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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사순 제2주 토요일: 되찾은 아들의 가르침! / 조욱현 토마스 신부
작성자강헌모 쪽지 캡슐 작성일2017-03-18 조회수1,050 추천수3 반대(0) 신고

 

사순 제2주 토요일

 

복음: 루가 15,1-3.11-32: 아버지, 저는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항상 '가진 사람들'보다는 '잃은 사람들', 세리 마태오, 간음한 여자, 사마리아 여인, 자캐오 등과 같은 사람들을 가까이하시고 자리를 함께 하신다.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은 예수님의 이러한 처신을 비난하였다. 자기들 보기에 부정한 사람들을 받아들이고 가르치시는 주님을 사악하고 불경스런 태도로 비난하였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그들에게 되찾은 아들의 비유를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에게 아들이 둘 있었다.”(11) 이 두 아들은 두 백성을 의미한다. 율법을 가지고 있었던 유대인이 큰 아들, 어리석은 우상숭배를 하는 다른 민족은 작은 아들이다. 율법에 대한 이해가 큰 아들과 작은 아들로 구분을 하게 된 것이다. 여기서 작은 아들은 자신에게 돌아올 유산을 달라고 한다. 작은 아들은 아들의 자격을 잃어 마땅하였다. 작은 아들은 아버지가 돌아가실 때까지 기다릴 수가 없어서 살아있는 아버지의 너그러움에 기대어 자기 쾌락을 쫓기로 결심한 것이다.

 

며칠 뒤에 작은 아들은 자기 것을 모두 챙겨서 먼 고장으로 떠났다.”(13)고 한다. 아버지에게서 떠났다고 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에게서 떠났다는 의미이다. 그리스도에게서 떠난 사람은 누구나 자기 고장에서 쫓겨난 사람이다. 그는 먼 고장에서 방탕하게 살며, 인자한 아버지이신 당신께서 주신 재물을 모두 허비하였다. 음탕한 욕정의 세계에 사는 것은 어둠의 세계에 사는 것이며 당신 얼굴에서 멀리 떨어져 사는 것이다. 작은 아들은 이렇게 아버지를 떠난 삶을 살았다.

 

고장에 심한 기근이 들었다고 했는데, 이는 식량의 기근이 아니라, 선행과 덕행의 기근이었다. 하느님의 말씀을 떠난 자가 진짜 굶주리는 자이다. “사람은 빵만으로 살지 않고 하느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마태 4,4)고 하였기 때문이다. 그가 곤궁에 허덕이고 굶주림으로 고통받는 것은, 방탕한 쾌락에는 만족이 없기 때문이다. 영원한 양식으로 배를 채울 줄 모르는 자는 늘 굶주릴 것이다.

 

그래서 그 고장 주민을 찾아가서 매달렸다. 그 주민은 그를 자기 소유의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다.”(15) 아버지에게 의탁하지 않고 낯선 사람에게 자신을 넘기는 사람은 가혹한 심판자에게 당하게 된다. 아버지의 사랑을 등진 그는 돼지 치는 신세가 되었다. 진흙투성이 돼지우리에 뒹굴며 더러운 오물을 뒤집어쓰니까 그는 아버지의 집의 평화로운 생활을 등지고 떠난 것이 얼마나 비참하고 괴로운 일인지 실감을 하게 된다.

 

내 아버지의 그 많은 품팔이꾼들은 먹을 것이 남아도는데, 나는 여기에서 굶어 죽는구나.”(17) 그는 죄인이었다. 그러나 여전히 아버지의 아들로 남아있었다. 창녀들과 어울리며 아버지의 재산을 탕진했지만, 아버지를 떠나 남의 땅의 포로가 되었으나 그는 아버지를 아버지라고 불렀다. 그는 아들이라는 영예로운 자격을 잃지 않았다. 성령께서는 죄를 지은 이에게서도 떠나지 않으신다는 말씀이다. 성령 안에서 우리는 하느님을 아버지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아버지, 제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습니다. 저는 아버지의 아들이라고 불릴 자격이 없습니다.”(21) 작은 아들은 아버지께 돌아오며 울부짖는다. 날마다 드리는 기도에서 교회는 작은 아들이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와 하느님을 아버지라고 부르고 있음을 증언한다. 아버지는 아들이 아직 멀리 있을 때에 아들에게 달려간다. “그리고 달려가 아들의 목을 껴안고 입을 맞추었다.”(20) 아버지는 아들의 죄를 드러내거나 비참하게 만들지 않으려고 입맞춤으로 아들의 죄를 용서하고 포옹으로 덮어준다. 그렇게 상처의 흔적 하나 남지 않도록 말끔하게 고쳐 준 것이다.

 

어서 가장 좋은 옷을 가져다 입히고 손에 반지를 끼우고 발에 신발을 신겨 주어라.”(22) 가장 좋은 옷은 영원불멸하는 영광을 아들에게 입히고 반지를 끼워줌으로써 예전에 지녔던 명예도 되찾아 준다. 신발을 신겨주는 것은 발도 헐벗지 않게 하고 신발을 신은 채로 옛날의 삶으로 돌아오게 해 준 것이다.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아라.”(23) 되찾은 작은 아들을 위하여 준비된 송아지다.

 

들에서 돌아온 큰아들, 율법의 백성은 아버지 집에서 춤추며 노래하는 소리가 들리는 데도 안으로 들어가려 하지 않는다. 유대인들은 아버지의 집인 교회에 와서는 질투 때문에 바깥에 서 있다. 그들은 안에서 울리는 다윗의 수금 소리와 시편을 노래하는 소리를 듣고, 수많은 사람들이 어울려 춤추는 것을 본다. 그러나 들어가려고는 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다른 민족 형제들을 심판한다.

 

아버지가 밖으로 나가 아들에게 말한다. “얘야, 너는 늘 나와 함께 있고 내 것이 다 네 것이다. 너의 저 아우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고 내가 잃었다가 되찾았다. 그러니 즐기고 기뻐해야 한다.”(31-32) 아버지의 것이 모두가 그의 것인데, 아버지와 함께 살던 모든 삶이 매일의 잔치였는데 그것을 알지 못하고 종같이 살아온 큰 아들에게는 기쁨이 없었다. 더구나 이제는 시샘 때문에 형제가 파멸하기를 바라니 아버지의 잔치에 참여하여 기쁨을 맛볼 자격이 없다.

 

작은 아들은 사랑의 모습을 되찾았기 때문에 즐거워해야 한다는 것이다. 작은 아들이 아버지의 자비로우심으로 잔치에 참여할 자격을 얻었다면 큰 아들도 아버지의 허락이 없으면 그 잔치에 참석하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 역시 모두 하느님의 사랑에로 되돌아가야 함을 알고 기도하며 노력하자.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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