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성녀 아가타 동정 순교자 기념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16-02-05 조회수1,065 추천수16 반대(0)

오늘은 성녀 아가타 축일입니다. ‘아가타라는 이름의 뜻은 착하다. 선하다.’라고 합니다. 착하고 선한 아가타는 하느님을 믿고 따르다가 천국의 별이 되었습니다. 우리도 착하고, 선하게 살아서 신앙의 별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군자삼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모님이 건강하게 잘 계시는 것, 오랜 친구와 회포를 푸는 것, 마음에 드는 제자를 만나서 가르치는 것이라고 합니다. 신앙인의 3가지 기쁨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옳은 일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 자비를 베푸는 사람, 주님 때문에 주어지는 박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 아닐까 싶습니다. 성소국에 있으면서 맛보는 3가지 기쁨은 무엇일까 생각하였습니다. 하느님을 따르는 젊은이들이 사제가 되는 것을 보는 것, 예비 신학생들이 신학교에 입학하는 것, 하느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젊은이들을 만나는 것입니다.

 

지난 화요일에는 미국에서 귀국한 동료 사제를 만났습니다. 같은 본당 출신입니다. 교회, 신학, 정치, 경제,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니 시간이 훌쩍 지나갔습니다. 군자삼락의 의미를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요즘 어떤 즐거움이 있으신지요?

 

오늘 우리는 복음에서 세례자 요한이 억울하게 죽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예수님 시대에도 법은 가진 자의 편이었고, 권력을 유지하는 도구로 사용된 것 같습니다. 요한복음 8장에서 우리는 공정하고 정의로우신 예수님의 판결을 볼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사람들은 간음을 하다 잡힌 여인을 예수님께 데려왔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의견을 묻습니다. 이 여인을 어떻게 할까요? 당시의 법은 간음을 하다 잡힌 여인은 돌로 쳐서 죽이도록 되어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잠시 상황을 봅니다. 떨고 있는 여인, 돌을 들고 여인을 죽일 자세인 흥분한 군중들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바로 판결을 내리지 않으시고 땅에다 무엇을 쓰고 계셨습니다. 군중들은 흥분을 가라 앉혔고 다시 예수님께 질문을 합니다. 목소리도 조금은 누그러졌습니다. ‘이 여인을 어떻게 할까요?’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여러분 중에 죄가 없는 분들이 먼저 저 여인에게 돌을 던지십시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다시 땅에 무언가를 쓰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생각을 해 봅니다. 자신들을 돌아봅니다. 그리고 하나 둘 그 자리를 떠났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누가 떠나는지 보시지 않았습니다. 모두가 떠난 후에 예수님께서는 그 여인에게 이야기 하십니다. ‘나도 당신의 죄를 묻지 않겠습니다.’ 다시는 죄를 짓지 마십시오.

 

신앙생활을 하면서 우리도 때로 너무나 쉽게 남을 판단하고 상처를 줍니다. 누군가를 비난하고, 욕하고, 평가할 때는 정말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신앙인은 처벌하고 심판하기 전에 먼저 이해하고 용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주님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나만을 생각하는 이기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무관심의 폭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나의 신앙상태는 어떠한지 점검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 아침에 일어나서 하느님께 찬미와 감사를 드릴 수 있다면

- 하루에 30분 이상 침묵 중에 기도할 수 있다면

- 주일미사는 빠지지 않고, 평일 미사에도 참석하려고 한다면

- 신앙서적을 읽고, 교회에서 행하는 피정과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 본당의 주보를 유심히 보고, 교회 소식에 관심을 갖는다면

- 본당의 신심단체에 가입해서 활동을 한 가지 정도 한다면

- 가족과 친구들과 대화를 할 때, 신앙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한다면

-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고,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 칭찬과 감사의 말이 자주 나오고, 자주 웃는다면

 

우리의 신앙은 이웃을 위해서 열려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복음 환호성은 이렇게 노래합니다. “바르고 착한 마음으로 하느님 말씀을 간직하여, 인내로 열매를 맺는 사람들은 행복 하여라!”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