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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과월절 전 목요일 낮
작성자박현희 쪽지 캡슐 작성일2019-12-05 조회수1,500 추천수0 반대(0) 신고

새 아침이다. 몹시도 맑고, 몹시 기쁜 아침이다! 어제는 코발트색 하늘을 천천히 오락가락 하던 드문 구름도 이제는 없고 어제는 그렇게도 견딜 수 없던 무더위도 싹 가시었다. 가벼운 산들바람이 얼굴을 스친다. 산들바람에는 꽃과 건초용 풀과 맑은 공기의 향기 같은 것이 섞여 있다. 미풍은 올리브나무 잎들을 천천히 흔든다. 산들바람은 창끝 모양의 작은 잎들의 은빛깔을 감상하게 하고, 그리스도의 발자국과 금발 머리에 작고 순박한 향내나는 꽃들을 뿌리고, 그에게 입맞춤하고 그를 서늘하게 해드리고 나서 위협적인 잔학한 행위를 보기 전에 그리고 비탈의 풀들은 고개를 숙이고 수많은 꽃의 꽃부리와 방울 모양의 꽃부리와 작은 종려나무 잎들을 흔든다. 


한복판이 황금빛인 별같은 큰 야생 마가메트들은 꿰뚫어질 손에 입맞춤하려는 듯이 고개를 들고 데이지와 노란 양국들은 한층 더 높은 이익을 주기 위하여 못박힐 때에야 비로소 많은 사람을 위하여 걷기를 멈출 고귀한 발에 입맞춘다. 들장미 꽃들은 향기를 퍼뜨리고 꽃이 다 떨어진 산사나무는 톱니처럼 생긴 잎들을 흔든다. 산사나무는 구속주를 괴롭히기 위하여 그것을 허용할 사람들에게 "싫어, 싫어" 하고 말하는 것 같다.

 

그리고 키드론 개울의 갈대들, 그 작은 물건들의 의지는 주께 해를 입히기를 원치 않고 어쩌면 비탈에 있는 돌들은 성밖 올리브나무 재배지에 있어서 이와 같이 박해받는 이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게 되는 것을 기뻐하는지도 모른다. 

예수께서 몹시 좋아하시던 가냘픈 분홍빛 메꽃과 줄기에 다닥다닥 달라붙은 나비송이 같은 순박한 아카시아의 산방화서들도 울고 있다. 아마 그 꽃들은 "다시는 저분을 보지 못하겠구나" 하고 말하는것 같다. 가냘프고 순결한 물망초가 예수께서 다시 입으신 진홍색 옷에 닿을때 꽃부리를 떨어뜨린다. 모든 꽃들이, 아마 우연히 거기 떨어져서 올리브 나무의 불쑥 내민 뿌리들 사이에 뿌리를 내린 외따로 있는 은방울 꽃까지도 토마의 눈에 띄어서 꺾이어 주께 바쳐지는 것을 기뻐한다...그리고 인사하는 것을 기뻐한다. 

 

오! 그분이 늘 사랑하는 새들은 그분을 모독하는 말을 하지 않는다!  작은 양떼까지도 과월절 제물로 팔린 새끼들을 빼앗겨서 우는데도 불구하고 그분께 인사를 하려고 하는 것 같다. 그것은 공중에 울려 퍼지는 어미들의 한탄인데, 어미들은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 새끼들을 매애매애 하고 울고 부르면서 예수를 다정한 눈으로 쳐다보며 그분께 몸을 비빈다. 양들을 보니 사도들은 과월절 전례가 생각나서 거의 게쎄마니에 왔을 때 예수께 말씀드린다.

 

"어디서 과월절 양을 잡수시겠습니까? 어떤 장소를 택하십니까? 말씀하십시오. 그러면 저희가 가서 모든 것을 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가리옷의  유다가 이렇게 말한다.

"제게 명령을 내려 주십시오. 그러면 제가 가겠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아, 내 말을 들어라"


조금 앞쪽에 있던 두 사람은 자기들을 부르신 예수께로 다가온다.
"우리를 앞서 가서 거름문으로 해서 성안으로 들어가라. 들어가자마자 엔 로겔에서 그 맛있는 물 한 병을 가지고 오는 사람을 만날 것이다. 그 사람이 어느 집으로 들어갈 때까지 따라가거라. 거기 있는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선생님께서 <내가 제자들과 같이 과월절 양을 먹을 수 있는 방이 어디 있습니까> 하고 말씀하십니다'고 . 그러면  그 사람이 너희에게 준비가 된 커다란 식당을 보일 것이다. 거기에다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여라. 빨리 갔다가 성전에 가 있을 우리들에게로 오너라."


두 사도는 매우 급히 떠난다. 반대로 예수께서는 천천히 걸어 가신다. 아침은 아직 매우 선선하고 시내로 들어가는 길에는 고작 첫번째 순례자들이 보일 뿐이다. 일행은 게쎄마니 앞에 있는 작은 다리로 키드론 개울을 건넌다. 일행은 성안으로 들어간다. 성문들은 아마 예수를 둘러싼 토론이 없기 때문에 안심한 빌라도의 반대 명령의 결과로 그러했지만 병사들이 감시하지 않게 되었다. 과연 사방이 매우 조용하다.


오! 유다인들이 자제할 줄을 몰랐다고 말할 수는 없다! 아무도 스승을 괴롭히지 않았고 제자들도 박해하지 않았다. 다정하지 않은 대신에 경의를 표하고 예의를 깍듯이 지켜 그들은 항상 예수께 인사를 하였다. 그에게 인사를 하는 사람들이 최고회의의 가장 증오를 품은 회원들일 때에도 말이다. 어제의 공격에서 조차도 비길 데 없는 참을성이 수반되었다.그리고 마침 지금도 가야파의 별장이 바로 이 성문 근처에 있기 때문에 마침 지금도 안나의 아들과 엘키아와 도라스와 사독이 끼어 있는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의 많은 무리가 그 집에서 나와서 지나간다. 넓은 겉옷을 차려 입은 저명 인사들이 옷과 가장자리 술장식과 대단히 넓은 모자가 굽이치는 가운데에서 몸을 굽혀 인사를 한다. 예수께서도 인사를 하고 지나가시는데, 붉은 모직 옷과 더 짙은 빛깔로 물들인 겉옷을 입은 모습은 왕다우시며 신디카(벙거지모자) 의 모자를 손에 드시고 태양은 그분의 적동색 머리칼로 금관과 어깨까지 찬란하게 내려오는 베일을 만들어 놓는다. 예수께서 나가신 다음에 등마루들이 다시 일어나고 몹시 화난 잔인한 사람의 얼굴들이 나타난다.

 

그의 배반자다운 얼굴로 끊임없이 사방을 둘러보던 가리옷의 유다는 샌들 끈을 다시 맨다는 핑계로 길가로 비켜나서, 내게는 그가 잘 보인다. 그를 기다리고 있던 사람들에게 신호를 한다...그는 태연한척 하기 위하여 여전히 샌들 끈에 골몰하며 에수와 제자들 일행을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그리고는 그 사람들 곁을 지나면서 "6시(정오)경에 아름다운 성문에 그들중 한 사람" 하고 속삭이고는 동료를 따라잡으려고 빨리 사라진다. 순진하게, 뻔뻔스럽게도 순진하게!... 일행은 성전으로 올라간다. 히브리인들은 아직 별로 없으나 이방인들은 많다. 예수께서는 주를 예배하러 가신다. 

그리고는 뒤로 돌아오시어 시몬과 바르톨로메오에게 가리옷의 유다에게 돈을 달래가지고 어린 양을 사오라고 명령하신다.


"그렇지만 제가 사올 수 있었는데요!" 하고 가리옷의 유다가 말한다.


"너는 다른 할 일이 있을 것이다.  너는 그것을 알고 있지. 라자로가 마리아의 동전을 갖다주고 명절 후에는 베다니아의 라자로의 집으로 가라고 말해 주어야 할 그 과부가 있다. 그 여자가 어디 있는지 아느냐? 잘 알아들었느냐?"


"압니다, 알아요. 그 여자를 잘 아는 즈가리야가 장소를 가리켜 주었습니다." 그리고는 이렇게 덧붙인다.
"저는 그곳에 가는 것이 어린 양을 사러가는 것보다는 오히려 매우 기쁩니다. 언제 가야 합니까?"


"나중에. 나는 여기 오래 머물러 있지 않겠다. 오늘 저녁과 밤의 기도를 위해서 나는 체력이 강해야 하니까 오늘은 쉬겠다."


"좋습니다"


여기서 나는 의아하게 생각한다. 지난 여러날 동안은 상세한 사정을 유다에게 알리지 않으시려고 당신의 의향에 대하여 침묵을 지키셨는데 왜 밤에 무엇을 하시려는지 말씀하시고, 되풀이하여 말씀하셨는지. 또는 그 선견지명이 하도 커져서 '오늘밤' 이라는 것을 따라서 당신을 원수들에게 넘겨 주기 위하여 그것을 알기를 기다리는 사람에게 그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하늘의 책에서 읽으실 정도가 된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제헌이 시작되는 것이 이 밤이라는 것을 항상 알고 계셨는가? 나는 나 자신에게 대답을 할 수가 없다. 예수께서도 내게 대답을 주지 않으신다. 그리하여 나는 내 의문을 간직한채 마지막 병자들을 고쳐주시는 예수를 지켜보고 있다. 마지막 병자들...내일은 지금으로부터 고작 몇 시간 후에는 병자들을 고쳐주지 못하시게 될 것이다...

세상은 육체의 병을 고쳐주는 능한 의사를 잃을 것이다. 그러나 희생되신 분은 당신의 교수대 위에서 20세기 동안 중단되지 않는 일련의 영적 치유를 시작할 것이다. 오늘은 내가 서술하기보다는 더 많이 응시한다. 우리 주께서는 내 정신적 시력을 그리스도의 마지막 자유의 날에 일어나는 것을 본 것으로부터 여러 세기 후에까지 투영해 주신다....  

오늘은 스승을 둘러싸고 있는 사건들보다는 그분의 감정과 생각을 더 많이 응시했다. 벌써 나는 게쎄마니의 그분의 고통을 이해하며 괴로워한다...


예수께서는 여느때와 마찬가지로 벌써 불어난 군중으로 빽빽하게 둘러싸이셨는데, 지금은 대부분이 히브리 사람들이며, 그들은 희생되실 하느님의 어린 양이신 에수께 가까이 오려고 어린양들을 제헌하는 장소로 서둘러 가는 것을 잊는다. 그리고 군중은 아직도 질문을 하고 여전히 설명을 원한다. 디아스포라에서 온 히브리인들이 많은데, 그들은 그리스도, 갈릴래아의 예언자, 나자렛 사람인 선생님에 대한 말을 듣고, 그가 말하는 것을 듣고 싶어하며 있을 수 있는 온갖 의심을 없애기를 갈망한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팔레스티나의 히브리 사람들에게 이렇게 애원하면서 길을 터 나간다.


"당신들은 언제나 저분을 모시고 있소. 당신들은 저분이 어떤 분인지 알고 있지요. 당신들은 듣고 싶으면 저분의 말을 들을 수 있소. 
그런데 우리는 멀리서 와서 계명을 지킨 다음에는 즉시 떠나야 하오. 저분에게 가게 내버려두시오.!"


군중은 어렵게 갈라져서 그들에게 자리를 양보한다. 그들은 예수께로 나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지켜본다. 그들은 끼리끼리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는다. 
수께서는 베레아에서 온 한 떼의 말을 들으시면서 그들을 살펴보신다.   

많은 사람이 그렇게 하는 것처럼 그들이 예수께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시라고 드리니 언제나 그러시는 것과 같이 돈을 유다에게 건네주시고는 그들을 보내시고 말씀을 시작하신다.


"여기 있는 사람들 가운데 종교로는 일치해 있지만 여러 지역에서 온 많은 사람이 '나자렛 사람이라고 불리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하고 의식을 하면서도 그들의 의심속에는 무엇인가 기대감도 섞여 있습니다.  


그것을 예언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내 몸을 때리는 자들에게 몸을 내 맡겼고,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뺨을 내맡겼으며 내 얼굴을 더럽히는 자들에게서 얼굴을 돌리지 않았다. 내 아름다움과 내 찬란함은 없어졌고, 사람들은 나를 사랑하지 않게 되었다. 사람들은 나를 업신여기고 가장 낮은 사람으로 보았다! 고통의 인간인 나의 얼굴은 가리어지고 경멸을 받을 것이며, 내가 상처투성이가 되고 죽임을 당하는 것이 모든 사람을 위해서일 것인데 그들은 나를 문둥이처럼 볼 것이다. 여기 산 제물이 있다. 이스라엘아! 두려워 말아라! 과월절의 어린양은 없지 않다!  땅아, 두려워마라!  여기 네 구세주가 있다. 그는 그렇게 되기를 원하였기 때문에 양과 같이 도살장으로 끌려갈 것이고, 그를 죽이는 자들을 저주하려고 입을 벌리지 않았다. 그는 선고를 받은 다음 높이 올려질 것이고 고통 중에 소멸할 것이며 그의 지체는 뼈가 퉁겨져 물러나고, 뼈가 드러나고, 손발은 꿰뚫릴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할 극도의 고통을 겪은 뒤에는 많은 무리들을 차지할 것이니, 그것을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목숨을 죽음에 내놓았다가 다시 살아나 땅을 다스릴 것이며, 에제키엘이 참된 성전에서 솟아나오는 것을 본 물을 가지고 백성들을 기를 것이며, 이 참된 성전은 무너지더라도 제 힘으로 , 흠없는 어린양의 흰옷을 붉게 물들인 포도주와 하늘에서 내려온 양식을 가지고 다시 일어난다.'


목마른 사람들은 물 있는 데로 오시오! 굶주린 사람들은 배불리 먹으시오. 기진맥진하고 병든 당신들은 내 포도주를 마시시오! 돈이 없는 당신들, 오시오, 건강이 좋지 못한 사람들 오시오! 그리고 어둠속에 있는 당신들도! 죽은 당신들도 오시오! 나는 부요 구원입니다. 나는 빛이요 생명입니다. 길을 찾는 당신들은 오시오! 진리를 찾는 당신들,  오시오! 나는 길이요 진리입니다! 더럽혀진 이 성전에 참으로 거룩한 제물이 없기 때문에 어린 양을 먹지 못할까봐 걱정하지 마시오. 여러분 모두가 나의 백성의 예언자들 중의 마지막 예언자인 나에 대하여 말한 것과 같이 세상의 죄를 없애기 위하여 온 하느님의 어린 양을 먹어야 할 것입니다.


내 백성아, 내가 네게 어떻게 하였느냐? 무엇으로 너를 슬프게 하였느냐? 내가 네게 준 것 외에 또 무엇을 더 줄 수 있겟느냐? 나는 네 지능을 훈련시켰고 네 병자들들 고쳐 주었으며, 네 가난한 사람들에게 은혜를 듬뿍 베풀었고, 네 군중을 배불리 먹였고, 네 어린이들을 통하여 너를 사랑하였으며, 용서하고 너를 위하여 기도하였다. 나는 나를 희생하기까지 너를 사랑하였다. 그런데 너는 네 주께 대하여 무엇을 마련하고 있느냐? 오, 내 백성, 내 거룩한 왕도야, 한 시간, 마지막 한 시간이 너에게 주어졌다. 이 시간에 너의 주 하느님께로 돌아오너라,..
내가 이렇게 묻고 이렇게 말하는 이 백성말입니다."


"저분은 참된 말을 하셨어!"


"사실 그런 말이 있었어. 저분은 정말 예언된 대로 하셨어"


"양치기 모양으로 저분은 모든 사람을 돌보셨지!"


"우리가 안개 속에 흩어져 있고 병든 양처럼 되었을 때 저분은 우리를 참된길로 인도해 주고 우리의 영혼과 육체를 고쳐주고 우리를 비추려고 오셨어."


"저분은 평화를 전하셨어"


"저분은 사랑을 주셨어"


"나는 저분이 희생에 대해서 말하는 것을 못알아 듣겠어. 사람들이 저분을 죽이게 될 것처럼 말한단 말이야."


"저분이 예언자들이 본 사람, 즉 구세주라면 그렇게 되 거야."


"그런데  저분은 마치 온 백성이 자기를 학대하게 될 것처럼 말하는데, 그런일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거야. 우리 백성들은 저분을 사랑하니까"


"저분은 우리의 친구야. 우리는 저분을 옹호할거야."


"저분은 갈릴래아 사람이고 우리도 갈릴래아 사람들이니, 우리가 저분을 위해 목숨을 바칠거야."

 
"저분은 다윗의 후손이니, 우리들 유다 사람들은 저분을 지키기 위해서만 손을 들거야"


"그리고 저분이 당신들을 사랑한 것처럼 사랑하신 우리 오라니티르, 베레아, 데카폴리스 사람들은 저분을 잊을 수 있단 말인가? 우리 모두가 저분을 지킬거야"


이제는 매우 많아진 군중 속에서 이런 말들이 들려온다. 인간의 생각의 덧없음이여! 해의 위치로 보아 나는 아침 아홉시쯤 되었으리라고 생각한다. 24시간 후에는 저 사람들이 벌써 여러 시간째 박해받는 이의 주위에 있으면서 증오와 매로 그분을 괴롭히며 그분을 죽이라고 요구하며 아우성칠 것이다. 팔레스티나와 더 멀리 곳곳에서 몰려온, 그리고 그리스도에게서 빛과 건강과 지혜와 용서를 받은 수천명 중에서 그분을 치는 사람들의 무리에 비하여 수효가 워낙 적기 때문에 그분을 원수들에게서 빼앗아내려고 애쓰지 못할 뿐 아니라, 그분에게 사랑의 증거를 보여 드리고 그분을 정다운 얼굴로 따라감으로 위로하여 드리지도 못한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아주 소수, 아주 극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찬사와 공감의 표시와 감탄어린 설명들이 마치 먼 바다로부터 밀려와서 배면에서 사라지는 파도들과 같이 넓은 마당 안에 퍼진다.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유다인들은 백성의 열광과 그리스도의 원수들에 대한 민심의 동요를 마비시키기를 꾀하여 이렇게 말한다.

 

" 저 사람이 정신 착란을 일으키고 있다. 하도 기진맥진해서 정신착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저 사람은 모두가 존경하고 있건만 거기에서 박해를 발견한다. 저 사람의 말은 늘 가지고 있는 지혜의 분류이지만 헛소리가 섞여있다. 저 사람을 해치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우리는 저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았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러한 기본의 변화를 경계하고 그중의 어떤 사람은 반항하여 이렇게 말한다.


" 저분이 내 미친 아들을 고쳐 주셨습니다. 나는 정신착란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요. 미친 사람은 저렇게 말하지 못합니다요.!"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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