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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가톨릭인간중심교리(16-1 구약성서의 아버지상)
작성자김중애 쪽지 캡슐 작성일2018-10-01 조회수1,546 추천수1 반대(0) 신고

 


16. 아버지
16-1 구약성서의 아버지상
성서는 부계중심
사회로부터 시작되고 있습니다. 
 인류의 발전과정상 첫 시대를
모계중심 사회로 보며, 
 그 후 부계중심 사회가 나타났다고
인류학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아담을 첫 아버지로 창조한
인류에 관한 이야기는 노아,
아브라함, 이사악 등 아버지를
중심으로 하며 성서의 역사를
엮어 갑니다.
  구약성서에서 아버지의 뜻은
인간생활의 절대자,
또는 기강을 이루는 결정자로,
사람들의 계급이나 어떤 조건들을
제정할 수 있는 원형적 역할을 합니다.
(창세 2,23: 4,21: 1마카 2,54; 예레 35,6). 
  일가족의 아버지는 존경과 복종을
요구하며 그 귄위는 의심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이 그의 아들 이사악을
바치라는 하느님의 명령을 받았을 때, 
 그 아들은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으며
(창세 22; 2열왕 3,27),
아버지를 저주하거나 때리는 자에
대한 벌은 사형이었습니다.
(탈출 21,15-17). 
 아버지는 자기 딸을 노예로 팔 수 있었고
(탈출 21,7-8) 아버지는 가족의 구성원들이
신앙을 이탈할 경우에는 그들을
죽일 수도 있었습니다.
(신명 17,7-12). 종교상 필요한
준수사항이나 의식을 인도할 책임이
있었고 자녀들에게 종교적인 교육을
시켰으며 신체적인
안전에 대비했습니다.
(신명 1,31; 욥 1,5). 
 아버지는 자식들의 스승이었고
자식들의 영광이었습니다.
(잠언 1, 8; 17,6). 
 아버지는 그 자녀들을 사랑하며
그들의 정직함을 기뻐했으며
 (시편 103,13; 잠언 23,25; 예레 47,3)
아버지는 그의 죽은 아들에 대해서는 
 자기의 이름을 계속 이을 자가 뒤에
없다는 것으로 괴로워하였습니다.
(집회 30,4). 
  "이제 이들은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모든 것이 
 아버지에게서 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말씀을
제가 이들에게 주고, 
 이들은 또 그것을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이들은 제가 아버지에게서
나왔다는 것을 참으로 알고,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믿게 되었습니다(요한 17,7-8).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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