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6.28."너희는 거짓 예언자들을 ~ " -파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17-06-28 조회수3,390 추천수2 반대(0) 신고

마태 7,15-20(연중 12주 수)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거짓 예언자들을 조심하여라.”(마태 7,15)

 

이 말씀은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항상 거짓 예언자들이 많아 혼란 속에 살아가고 있음을 말해줍니다.

그러니 참과 거짓을 구별하는 식별이 필요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예언자가 누구인지무엇을 하는 이인지를 알아야 할 일입니다.

<구약성경>의 예언자들은 하느님 백성들이 세상의 유혹에 빠져 하느님을 배반했을 때그들의 잘못을 질책하고 하느님을 의식하게 함으로써 백성들이 회개하여 하느님 앞에 바로 서 있도록 자극했다그들은 미래에 대한 예보나 윤리생활에 대한 교훈이 아니라 하느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렸으며진리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진리 자체이신 하느님을 선포하였다.

그러니예언자란 단순히 미래를 예측하는 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말씀을 받아 전하는 이요하느님의 뜻을 알리는 이 입니다그러니받은 말씀과 진리를 전하는지자신의 말을 전하는지그래서 그 열매가 어디로부터 오는지를 보면그가 참 예언자인지 거짓 예언자인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그들이 맺는 열매를 보고 그들을 알아볼 수 있다(마태 7,15)

 

겉의 옷차림을 보지 말고속마음을 보라는 말씀입니다거짓 예언자들은 양의 옷차림을 하고 오지만 속은 게걸 든 이리들이기 때문입니다그러니 그들의 말이나 표정이 아니라,그들의 말이 맺는 열매를 보라는 말씀입니다열매를 보면그 나무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좋은 나무는 모두 좋은 열매를 맺고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는다.”(마태 7,17)

 

그렇습니다거짓 예언자는 거짓에 뿌리를 박고 있어 거짓 열매를 맺고,참 예언자는 참에 뿌리를 박고 있어 참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그것은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거두어들일 수 없고엉겅퀴에서 무화과를 거두어들일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사실이 말씀은 단지 거짓 예언자를 조심하라는 말씀만은 아닙니다.동시에그런 거짓 예언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말씀입니다나아가서참 예언자가 되라는 말씀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가 좋은 나무에 붙어 있는 가지이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좋은 열매를 맺어야 하기 때문입니다그리스도의 생명의 나무에 붙어 있기에생명의 열매를 맺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우리는 우리 자신의 삶을 들여다보아야 할 일입니다혹 우리의 삶이 열매를 맺기보다풍성한 잎이나 아름다운 꽃으로 치장되고만 있지는 않는지혹은 거짓 열매를 맺고 있지는 않는지 말입니다.

사실열매는 자신을 버릴 때 맺게 될 것입니다그리고 그 버림은 자신의 열매를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타인을 위한 열매로 여길 때 가능해집니다곧 열매마저도 버릴 때라야,자신이 비워지게 됩니다.

그러니 타인의 평가마저도 비워야,진정 비워지게 됩니다타인을 위하여 자신을 버릴 때라야좋은 열매를 맺게 됩니다그것은 타인을 위하여 자신을 내어주는 참 포도나무에 붙어있는 가지이기에 맺을 수 있는 좋은 열매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열매를 마치 자신의 것인 양자신이 따 먹으려고 하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사실은 바로 그렇기 때문에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하고 있는 데도 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모두 잘려 불에 던져진다.”(마태 7,19)

 

하오니주님!

오늘 제 삶이 당신 진리의 열매를 맺게 하소서!

때깔만 그럴싸한 열매가 아니라,

행동하는 사랑으로 속이 꽉 찬좋은 열매되게 하소서!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