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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7년 9월 28일(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는데, 소문에 들리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작성자김중애 쪽지 캡슐 작성일2017-09-28 조회수892 추천수0 반대(0) 신고

 

2017년 9월 28일

[(녹) 연중 제25주간 목요일]

말씀의초대

다리우스 임금 제이년

여섯째 달 초하룻날,

주님의 집을 지으라는

주님의 말씀이 하까이

예언자를 통하여

내린다(제1독서)

헤로데 영주는 예수님께서

하신 모든 일을 전해 듣고

몹시 당황하여,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는데

소문에 들리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하며 예수님을

만나 보려고 한다.

◎제1독서◎

<집을 지어라. 그러면 나는

그 집을 기꺼이 여기리라.>
▥ 하까이 예언서의

시작입니다. 1,1-8
1 다리우스 임금 제이년

여섯째 달 초하룻날,

주님의 말씀이 하까이

예언자를 통하여

 스알티엘의 아들

즈루빠벨 유다 총독과

여호차닥의 아들 예수아

대사제에게 내렸다.
2 만군의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 백성은 ‘주님의 집을

지을 때가 되지

않았다.’고 말한다.”

3 주님의 말씀이 하까이

예언자를 통하여 내렸다.

4 “주님의 집이

무너져 있는데,

너희가 지금 판벽으로 된

집에서 살 때냐?
5 ─ 만군의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 너희가 살아온 길을

 돌이켜 보아라.

6 씨앗을 많이 뿌려도

얼마 거두지 못하고

먹어도 배부르지 않으며

마셔도 만족하지 못하고

입어도 따뜻하지 않으며

품팔이꾼이 품삯을 받아도

구멍 난 주머니에

넣는 꼴이다.
7 ─ 만군의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

너희가 살아온 길을

돌이켜 보아라.

 8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집을 지어라.

그러면 나는 그 집을

기꺼이 여기고 그것으로

영광을 받으리라.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49,1ㄴㄷ-

2.3-4.5-6ㄱ과 9ㄴ(◎ 4ㄱ)
◎ 주님은 당신

백성을 좋아하신다.
○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 충실한 이들의

모임에서 찬양 노래 불러라.

이스라엘은 자기를 지으신 분을

모시고 기뻐하고,

시온의 아들들은 임금님을

모시고 즐거워하여라.

◎ 주님은 당신

백성을 좋아하신다.
 ○ 춤추며

그분 이름을 찬양하고,

손북 치고 비파 타며

찬미 노래 드려라.

주님은 당신

백성을 좋아하시고,

가난한 이들을

구원하여 높이신다.

◎ 주님은 당신

백성을 좋아하신다.
 ○ 충실한 이들은

영광 속에 기뻐 뛰며,

그 자리에서 환호하여라.

그들은 목청껏

하느님을 찬송하리라.

그분께 충실한 모든 이에게

영광이어라.

◎ 주님은 당신

백성을 좋아하신다.

◎복음환호송◎

요한 14,6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 알렐루야.

◎복음◎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는데,

소문에 들리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7-9
그때에 헤로데 영주는

예수님께서 하신

7 모든 일을 전해 듣고

몹시 당황하였다.

더러는 “요한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났다.” 하고,

8 더러는 “엘리야가 나타났다.”

하는가 하면, 또 어떤 이들은

“옛 예언자 한 분이 다시

살아났다.” 하였기 때문이다.
9 그래서 헤로데는

 이렇게 말하였다.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는데,

소문에 들리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그러면서 그는 예수님을

만나 보려고 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묵상◎

예수님의 소문을 들은

헤로데의 불안은,

권력에 집착한 나머지

양심의 목소리를 듣지 못하고

 진리를 외면하는 한 인간의

어리석음을 대변해 줍니다. 헤

로데는 자신의 비행을 지적했던

세례자 요한을 눈엣가시처럼

여기고 걸림돌로 생각했으면서도

 그를 함부로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헤로디아의 딸 앞에서

공언한 허세를 이용해

례자 요한을 처형합니다.

 헤로데는 진리 앞에서 양심의

가책과 두려움을

감추려고 했지만,

 예수님의 등장은 그에게

또 다른 걸림돌이 되어 불안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게 합니다.
성경에서 ‘죄’는 단순히

 윤리적인 악행이나 법과

계명을 지키지 않는

무질서만을 뜻하지 않습니다.

죄의 본질은 나의 삶의

바탕이자 근거인 하느님을

잊고 살아가는 데 있습니다.

신앙인이라면 하느님께서

선으로 우리를 인도하시고,

모든 악행과 폭력으로부터

 벗어나 사랑과 자비를

실천하라고 가르치신다는 것을

모르지 않습니다.

나의 행위와 생각들이 세상의

논리와 관점에서 정당화되고,

람들 때문에 나도 어쩔 수

없다는 식의 합리화의

유혹에 빠질 때,

하느님의 말씀과 그분의

 계명은 나에게 걸림돌이고

불안과 두려움의

대상이 되고 맙니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라는

예수님의 말씀에는,

 진리에 눈을 감을 때 죄의

유혹과 불안감이 내 삶을

지배한다는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헤로데에게 예수님은

불편한 진리였습니다.

나를 숙명처럼 지배하고 있는

 죄의 근원들을 벗어 버리지

 못한다면, 비록 내가 세상에서

인정받고 부유함의 안락을

누린다 하더라도, 내 영혼의

참된 평화와 안식은 없습니다.
고해성사를 통해 우리가

죄를 씻을 수 있는 기회를

교회가 주는 것은,

 하느님과 맺는 관계가

불안과 두려움이 아니라,

기쁨과 평화여야 한다는 점을

가르쳐 주기 위함입니다.

(송용민 사도 요한 신부)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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