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사순 제2주간 수요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20-03-10 조회수2,275 추천수13 반대(0)

예전에 인상 깊게 보았던 영화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제목은 쇼생크 탈출((The Shawshank Redemption)입니다. 우리말로는 탈출로 변역되었지만 원뜻은 구원입니다. 신학적으로 의미 있는 단어입니다. 나의 노력과 의지로 구원받을 수 있지만, 진정한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과 죽음을 통해서 우리에게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영화는 우리에게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두려움은 당신을 죄수로 가두지만, 희망은 당신을 자유롭게 합니다.(Fear can hold you Prisoner, Hope can set you Free.)” 희망이 있다면 좁고 열악한 환경의 감옥에서도 자유를 얻을 수 있지만, 두려움이 몰려오면 넓고 풍요로운 세상에서도 감옥에 있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주인공은 억울한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주인공은 결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희망이 있다면 감옥은 시간이 많은 곳입니다. 주인공은 여러 단체에 꾸준히 편지를 보냈습니다. 재소자들을 위해 책을 보내달라고 하였습니다. 편지를 받은 단체에서 책을 보내주었고, 도서관을 만들게 됩니다. 책을 통해서 감옥에 있는 사람은 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책을 통해서 삶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알게 되었습니다. 세상에서는 보지 못하였고, 알 수 없었던 것들입니다. 지질학을 공부한 주인공은 교도소가 위치한 지역의 암반이 무르다는 걸 알았고, 매일 조금씩 흙을 퍼서 교도소 밖으로 연결되도록 굴을 팠습니다. 20년이 걸렸습니다. 희망이 있었고, 시간은 많았기 때문입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18년간 유배지에서 생활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유배지에서의 생활을 견디지 못했습니다. 억울함은 화병이 되었고, 잊혀질 거라는 두려움은 절망이 되었습니다. 절망에 빠진 몸은 유배지의 세찬 바람을 견디지 못하였습니다. 두려움에 빠진 몸에게 시간은 삶의 고통이었습니다. 억울함과 두려움으로 시간을 보냈다면 유배지는 정약용 선생에게 감옥이었을 겁니다. 그러나 정약용 선생은 희망을 가졌고, 학문을 연마할 소중한 시간으로 생각했습니다. 정약용 선생에게 유배지는 학문을 연마하는 학교였고, 수양의 장소였습니다. 우리가 다산 정약용 선생을 기억하고, 그의 학문에 존경을 표하는 것은 유배지에서 그가 저술했던 책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산이 남긴 목민심서(牧民心書)’는 유배지의 고통 속에서 핀 희망의 꽃입니다.

 

오늘 예레미야 예언자는 이렇게 기도합니다. “그들은 제 목숨을 노리며 구덩이를 파 놓았습니다. 제가 당신 앞에 서서 그들을 위해 복을 빌어 주고 당신의 분노를 그들에게서 돌리려 했던 일을 기억하소서. 숨겨진 그물에서 저를 빼내소서. 당신은 저의 피신처이시옵니다. 제 목숨 당신 손에 맡기오니, 주님, 진실하신 하느님, 저를 구원하소서.”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예레미야 예언자는 희망을 간직하였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우리는 제자들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과 함께 있었고, 많은 표징을 보았고, 넓은 세상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마음은 욕망과 욕심이라는 감옥에 있었습니다. 그들이 원한 것은 명예, 권력, 재물이었습니다. 몸은 언제나 아버지의 집에 있었지만 마음은 다른 곳에 있었던 루가 복음 15장의 큰아들과 같았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할 새로운 길을 알려주십니다. 십자가와 겸손입니다. “너희 가운데에서 높은 사람이 되려는 이는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또한 너희 가운데에서 첫째가 되려는 이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한다.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세상의 빛이다. 나를 따르는 이는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