서를 읽고 계명을 잘 지켜 하느님 말씀에 순종하여

백성을 잘 이끌것을 계시하며

모든 기준이 율법서에 있는 말씀에 기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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