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7.31.♡♡♡ 큰 부자 되십시오. - 반영억 라파엘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16-07-31 조회수1,296 추천수5 반대(0) 신고

 

 
 
반신부의 복음 묵상
 

 


 

 

 

 

연중 18주일 (루카12,13-21) 

  

 

큰 부자 되십시오

  

 

찬미 예수님, 사랑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리고 사랑하시는 자녀들에게 모든 것을 베풀어주십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모든 것들을 감사하게 받아들일 수 있고 또 받은 것을 아낌없이 베풀 수 있는 은총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사람은 누구나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유욕은 인간이 물질을 통해 자기 존재를 공간적으로 확대하려는 본능적 욕구입니다. 그 욕심은 만족시켜 주면 시켜줄수록 더해집니다. 더 많이 지배하고 싶은 마음도 그에 못지않습니다. 소유하고 지배하는 마음은 결코 만족을 모릅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모든 것을 소유하고 지배하기보다 오히려 소유 당하고 지배당하게 됩니다. 물질이 사람의 주인이 되어 참으로 사람을 빈곤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베푸는 마음은 베풀면 베풀수록 마음을 부유하게 만듭니다. 예수님께서도 주어라. 그러면 너희도 받을 것이다. 누르고 흔들어서 넘치도록 후하게 되어 너희 품에 담아주실 것이다. 너희가 되질하는 바로 그 되로 너희도 되받을 것이다.(루카6,38)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남에게 베푸는 것에서 만족한 삶을 이루어야 하겠습니다. 

 

 

가진 것이 많고 또 그것에 애착을 두는 사람은 부자입니다. 또 가진 것이 적더라도 그것에 애착하고 손에 넣기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도 역시 부자입니다. 그러나 그런 부자는 하느님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알베리오네 신부). 그들은 세상의 부자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마르10,25).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 부자들은 낙타를 아주아주 작게 만들어 주시든지 바늘귀를 아주아주 크게 만들어주시든지 둘 중에 하나를 꼭 들어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창세기26장 12절-13절에 보면 이사악은 땅에 씨를 뿌려, 그 해에 수확을 백배나 올렸습니다. 주님께서 그에게 복을 내리시어 그는 부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점점 더 부유해져 마침내 큰 부자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부자가 되는 것은 하느님 축복의 결과입니다. 그리고 그 소유는 하느님을 공경하는 수단이 됩니다. 네 재물과 네 모든 소출의 맏물로 주님께 영광을 드려라. 그러면 네 곳간은 그득 차고 네 술통은 포도즙으로 넘치리라(잠언3,9) 고 하였습니다. 저는 여러분 모두가 하느님의 축복으로 부자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여러분 모두가 주님께 영광을 드림으로써 곳간을 그득 채울 수 있는 큰 부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재물은 부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재산은 다툼을 일으킵니다. 창세기 13장 6-7절에는 재산이 너무 많아 아브람의 가축을 치는 목자들과 롯의 가축을 치는 목자들 사이에 싸움이 잦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양과 소와 천막이 넘쳐 났지만 재산이 너무 많아 함께 살 수가 없었습니다. 재산이 없어도 문제이지만 많은 것도 문제입니다.

 

  

시편52,7-9에서는 재산이 많으면 하느님께 의지하지 않게 됨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너를 천막에서 잡아채고 끌어내시어 생명의 땅에서 너를 없애 버리시리라. 의인들이 보고 두려워하며 그를 비웃으리라. 보라, 하느님을 제 피신처로 삼지 않고 자기의 큰 재산만을 믿으며 악행으로 제가 강하다고 여기던 사람!

  

 

바오로 사도도 말합니다.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자들은 사람들을 파멸과 멸망으로 빠뜨리는 유혹과 올가미와 어리석고 해로운 갖가지 욕망에 떨어집니다. 사실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입니다. 돈을 따라다니다가 믿음에서 멀어져 방황하고 많은 아픔을 겪은 사람들이 있습니다.(1티모6,9-10)

 

  

집회서에서는 황금을 좋아하는 자는 의롭게 되지 못하고 돈을 밝히는 자는 돈 때문에 그릇된 길로 들어서리라. 많은 이들이 황금 때문에 파멸하였고 멸망이 그들 앞에 닥쳤다.(집회31,5-6) 고 말하고 있습니다.

  

 

세계 복권사상 최고액인 3억1천 490만 달러(약3천억원)가 걸린 복권에 당첨되었던 미국인 사업가 잭 휘태커(60)가 약 5년 만에 완전 빈 털털이로 전락했다고 언론이 보도하였습니다. 세계 최대의 행운의 사나이로 불렸을 정도로 주변의 부러움을 샀던 그는 부도수표 발행으로 기소되었고, 도박에 손을 대기시작 하여 당첨금을 탕진하였으며 음주운전혐의, 술집지배인 폭행사건 등으로 수차례 체포되기도 하였으며 차량과 사업체가 강도질을 당하는 등 그야말로 인생이 파탄 지경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사실 그칠줄을 알면 부끄러움이 없고, 분수에 맞으면 세상이 여유로운 법입니다. 그러나 한 순간에 굴러 들어온 일확천금이 그에게는 복이 아니라 화가 되고 말았습니다. 참으로 재물은 믿을 것이 못됩니다. 돈이 있다고 우쭐대다가는 나둥그러지게 됩니다. 더더욱 아무리 부유하더라도 사람의 생명은 그의 재산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루카12,15).

  

 

그러므로 세상의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고 이렇게 기도하십시오. 저를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하지 마시고 저에게 정해진 양식만 허락해 주십시오. 그러지 않으시면 제가 배부른 뒤에 불신자가 되어 주님이 누구냐? 하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아니면 가난하게 되어 도둑질하고 저의 하느님 이름을 더럽히게 될 것입니다(잠언 30,8-9). 그러므로 좀도 녹도 망가뜨리지 못하고, 도둑들이 뚫고 들어오지도 못하며 훔쳐가지도 못하는 하늘에 보물을 쌓게 하시고(마태6,19-20) 자신을 위해서는 재화를 모으면서 하느님 앞에서는 부유하지 못한 어리석음을 결코 살지 않게 하소서. 아멘.

 

여러분, 부자 되십시오! 그러나 세상의 부자이기에 앞서 하느님 앞에서 큰 부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재물은 하느님 축복의 결과입니다. 그 재물로 주님께 영광을 드리십시오! 미루지 않는 사랑을 희망하며 더 큰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 한 어린 아이의 목에 동전이 걸렸습니다. 아이의 아빠가 깜짝 놀라 병원으로 데려 가려 하니까 그 부인이 말하였습니다. 여보, 신부님을 부르면 돼! 우리 신부님은 어디에서든 돈을 잘 빼내잖아요!

저도 그런 사람인지 모르겠습니다. 남의 돈을 빼내려 하지 말고 열심히 돈을 벌어야 하겠습니다. @@@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금 3가지는? ‘황금, 소금, 지금’이랍니다.

시대의 흐름 속에 ‘현금, 지금, 입금’으로 변했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