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약속의 말씀을 마음에 간직하는것이 신앙 (마태22,34-40)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08-22 조회수1,571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0년 8월 21일 연중 제20주간 금요일

성경에 하느님의 구원의 약속이 54,000번 있다.

구약,신약 그 약속의 말씀을 마음에 간직하는(-실행)것이 신앙이다.

(마태22,34-40)

34 예수님께서 사두가이들의 말문을 막아 버리셨다는 소식을 듣고 바리사이들이 한데 모였다.

부활영생이 없다고 하는 사두가이의 말을 막으신 것이다.

그러나 부활을 믿는 바리사이~

35 그들 가운데 율법 교사 한 사람이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물었다. 36 스승님율법에서 가장 큰 계명은 무엇입니까?” 37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하느님을 사랑 한다는 것그분의 뜻말씀을 사랑하는 것이다.


(이사55,8-9) 8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같지 않고 너희 길은 내 길과 같지 않다주님의 말씀이다. 9 하늘이 땅 위에 드높이 있듯이 내 길은 너희 길 위에내 생각은 너희 생각 위에 드높이 있다.

(사람,세상)의 생각 곧 사람의 목숨()을 위한 길이 아닌 하느님의 뜻하늘의 생명을 위한 그분의 길을 바라는 것그것이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요한6,27) 27 너희는 썩어 없어질 양식을 얻으려고 힘쓰지 말고길이 남아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는 양식을 얻으려고 힘써라그 양식은 사람의 아들이 너희에게 줄 것이다하느님 아버지께서 사람의 아들을 인정하셨기 때문이다.

영원한 생명을 위한 양식은 예수님이시다.


(요한17,3) 3 영원한 생명이란 홀로 참하느님이신 아버지를 알고 아버지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세상의 죄인들을 너무나 사랑하셔서 그들의 죄값으로 당신 외아드님을 그들의 속죄 제물로 내주셔서 십자가에서 죽게 하신(요한3,16), 그래서 죄인들이 그 아드님의 생명으로 영원하게 살게 하신 것이다.

그 참 사랑참 진리의 한분이신 하느님과 그 하느님의 뜻에 순종하여 십자가의 죽음으로 완성하신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것그것이 하느님을 사랑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여 사랑하는 것이다.


38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가는 계명이다. 39 둘째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도 첫째와 똑같다는 말씀하느님의 구원의 뜻을 십자가에서 완성하신 예수님그 하느님과 예수님의 뜻그분들의 말씀복음을 이웃에게 전해주어그 말씀으로 이웃이 하늘의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는 것그것이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이다.

실제로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을 없다혹 있다 하더라도 그 인간의 사랑으로 감동을 시켜도 그 사랑으로는 하늘의 생명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40 온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 이 두 계명에 달려 있다.”

율법(십계명)은 하늘의 대속 그사랑 그 하나의 계명인 것이다그 사랑 하나를 깨닫지 못하고 열 개의 계명을 인간의 법인간의 사랑으로 지켰다면 하늘의 생명인 말씀곧 생명 수가 없는 것이다.

그 모습이 오늘 독서에 마른 뼈들인데구원의 물(생명수-말씀)이 없는 마른 뼈들인 것이다하느님의 구원의 약속인 말씀이 없는 죽은 뼈들인 것이다.

그 마른 뼈죽은 이들은 하느님의 말씀()으로만 살릴 수 있다인간의 어떤 행위로도 하늘의 생명을 살릴 수 없다.


(에제37,14) 14 내가 너희 안에 내 영을 넣어 주어 너희를 살린 다음너희 땅으로 데려다 놓겠다그제야 너희는나 주님은 말하고 그대로 실천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주님의 말이다.’


여기서 영()은 앞36장의 새 영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에제36,25-26) 25 그리고 너희에게 정결한 물을 뿌려너희를 정결하게 하겠다너희의 모든 부정과 모든 우상에게서 너희를 정결하게 하겠다. 26 너희에게 새 마음을 주고 너희 안에 새 영을 넣어 주겠다너희 몸에서 돌로 된 마음을 치우고살로 된 마음을 넣어 주겠다.

부정한 것죄를 깨끗하게 하는 정결한 물은 새 계약의 말씀인 피와 영성령을 뜻한다(1요한5,6-8)

곧 성령의 증언으로 더러운 모든 것을 깨끗하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로마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이들은 단죄를 받을 일이 없습니다. 2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생명을 주시는 성령의 법이 그대를 죄와 죽음의 법에서 해방시켜 주었기 때문입니다.


(갈라2,16) 16 그러나 사람은 율법에 따른 행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그래서 우리는 율법에 따른 행위가 아니라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의롭게 되려고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어떠한 인간도 율법에 따른 행위로 의롭게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속의 죽음그 제사가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졌음을 믿지 못하고 여전히 미사(감사의 축제잔치)를 제사로 드리는 그 열심인 행위그리고 십계명을 열 개의 법인간의 계명으로 받아 지킨 그 인간의 가치를 세우는 것그것이 구원의 말씀과 상관없는 행위의 신앙인 것이다.


(아모8,11) 11 보라그날이 온다주 하느님의 말씀이다내가 이 땅에 굶주림을 보내리라양식이 없어 굶주리는 것이 아니고 물이 없어 목마른 것이 아니라 주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여 굶주리는 것이다.

천주의 성령이시여 의탁하나이다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