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성 바르톨로메오(나타나엘)사도 축일]“와서 보시오.”(요한1,45-51)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08-24 조회수1,671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0년 8월 24일 월요일[성 바르톨로메오(나타나엘)사도 축일]

                           

   “와서 보시오.”

 

 

(요한1,45-51)

45 필립보가 나타나엘을 만나 말하였다. “우리는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고 예언자들도 기록한 분을 만났소나자렛 출신으로 요셉의 아들 예수라는 분이시오.” 46 나타나엘은 필립보에게, “나자렛에서 무슨 좋은 것이 나올 수 있겠소?” 하였다그러자 필립보가 나타나엘에게 와서 보시오.” 하고 말하였다.

예수님은 구약의 예언대로 베들레헴에서 나타나셔서 나자렛에서 사셨다.


(미카5,1) 1 그러나 너 에프라타의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만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그의 뿌리는 옛날로아득한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47 예수님께서는 나타나엘이 당신 쪽으로 오는 것을 보시고 그에 대하여 말씀하셨다. “보라저 사람이야말로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다저 사람은 거짓이 없다.” 48 나타나엘이 예수님께 저를 어떻게 아십니까?” 하고 물으니예수님께서 그에게 필립보가 너를 부르기 전에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는 것을 내가 보았다.” 하고 대답하셨다.

무화과나무 아래 있었다는 것은 나타나엘이 열심한 율법학자인 것이고당시 모든 율법학자유대인들은 자신들을 로마에서 해방시켜줄 육적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었는데그것은 사람의 영을 해방시켜주실 하느님의 뜻을 거짓되게 하는 것으로나타나엘은 그 거짓이 아닌 하느님의 뜻인 영적메시아를 기다렸다는 것이다.

 

49 그러자 나타나엘이 예수님께 말하였다스승님스승님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이스라엘의 임금님이십니다.”

어제 베드로가 고백한 그리스도가 빠졌다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은 사람의 지혜가 아닌 하느님의 영께서 알려 주셔야 깨닫고 믿을 수 있는 것이다.

 

50 예수님께서 나타나엘에게 이르셨다.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는 것을 보았다고 해서 나를 믿느냐앞으로 그보다 더 큰 일을 보게 될 것이다.” 51 이어서 그에게 또 말씀하셨다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너희는 하늘이 열리고 하느님의 천사들이 사람의 아들 위에서 오르내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예수님께서 하늘을 오르는 사다리라는 말씀 이신 것이다그 사다리는 나무곧 십자나무를 뜻한다.

 

(마태27,50-52) 50 예수님께서(십자가에서다시 큰 소리로 외치시고 나서 숨을 거두셨다. 51 그러자 성전 휘장이 위에서 아래까지 두 갈래로 찢어졌다땅이 흔들리고 바위들이 갈라졌다. 52 무덤이 열리고 잠자던 많은 성도들의 몸이 되살아났다.

성전하늘이 열렸다는 것그리고 죽은이들이 살아나 하늘로 들어간다.

 

참조~

(에페1,7) 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그리스도의 피를 통하여 속량을곧 죄의 용서를 받았습니다이는 하느님의 그 풍성한 은총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2코린5,21) 21 하느님께서는 죄를 모르시는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만드시어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의 의로움이 되게 하셨습니다.

 

(1베드1,18-19) 18 여러분도 알다시피여러분은 조상들에게서 물려받은 헛된 생활 방식에서 해방되었는데은이나 금처럼 없어질 물건으로 그리된 것이 아니라, 19 흠 없고 티 없는 어린양 같으신 그리스도의 고귀한 피로 그리된 것입니다.

 

(1코린6,20) 20 하느님께서 값을 치르고 여러분을 속량해 주셨습니다그러니 여러분의 몸으로 하느님을 영광스럽게 하십시오.

하느님을 영광스럽게 하는 것그분의 사랑 곧 십자가의 대속 그 구원의 사랑이 참 진리임을 믿고 기쁨과 감사의 찬송으로 높여 드리는 것이다.

 

(에페1,6) 6 그리하여 사랑하시는 아드님 안에서 우리에게 베푸신 그 은총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셨습니다아멘

 

성 바르톨로메오 사도 축일.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