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부활 팔일 축제 내 금요일 독서(사도4,1-12)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04-17 조회수1,521 추천수0 반대(0) 신고

 

 

 

 부활 팔일 축제 내 금요일 독서(사도4,1-12) 

"이 예수님께서는 '너희 집 짓는 자들에게 버림을 받았지만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신 분이십니다그분 말고는 다른 누구에게도 구원이 없습니다사실 사람들에게 주어진 이름 가운데에서 우리가 구원받는 데에 필요한 이름은 하늘 아래 이 이름밖에 없습니다." (11~12)

 

베드로는 산헤드린 최고 의원들 앞에서 예수님을 지칭하면서 과거 예수님께서 당신 자신을 가리켜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고 하신 마태오 복음 21장 42절 말씀을 인용하였다.

뿐만 아니라 후에 자신이 기록한 서신인 베드로 전서 2장 7절에서도 예수님께 관하여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하고 언급한다.

 

건축의 관점에서 보면모퉁이의 머릿돌은 서로 맞닿는 두 벽을 견고하게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집을 짓는 데에 없어서는 안된다.  이런 이유로 어떤 건물을 완성한 건축자들은 그 건축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모퉁이 돌에 자신의 이름을 새겨 넣는다.

 

오늘 본문은 시편 118장 22절의 인용이다. "집짓는 이들이 내버린 돌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네." 이러한 구약의 내용을 바탕으로 보면이스라엘은 이방의 강대국들에게 건축자의 버린 돌같은 보잘것 없는 존재로 여겨졌다.

하지만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들어서 집을 짓는데 긴요한 모퉁이 돌 즉 모퉁이의 머릿돌로 사용하여 주셨다.

 

예수님께서는 이 내용을 역설적으로 적용하여 자신의 사명의 성격을 나타내셨다.

유대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건축자들이 버린 돌처럼 무가치하게 여겨 십자가에 못박은 것이지만예수님께서 사흘 만에 부활하셔서 교회를 세우시고(요한2,20~22) 교회의 모퉁이 머릿돌이 되셔서 귀하게 사용되실 것을 예언하신 것이다.

 

'사람에게 주어진 이름 가운데서에서 '주어진'으로 번역된 '데도메논'(dedomenon)은 '주다'(give)를 뜻하는 '디도미' (didomi)의 완료 수동태 분사인데여기서 수동태는 그 주체가 유일신 하느님이라는 사실을 드러낸다.

 

'구원받는데에 필요한 이름은 ~이 이름밖에 없습니다'에서 '없습니다에 해당하는 '우크 에스틴'(uk estin)은 현재 시제이다여기서 현재 시제는 변치 않는 진리(truth)와 사실(fact)을 나타낸다.

따라서 예수님 이외에는 다른 이름을 통한 구원이 없다는 이 사실이 베드로가 말하기 이전과 그 당시 뿐만 아니라 그 이후 오늘날에도 영원히 변치 않는 진리라는 말이다우주의 통치자 하느님께서 그렇게 정하셨기 때문이다.

 

그리고 본절에서 '구원'에 해당하는 '소테리아'(soteria)는 '치유'와 '구원'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먼저 '치유즉 육체적 구원이라는 의미를 갖는다(히브11,7). 이 경우는 앉은뱅이가 베드로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걷기고 하고 뛰기도 했던 역사(役事)를 가리킨다(사도3,6~8).

 

두번째영적인 구원의 의미이다(2코린7,10).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시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대제관과 그 무리들이 구원받지 못할 백성임을 밝힌 셈이다.

 

위의 두 가지를 종합하면베드로는 '구원'이라는 단어의 이러한 이중적 의미를 통해서 자신을 죄인 취급하며 심문하는 대제관과 무리들을 향해 '성전의 아름다운 문에 앉아 구걸이나 하던 앉은뱅이가 예수의 이름으로 육신의 구원을 얻은 것처럼 너희들도 예수의 이름을 믿어 영혼의 구원을 얻으라'고 촉구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여전히 육신의 질병이나 물질의 축복만을 구한다또 반대로 어떤 이들은 육신의 일이나 현세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면서 영적인 구원에만 집중한다.

그러나 진정한 구원이란 영혼과 육신이 모두 온전해지는 총체적이고도 전인적인 의미를 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