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8.21."누가 구원 받을 수 있는가." - 파주올리베따노 이영근신부. .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17-08-22 조회수2,817 추천수0 반대(0) 신고

 

마태 19,23-30(연중 20 )

 

오늘 <복음>에서예수님께서는 부자 청년이 재물 때문에 예수님 따르기를 거부하고 물러간 다음에제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부자가 하늘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렵다거듭 말하지만 부자가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 나가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마태 19,24)

 

여기에서, “부자란 단지 재물을 많이 가진 자를 말하는 것이라기보다,재물에 의지하는 사람재물에 집착하여 하느님을 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물이란 단지 물질적인 재화 뿐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자신의 몸과 가정재능과 지식이념과 신념 등 자신이 애착하는 것이라면 모두가 재물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그래서 경우에 따라서는 하느님마저도 그것이 자신이 만들어 놓은 상에 대한 집착이라면버려야 하는 재물이요 우상이 될 수도 있다는 말씀입니다.

결국부자가 하늘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렵다는 것은곧 재물 때문이라기보다 재물에 대한 집착 때문에 하느님을 멀리한 까닭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당시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부와 재물은 하느님의 축복을가난과 빈곤은 하느님의 저주를 의미했습니다그래서 제자들은 이 말씀을 듣고 깜짝 놀라서 말합니다.

그렇다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는가?”(마태 19,25)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사람에게는 그것이 불가능하지만 하느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마태 19,26)

 

이는 구원이 사람의 일이 아니라하느님의 일이라는 말씀입니다구원은 인간이 자력으로 스스로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하느님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결국 가진 재물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다 구원받을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부자든 가난한 이든 죄인이든 자신(우상)에 대한 애착을 끊고 하느님을 믿고 따르면모두가 구원받을 수가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첫째가 꼴찌 되고 꼴찌가 첫째 되는 이들이 많을 것입니다(마태19,30)

그러니오늘 우리는 자신을 들여다볼 일입니다과연 나는 어떤 것에 애착하고 있는가나 자신의 몸과 소유물인가자신의 재능과 지식인가?혹 나의 신념이나 이상인가내가 만들어 놓은 공동체 상이거나 하느님 상에 메여있지는 않는가?

왜냐하면내가 바라는 공동체가 아니라하느님께서 바라시는 공동체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내가 바라고 믿는 하느님이 아니라 하느님이신 하느님이 되셔야 하고내 뜻이 아니라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져야 되기 때문입니다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