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연중 제7주일 제1독서(레위19,1-2. 17-18)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02-23 조회수1,001 추천수0 반대(0) 신고

  

 

   연중 제7주일 제1독서(레위19,1-2. 17-18)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의 온 공동체에게 일러라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주 너희 하느님이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2)

 

'주 너희 하느님이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케도쉼(holy) 티흐유(You shall be) (for, because) 카도쉬(am holy) 아니(I) 예흐와(the Lord) 엘로에켐(your God)

'Be holy because I, the Lord your God, am holy' '주 너희 하느님이 거룩하니'로 번역된 '키 카도시 아니 예흐와' (레위11,44.45; 20,26)에는 동사가 쓰이지 않았다.

이렇게 원문이 동사가 생략된 문장이란사실은 하느님의 거룩함이 다른 데서 오는 것이 아니라하느님 자신이 '거룩이란 사실을 강조하는 것이다.

 

한편이에 비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시는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란 명령에는 '~ 이다', '~ 이 되다'란 뜻을 가진 '하야'(haya)동사의 미완료 2인칭 복수형인 '티흐유'(thihyu)가 쓰였으며, '너희도 거룩하게 되어라'는 뜻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비록 하느님의 간택을 받은 계약의 백성이지만본질적으로 거룩하지 못한 인간의 본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거룩하게 되어야만 하는 지극히 불완전한 존재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거룩()'에 해당하는 '코데쉬'(qodesh)란 단어는 '속된 것에서 분리하다구분하다구별하다성별하다'는 뜻의 동사 '카다쉬'(qadash; to be clean, to purify)에서 유래되었다.

속된 것으로부터 계속 분리하고 구별하면그만큼 하느님께 가까워진다는 뜻이다.

'거룩'이란 의미는 인간의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흠없이 깨끗하고 순결함의로움무한히 완전함온전함'등 초월성과 신비성을 포함하는하느님을 하느님답게 만드는 하느님의 본질을 말한다.

 

하느님께서는 더 이상 거룩하실 수 없는 거룩한 그 자체이시기 때문에그분의 거룩함은 생동력을 가지고 밖으로 분출되며그분이 임재(臨在)하고 역사(役事)하시는 곳의 모든 것을 거룩하게 만드신다반면에이스라엘 백성들은 원조 아담과 에와로부터 원죄를 이어받은 인간으로서 그 본질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은총이 결핍 상태이기에 죄를 품고 있으므로죄로부터 자신들을 멀리하여 하느님의 임재에서 나오는 거룩함을 체험함으로써 거룩하게 되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하야'(haya)동사의 미완료형인 '티흐유'(thihyu; you shall be)는 시제 자체가 말해주는 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끊임없이 거룩해져야 함을 암시하고 있다.

더불어 미완료형에는 명령의 의미나 미완료적인 의미일 뿐 아니라 약속의 의미도 또한 담겨 있다.

즉 본문 가운데는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게 될 것이다'란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거룩'은 세상과의 물리적인 싸움이나 모든 인간 관계에서 초연한 삶을 삶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거룩의 본질이신 하느님을 인생의 근본으로 삼고그의 계명과 규정과 법도를 실천하며그 말씀에 순종하며 살 때 비로소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또한 거룩하게 될 것을 말씀하시는 하느님 자신이 '거룩'의 본질이시기 떄문에 (시편99,9; 이사6,3), 이스라엘 백성이 소유할 '거룩역시 진실하고 확실한 것이다.

'주 우리 하느님을 높이 받들어라그분의 거룩한 산을 향하여 엎드려라주 우리 하느님께서는 거룩하시다.' (시편99,9) '거룩하시다거룩하시다거룩하시다만군의 주님온 땅에 그분의 영광이 가득하다.' (이사6,3)

 

그런 의미에서 본문의 명령은 이스라엘 백성이 '사제들의 나라와 거룩한 민족' (탈출19,6)으로 부르심을 받은 것을 상기시켜줌과 동시에 그 부르심 자체가 실제적으로 실현된 것임을 가르쳐 주고 있다.

그리고 레위기 19장 3절부터 주님께로부터 모세가 받은 십계명부터 여러 율법의 규정들이 다양하게 전개된다.

이것은 인간 삶의 다양성을 반영한 것이며인간사의 모든 상황이 하느님의 율법에 속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추: 여기 올리는 제1독서 글은 수사 사제님의 글을 저도 배우고 공유하고자 올리는 것입니다.

함께 배워요. 살롬.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