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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가톨릭교회중심교리(41-3 성서에 나타난 고해(참회)의 개념)
작성자김중애 쪽지 캡슐 작성일2020-02-18 조회수875 추천수0 반대(0) 신고

 


41. 고해성사 1
41-3 성서에 나타난 고해(참회)의 개념
구약성서
1.예언자들의 설교 -
이스라엘 백성은
하느님과 계약에 항상
충실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버리지 않으시고
예언자들을 통해서
당신께로 부르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끊임없이
회개로 초대하시고 사랑의
기쁨을 나누려고 하셨습니다
(호세1-3; 아모 9, 11-15;이사 26-27).
2.죄의 고백-
이스라엘 백성들은
회개하려면 자기 죄를 인정하고
하느님께 자기 죄를 고백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이 죄의 고백는 곧바로 구원의
효과를 가져오고 죄로부터
벗어나게 된다고 여겨 왔습니다.
따라서 죄의 고백이란
인간이 이미 하느님께로부터
용서받았다는 표지가 되는 것
(이사 38, 17; 시편 32, 1-7)
으로 이스라엘이 죄를 고백함은 곧,
구원과 죄의 용서를 의미합니다.
신약성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포하신
기쁜 소식, 곧 복음은 참회의
요구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곧 참회는 실제로 생활의 변화를
의미하고 나가서는 마음의 깊은 변화가
요구되는데, 세례자 요한의
설교와 예수 그리스도의 설교는
참회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마르 1, 15 ; 1,4).
이처럼 신약의 참회는
소극적인 것이 아니라 성령 안에서
새 생활, 부활하심에
열성적으로 참여하려는
적극적인 면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로마 5, 27).
또한 초대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세례후 그리스도와 일치하지만
인간의 나약함으로 죄를
허다하게 체험했습니다.
그래서 신약성서의 저자들은
끊임없이 악과 맞서고 회개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음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1베드 4, 8;Ⅰ요한 1, 1-2; 마태 5, 5, 26)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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