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모세의 축목♥/박민화님의 성경묵상
작성자장기순 쪽지 캡슐 작성일2016-01-15 조회수879 추천수2 반대(0)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016년 1월 15일 금요일 신명기 33장 



신명기에서 모세의 축복은 창세기49장에서 야곱이 열두아들들에게

축복해주는 내용과 비슷하며

구약에서는 사람의 이름 안에 하느님의 뜻을 넣어 놓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아들들의 이름이 가진뜻을

먼저 공부하는것이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레아:

남편인 야곱이 동생 라헬을      /라헬:친정 라반의 집에서 수호신

자기보다 더 사랑했으므로         (우상숭배)을 가지고 왔으며,

고생을 했는데, 이 고난은 구      야곱에게 아들을 못 낳아주면 죽겠다 

약의 십자가 사건이며,            고 했으며 죽을 때도 베델의 길가에서

많이 낳는 것이 축복의 길         죽었다. 

이고 구원의 길임을 보여          이쪽으로 갈 때는 고통이 뒤따르는

주신다. 예수 그리스도가          구원의 길임을 보여줌.   

오실 것을 자녀들의 이름을        단 지파가 구원에서 빠지고 므나쎄

통하여 보여 주심.                지파가 대신 들어감(묵시록 7,5~8).

                               

 

1.루우벤(보라. 아들이다)            9.단(억울함을 풀었다. 심판)

2.시메온(기도)                      10.납탈리(싸우다)

3.레위(연합하다)                    11.요셉(더하다. 성령)

4.유다(찬양)                        12.벤야민(오른손의 아들)

5.가드(복)      

6.아세르(기쁨)                         요셉의 아들들

7.이사카르(값)                         므나쎄(용서)

8.즈불룬(거처함)                      에프라임(번성)

 

야곱안에 계신 하느님과 모세 안에 계신 하느님의 이름으로

축복해 주시는 것이며

성경에서 축복 받는것은 예수 그리스도님과

복음 말씀을 받는것이 축복 받는 것이며

열두 지파중에 단 지파가 구약에서 심판 대상이 되며


신약에서는 열두사도중에 가리웃 유다가 심판의 대상이 되고

구약에서는 므나쎄 지파가 열두 지파로 들어가며

신약에서는 마티아사도가 열두사도로 계승이 되며

하느님은 야곱이나 모세뿐만 아니라 미사 끝날 때 파견미사중

신부님의 강복과 우리 모든 성도들이 서로 축복해 줄수 있는 것이며

복음 말씀을 전해주는 것이 복을 전도하는 것입니다.

 


 

모세의 축복

 

모세의 축복은 기도와 예언으로 이스라엘 열두 지파들에게 이루어질

영적인 축복과 물질적인 축복을 하느님의 이름으로 축복해 주시며

구약 열두 지파중에 육적으로는 르우벤이 장자이지만

영적으로는 유다가  장자가 된다고 말씀 하시며

 

유다의 열두 지파를 통하여 하느님의 축복이 내림을 묵상하며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유다 지파에 속했다가 또는 단 지파로

왔다 갔다 신앙생활을 하기 때문에 하느님의 영적인 육적인 축복이 어떻게

받는 것을 묵상하고 하느님 말씀을 읽고 ,듣고,지켜 말씀의 열매인 사랑으로

살아 가면서 너무나 기쁘기 때문에 유다처럼 하느님께 감사와 찬미와 찬양을

드리며 살아갈 때

메시아인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들 안에 영접하게 됨을 깨닫고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유다 지파에 속하는지 깊이 묵상 합시다. 




1

이것은 하느님의 사람 모세가 죽기 전에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한 축복이다.

 

2

그가 말하였다. 주님께서 시나이에서 오시고(탈출기19,18) 세이르에서 그들 위에 떠오르셨다. 그분께서 파란 산에서 빛을 내시고 므리밧 카데스에서 오시는데 그분의 오른손에는 타오르는 횃불(성령=율법 말씀)이 들려

있었다.

 

설명:

하느님의 영광은 말씀에서 빛으로 불꽃으로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사랑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말씀하고 관계를 맺어 살아갈 때

세상 빛과 세상의 소금역활을 하는데

빛과 소금의 좋은 역활은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삶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3

정녕 민족들을 사랑하시는 분. 당신의 거룩한 이들은 모두 당신 손안에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 발 앞에 엎드려 저마다 당신의 말씀을 받습니다.

4

모세가 우리에게 율법을 명령하였으니 야곱의 모임에 소유로 준 것이다.

5

백성의 우두머리들이 이스라엘의 지파들과 함께 모였을 때 여수룬에 한 임금(하느님)이 일어났다.

 

설명:

여수룬은 의로운 백성이라는 뜻이며 이스라엘백성의 별칭으로써 하느님의

백성인 선민 이스라엘사람들을 말하고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을 그리스도인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6

르우벤(보라.아들이다)은 죽지 않고 살리라. 그러나 사람 수는 많아지지 않으리라.”

7

그가 유다(찬양)를 두고서는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 유다의 소리를 들으시고 그를 자기 백성에게 데려다 주십시오. 그의 손이 자신을 위해 싸우게 하시고 당신께서 그를 도우시어 그의 원수들을 물리쳐 주십시오.”

8

레위(연합,일치)를 두고서는 이렇게 말하였다. “당신께 충실한 이에게 당신의 툼밈(온전한)과 당신의 우림(빛)을 주십시오. 당신께서는 마싸에서(탈출기17,1~7) 그를 시험하시고 므리바의 샘에서 그와 겨루셨습니다.

 

설명:

구약에서 사제들이 툼밈과 우림을 통하여 하느님의 뜻을 묻는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제비뽑는것과 비슷함


 

9

그는 자기 아버지와 어머니를 두고 나는 그를 본 적이 없다.’ 하며 자기 형제를 외면하고 자기 아들들을 아는 체하지 않았습니다. 정녕 그는 당신의 말씀을 지키고 당신의 계약을 준수하였습니다.

 

설명:

마태뵥음 10,35~36 나는 아들이 아버지와 딸이 어머니와 며느리와 시어머니와 갈라지게 하려고 왔다. 집안 식구가 원수가 된다.

이 말은 아버지와 어머니는 율법 즉 육의 식구를 말하며

아들과 딸과 며느리는 복음으로 다시 태어난 성도들을 말하기 때문에

영의 식구와 육의 식구들이 원수가 된다는 것이며

세상 아버지와 아들과 어머니와 딸이 원수가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10

그는 당신의 법규들을 야곱에게 가르치고 당신의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칩니다. 당신 앞에 향(제사)을 피워 올리고 당신 제단에서 번제물을 바칩니다.

11

주님, 그의 힘에 복을 내리시고 그의 손이 하는 일을 기꺼이 받아 주십시오. 그를 반대하는 자들의 허리를 치시고 그를 미워하는 자들이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해 주십시오.”

 

설명:

힘은 용맹,재산,소유등을 말하며 손은 말씀의 능력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제물은  헬라어로 .죽이다. 라는 '뒤오' 란 말에서 왔으며

이 '뒤오' 에서 '뒤시아' 제사란 말이 왔으며

미사때 우리 자신의 희생제물을 가지고

미사에 참여해야 평신도 사제직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12

벤야민(오른손의 아들)을 두고서는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그는 주님 곁에서 평안히 산다. 주님께서 언제나 그를 보호하시니 그는 그분의 어깨 사이에서 산다.”

13

요셉(더하다.성령)을 두고서는 이렇게 말하였다. “그의 땅은 주님께 복 받은 땅. 하늘의 귀한 선물인 이슬과 저 아래 펼쳐진 심연으로,

14

해가 내놓는 값진 선물과 다달이 나오는 값진 선물로,

15

예로부터 있던 산에서 나는 최상품과 처음부터 있던 언덕에서 나는 값진 선물로,

16

땅과 그 안에 가득 찬 것에서 나는 값진 선물과 덤불에 사시는 분의 은총으로 복을 받아라. 이 모든 복이 요셉의 머리 위에, 형제들 가운데에서 뽑힌 그의 정수리 위에 내리리라.

 

설명:

값진 선물은 히브리어로 '메케드' 이며

땅속의 보물 마태복음13,44 땅 속에 파 묻혀 있는 보물 즉 땅인

우리들 마음 안에 계신 그리스도 예수님과 복음 말씀을 상징하는 것이며

유다 지파를 통하여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님이 오시고 레위 지파에서는 제사장이 나오며

요셉을 통해서는  물질적인 축복을 충만히 받게 되는 것입니다.


 

17

그는 맏이로 난 소(장자), 그에게 영예가 있어라. 그의 뿔(힘,용맹)은 들소의 뿔. 그 뿔로 민족들(묵시록12,3)을 땅끝까지 모두 들이받으리라. 에프라임(번성,요셉의 아들)의 수만 명이 그러하고 므나쎄(용서,요셉의 아들)의 수천 명이 그러하리라."

18

즈불룬(거처함)을 두고서는 이렇게 말하였다. “즈불룬아, 집을 나서면서 기뻐하여라. 이사카르(값)야, 천막 안에서 기뻐하여라.

19

그들은 민족들을 산으로 불러 모아 거기에서 의로운 희생 제물을 바치리니 바다의 풍요와 모래 속에 감추어진 보화를 누리기 때문이다.”(육적인축복) 

20

가드(복)를 두고서는 이렇게 말하였다. “가드의 땅을 넓혀 주신 분께서는 찬미받으소서. 가드는 암사자처럼 자리 잡고서 먹이의 팔(힘)과 머리(지혜)를 찢는다.

21

그는 가장 좋은 것을 골랐으니 그곳에 지도자의 몫이 간직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는 백성의 우두머리들을 오라 하여 주님의 정의를, 이스라엘과 함께 그분의 공정을 실천하였다.”

22

단(억울함을 풀었다)을 두고서는 이렇게 말하였다. “단은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사자 새끼다.”

 

설명:

판관 삼손이 단 지파이며 창세기49,17 간교한 뱀으로 나오며

단 지파는 구약의 열두 지파에서 빠지게 되며

단 지파에 있을 때는 저주와 심판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우리들이 여기에 속해서는 아니되는 것입니다.

 


23

납탈리(싸우다)를 두고서는 이렇게 말하였다. “은총이 충만하고 주님의 복이 가득한 납탈리. 그는 바다와 남쪽 지방을 차지한다.”

 

설명:

납탈리는 풍요로움으로 육적 축복을 받는 것입니다.

 

24

아세르(기쁨)를 두고서는 이렇게 말하였다. “아들 가운데에서 가장 큰 복을 받은 아세르. 그는 형제들이 가장 좋아하는 이가 되어 발을 기름(성령)에 담그리라.

25

너의 빗장은 쇠와 구리 너는 한평생 평안하리라.”

26

여수룬의 하느님 같으신 분은 없다. 그분께서는 너를 도우시러 하늘을 타고 오시며 당신의 권능과 함께 구름을 타고 오신다.(하느님의 은혜와 축복을 노래함)

 

27

예로부터 계시는 하느님은 피난처이시고 처음부터 계시는 그 팔(하느님의 보호)은 지주이시다. 그분께서는 네 앞에서 원수를 쫓아내시며 멸망시켜라.’ 하고 말씀하셨다.

 

설명:

육안으로 볼 때는 원수하면 사람을 말하지만

차원을 달리하여 영적으로 볼 때는

사람 안에 사탄이 그 사람을 지배하기 때문에 우리 안에 있는

하느님과 우리 안에 있는 사탄과의 전쟁을 말하며


우리 안에 두 존재의 싸움이 육에 있는 동안 계속 되기 때문에

말씀으로 무장하고 믿음으로 살아갈 때

우리 안에 계신 하느님께서 승리하게 해 주는 것입니다.(로마서 7,28)


28

이스라엘은 평안히 살고 야곱의 후손들은 안전하게 하늘이 이슬을 내려 주는 곡식과 포도주의 땅에 산다. (하느님의 자비와 보호와 축복)

29

이스라엘아, 너는 복되어라. 주님께 구원을 받은 백성아, 누가 너와 같겠느냐? 그분은 너를 도우시는 방패(믿음의 방패)이시며 너를 힘 있게 하시는 칼(성령의 칼=말씀)이시다. 너의 원수들은 너에게 아부하지만 너는 그들의 등(싸움에서 승리함)을 짓밟으리라.”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