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9년 8월 21일(내가 후하다고 해서 시기하는 것이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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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중애 | 작성일2019-08-21 | 조회수817 | 추천수0 | 반대(0) 신고 |
2019년 8월 21일 수요일 [(백) 성 비오 10세 교황 기념일] 비오 10세 교황은 1835년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한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1858년 사제품을 받은 그는 20년 가까이 본당 사목자로 활동하다가 만투아의 주교와 베네치아의 총대주교를 거쳐, 1903년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비오 10세 교황은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재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광대한 교회법을 현대화하여 새 법전을 편찬하고, 성무일도서도 개정하였다. 또한 그는 참된 그리스도인 생활을 해치며 교회를 위협하는 오류들에 대항하여 싸웠다. 1914년에 선종한 비오 10세 교황은 1954년에 시성되었다. 말씀의초대 스켐의 지주와 벳 밀로의 주민이 모여 아비멜렉을 임금으로 세우자 요탐은 가시나무의 우화를 든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맨 나중에 온 사람에게도 똑같은 품삯을 준 포도밭 임자의 비유를 드신다. ◎제1독서◎ <주님께서 여러분의 임금이신데도 “ 임금이 우리를 다스려야 하겠습니다.” 하고 말하였소(1사무 12,12 참조).> 벳 밀로의 온 주민이 모여, 가서 아비멜렉을 임금으로 세웠다. 큰 소리로 이렇게 외쳤다. 말을 들어 주실 것이오. 세우려고 나무들이 길을 나섰다네. 올리브 나무에게 말하였네. ‘신들과 사람들을 영광스럽게 하는 나무들 위로 가서 흔들거리란 말인가?’ ‘그대가 와서 우리 임금이 되어 주오.’ 하였네. 흔들거리란 말인가?’ ‘그대가 와서 우리 임금이 되어 주오.’ 하였네. 해 주는 이 포도주를 포기하고 가서 흔들거리란 말인가?’ 그대가 와서 우리 임금이 되어 주오.’ 하였네. 나무들에게 대답하였네. 와서 내 그늘 아래에 몸을 피하여라. 가시나무에서 불이 터져 나가 삼켜 버리리라.’” ◎화답송◎ 시편 21(20),2-3.4-5.6-7(◎ 2ㄱ) 당신 힘으로 기뻐하나이다. 기뻐하나이다. 당신 구원으로 얼마나 즐거워하나이까! 당신은 그 마음의 소원 이루어 주시고, 그 입술의 소망 내치지 않으셨나이다. ◎ 주님, 임금이 당신 힘으로 기뻐하나이다. 그 머리에 순금 왕관을 씌우셨나이다. 그가 당신께 살려 달라 빌었더니, 영영 세세 긴긴날을 주셨나이다. ◎ 주님, 임금이 당신 힘으로 기뻐하나이다. 당신이 존귀와 영화를 내리시나이다. 그를 영원한 복이 되게 하시고, 당신 앞에서 기쁨이 넘치게 하시나이다. ◎ 주님, 임금이 당신 힘으로 기뻐하나이다. ◎복음환호송◎ 히브 4,12 참조 있으며 마음의 생각과 속셈을 가려낸다. ◎복음◎ <내가 후하다고 해서 시기하는 것이오?> 복음입니다. 20,1-16 이런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일할 일꾼들을 사려고 한 데나리온으로 합의하고 일 없이 장터에 서 있었다. ‘당신들도 포도밭으로 가시오. 그들이 갔다. 세 시쯤에도 나가서 그와 같이 하였다. 하는 일 없이 여기 서 있소?’ 하고 물으니,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포도밭으로 가시오.’ 하고 말하였다. 주인은 자기 관리인에게 말하였다. 나중에 온 이들부터 시작하여 품삯을 내주시오.’ 일한 이들이 와서 한 데나리온씩 받았다. 차례가 되자 자기들은 더 받으려니 생각하였는데, 밭 임자에게 투덜거리면서, 한 시간만 일했는데도, 고생한 우리와 똑같이 대우하시는군요.’ 하고 말하였다. 한 사람에게 말하였다. 불의를 저지르는 것이 아니오. 합의하지 않았소? 당신에게처럼 품삯을 주고 싶소. 싶은 대로 할 수 없다는 말이오? 해서 시기하는 것이오?’ 첫째가 꼴찌 될 것이다.” ◎오늘의묵상◎ 오늘 독서는 기드온의 아들 요탐이 들려준 우화를 통하여 아비멜렉이 시도한 군주제를 비판합니다. 그러나 언젠가 군주제는 이스라엘의 유일한 임금이신 하느님과 경쟁 상대처럼 불신하는 자세로든, 임금 자신들이 부당한 수단을 동원하든 시작될 것입니다. 정권에 야망 있는 사람들에게 이 우화는 겸손에 대한 큰 교훈입니다. 명령한다는 것은 생산적인 활동이 아닙니다. 일하고 생산하는 사람들이 없다면 명령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오늘 복음은 포도밭 주인의 선함을 강조합니다. 밭 임자는 자기 포도밭에 일하러 온 다양한 일꾼들 (이른 아침, 아홉 시쯤, 열두 시와 오후 세 시쯤 그리고 오후 다섯 시쯤) 과 계속 합의합니다. 그러고는 저녁때가 되자 일꾼들에게 모두 똑같은 품삯을 지불합니다. 맨 먼저 온 이들은 주인의 대우가 부당하다며 불만을 터뜨립니다. 그러나 주인은 저마다 계약을 맺은 품삯을 주었기에 부당하지 않고, 맨 나중에 온 이들에게 맨 먼저 온 이들과 똑같은 품삯을 주었으므로 선하다고 말합니다. 하느님 나라와 비교 대상은 주인도, 일꾼도, 포도밭도 아니고, 통상적인 하루 노동의 품삯이며 모두가 똑같이 받는 한 데나리온입니다. 선한 주인은 거저 주시는 하느님을, 일꾼들은 사람들을 나타내고, 포도밭의 일은 사람들이 하는 일을 나타냅니다.이 비유는 대부분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유다인들로 이루어진 그리스도교 공동체를 위한 마태오 복음사가의 교리 교육입니다. 그들은, 하느님의 새 백성은 포도밭에 맨 먼저 부름을 받은 이들과 같은 이스라엘 사람들뿐만 아니라 맨 나중에 부름을 받은 이들인 이방인들로도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깨닫고 받아들여야 하였습니다. 이것은 열려 있는 선교의 결실입니다. (안봉환 스테파노 신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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