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보속 마친 연옥 영혼 위해 위령기도 필요 있나요? [이동익 신부]
작성자장병찬 쪽지 캡슐 작성일2019-11-25 조회수1,465 추천수0 반대(0) 신고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주 우리 하느님 찬미받으소서. 하늘 높은 곳에는 하느님께 영광.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지극히 거룩하시고 만군의 왕이시며 살아 계신 자비의 하느님, 오늘도 저에게 생명을 주셔서 감사하며 주님의 구속사업의 도구가 되게하시고 평온한 죽음을 맞게하소서. 원죄없이 잉태되신 성모 마리아여!

*~*~*~*~*~*~*~*~*~*~*~*~*~*~*~*~*~*~*~*~*~*

[ 온 세상과 모든 가정에 주님의 은총이 넘치기를 기도드립니다 ] 

[ 긴 고해를 하시는 분들은 명동성당의 상설고해소를 방문하세요 ]

 

 


보속 마친 연옥 영혼 위해 위령기도 필요 있나요?

[이동익 신부]



Q: 저는 세례를 받은 지 얼마 안된 신자라 아직 교리나 전례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성교예규'를 보면 '위령기도'라는 것이 있는데 이 기도는 망자가 죽은지 몇 년 동안 바쳐야 하는지요? 제 생각으로는 죽은 뒤 바로 천국에 오르는 영혼도 있을 테고, 연옥에서 보속을 받아야 하는 영혼도 있을 것인데 혹시 이미 연옥에서 보속을 마치고 천국에 오른 영혼을 위해 연도를 바친다면 그것도 잘못된 것은 아닐까요?



A: 천주교의 교리는 죽음 후의 세계를 천국, 연옥, 지옥으로 구분하여 가르칩니다. 이 교리는 연옥이 없다고 하는 개신교의 교리와는 크게 틀린 교리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 세상을 하직한 사람이 생전의 여러 소죄나 아직 기워갚지 못한 죄의 보속들이 남아 있다면 곧바로 천국으로 오르지 못하고 연옥에 머물게 되고, 여기서 깨끗하게 정화가 되어야만 천국으로 오를 수 있다고 가르치는 것이 우리의 교리입니다. 곧 연옥은 영혼이 정화되는 기간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우리 교리에 따르면 연옥 영혼의 깨끗한 정화를 위해서는 이 세상에 남아 있는 우리들의 기도와 희생이 절대적입니다. 연옥 영혼은 자신의 공로 자체로 스스로를 정화시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연옥 영혼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모든 사람이 구원되기를 원하시는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며, 더 나아가서는 우리의 기도를 통해 연옥에서 천국으로 옮겨간 분이라면 틀림없이 천국에서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실 것이라는 믿음 때문입니다.



연옥의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우리는 자비로우신 하느님께서 하루라도 빨리 연옥 영혼들을 천국으로 불러 올려주시기를 바라면서 기도할 뿐이지요. 어떤 학자들은 영혼 정화의 기간이 불과 며칠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짧기 때문에 위령기도는 그리 오랜 기간 동안 바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천주교가 가르치는 교리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죽음 후 세계의 시간을 이 세상의 시간 방식으로 계산한다는 것 자체가 올바른 비교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연옥의 영혼들을 위해 기도할 때는 반드시 우리가 알고 있는 어떤 특정한 분만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돌아가신 부모님이나 친지들을 위해 기도하면서도 다른 연옥 영혼들을 위한 기도도 함께 하게됩니다. 그렇다면 혹시 내가 기도하는 연옥 영혼이 이미 천국에 올랐다고 하더라도 다른 연령들에게 그 기도의 은혜가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기도의 은혜는 기도하는 주체라고 할 수 있는 내 자신에게 우선적으로 주어진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우리가 연옥 영혼을 위해 기도할 때에도 그 기도의 은혜는 분명히 우리 자신에게도 함께 주어진다는 것이지요. 연옥 영혼들을 위한 기도는 우리가 가장 확실하게 하늘에 보화를 쌓아두는 일입니다.


*~*~*~*~*~*~*~*~*~*~*~*~*~*~*~*~*~*~*~*~* 

“거룩한 연옥 영혼들과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하느님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다른 신들을 믿는 사람들과 쉬는 교우들을 위해서” 라는 지향을 미사에 참례때 혹은 기도하면서 붙이면 매우 큰 선행과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인의 통공 교리를 생활화 한다면 지상에서 행할 수 있는 선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과 예수님과 성령께 찬미와 흠숭을,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와 성가정의 수호자이신 요셉께 사랑을!

 

http://예수.kr ,  http://마리아.한국)

 


자비의 예수님, 양점상 마리아와 장한상 요셉과 장가브리엘과 모든 거룩한 연옥영혼에게 구원의 은총 속에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교회와 교황님과 사제와 수도자와 온 세상의 모든 이들과 태아에게도 은총과 자비를 베푸소서. 온 세상과 우리 나라에도 사랑과 평화와 축복이 가득하게 이끌어주소서. 성모 마리아님과 배필이신 성 요셉과 성인의 통공 안의 모든 가족들은 하느님께 빌어주소서. 이 모든 것을 우리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삼위일체이신 하느님, 돌아가신 양점상 마리아와 장한상 요셉과 장가브리엘에게 자비를 베푸시어 천국에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게 하소서. 주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여, 양점상 마리아와 장한상 요셉과 장가브리엘를 위해 하느님께 자비를 빌어주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