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연중 제1주간 화요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17-01-10 조회수1,992 추천수10 반대(0)

사제 생활을 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 중에서 제게 가장 큰 도움을 주었던 것은 신학생들과 함께하였던 ‘30일 피정이었습니다. 사제가 되기 위해서는 30일 피정을 해야 합니다. 저는 주님의 도움으로 10년 넘게 학생들과 피정을 하였습니다. 지금은 성소국에 있기 때문에 30일 피정을 함께 하지는 못합니다. 학생들의 성소를 판단하는 자리에 있으면서 학생들과 영적인 대화를 하는 것이 서로에게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스님들께서 동안거를 통해서 내적인 수련을 하듯이, 30일 피정을 하면서 저 자신을 돌아보았고, 학생들과 나눔을 통해서 사제가 되려는 순수한 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 부터는 30일 피정에 대해서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예수님의 권위는 하느님의 말씀을 통해서 드러났습니다. 사제들의 권위는 피정과 기도를 통해서 드러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30일 피정은 다섯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하느님의 사랑을 묵상하면서 죄인까지는 품어주시는 하느님의 자비에 의탁하게 됩니다. 주님의 탄생을 묵상하면서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사람이 되신 이유는 비천한 나를 구원하기 위함임을 보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당신의 말씀, 표징, 치유를 통해서 우리를 사랑해 주심을 묵상합니다. 주님과 멀어지고, 죄로 인해서 상처받는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심을 묵상합니다. 나를 위해서 십자가를 지고 가시는 주님 앞에 회개의 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부활하신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여러분에게 평화를 빕니다.’라고 하셨듯이, 주님 부활의 기쁨에 희망을 얻고,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행복하다는 말씀을 마음에 품고 피정을 마치게 됩니다.”

 

30일 피정을 관통하는 주제는 원리와 기초입니다. 마치 만능열쇠와 같아서 묵상이 잘 안되거나, 분심이 들 때면 원리와 기초를 묵상하게 합니다. 30일 피정 중에 원리와 기초를 외우라고 이야기 합니다. 길을 걸으면서, 잠을 자기 전에도 원리와 기초를 묵상하라고 합니다. 오늘은 원리와 기초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사람은 하느님을 믿고 구원받아서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서 태어났습니다. 이 세상 모든 것들은 하느님께서 사람을 위해서 창조하셨습니다. 하느님을 찬미하는데 유익하면 세상 모든 것들을 취할 것이고, 하느님을 찬미하는데 유익하지 않으면 버릴 것입니다.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라면 부귀보다 가난함을 택할 수도 있고, 건강보다 질병을 택할 수도 있고, 오래 사는 것보다 일찍 죽는 것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삶은 '하느님의 보다 큰 영광을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오늘 새로운 권위를 보여 주셨습니다. ‘누구든지 나의 제자가 되려는 사람은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합니다. 나는 섬김을 받을 자격이 있지만 섬기러 왔습니다. 여러분 중에서 첫째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꼴찌가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 중에 가장 가난한 이에게 해 준 것이 바로 하느님께 해 드린 것입니다.’ 예수님은 전 생애를 걸쳐서 봉사와 희생의 모습을 보여 주셨습니다. 십자가에 못 박혀서 죽기까지 순명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보여 주신 새로운 권위였습니다. 그 권위 위에서 부활의 꽃이 피는 것입니다.

 

신앙의 본질은 버리는 데 있는 것 같습니다.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모든 권한과 능력을 버리시고, 인간이 되셨습니다. 첫 번째 제자들도 배와 그물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라나섰습니다. ‘죽으면 살리라는 말처럼 모든 것을 버릴 때, 새로운 길이 열리는 것 같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오늘도 우리들을 부르십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결단을 내렸던 것처럼, 우리들도 하느님 나라를 몸과 마음으로 느낄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과 함께 하루를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30일 피정 중에 있는 사제들과 학생들을 위해서 기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